▲ 천리안위성 2A호 8월 14일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8월 14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규남입니다.
한 주의 시작! 월요일인 오늘은 강원동해안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최고 체감온도가 33도 이상으로 오르면서 매우 무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내륙을 중심으로 오후부터 저녁 사이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외출 시 가방에 작은 우산을 챙겨주셔야겠습니다.
한편, 동해안에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어 해안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주셔야겠습니다.
이어서 지역별 날씨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전국이 가끔 구름 많은 가운데, 강원영동은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아침 기온 서울, 대전, 광주 24도 대구 23도이고, 낮 기온 서울, 대전, 광주 33도 대구 32도가 되겠습니다.
오늘 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 현황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일본 동쪽으로 제7호 태풍 란이 북상하고 있구요, 우리나라 동해상에는 고기압이 서한만에는 기압골이 위치해있습니다.
현재 서한만 기압골 전면에서 비구름대가 발달해 있는데요 오늘 아침까지 이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경기북부서해안과 서해5도에 가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흐름을 따라 밤사이 강원영동남부에 기류가 수렴하면서 약한 비가 내린 곳이 있는데요 오늘 아침까지 강원영동남부, 경북동부에는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 아침까지 예상 강수량은 경기북부서해안과 서해5도, 강원영동남부, 경북동부에는 5mm 내외입니다.
기압계 전망 살펴보면, 오늘 우리나라는 계속해서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면서 전국이 가끔 구름 많겠고, 강원영동은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한편, 오늘 내륙을 중심으로는 소나기가 오는 곳 있는데요, 우리나라 상층 5km 상공에는 영하 3도 내외의 찬 공기가 위치하고 낮 동안 기온이 올라 상층과 하층의 온도 차이가 커져 대기 불안정에 의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자세한 소나기 전망을 살펴보면, 오늘 오후부터 저녁 사이 서울.경기내륙과 강원영서, 충남내륙, 충북북부,전북내륙 전남권, 경북북서내륙과 경북북동내륙, 경남서부내륙, 제주도에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 소나기에 의한 예상 강수량은 5~30mm입니다.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이 불고,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오늘 밤부터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 흐름을 따라 동풍이 유입되면서 강원영동에는 비가 시작되어 모레까지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내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강원영동에 5~20mm 내외입니다.
이어서 기온 전망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21~25도이고, 낮 기온은 27~34도로 어제보다 조금 높겠습니다.
특히 대부분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낮 동안 햇볕에 기온이 오르고, 습도까지 높아 강원 동해안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최고 체감온도가 33도 이상으로 오르면서 매우 무덥겠습니다.
폭염특보가 확대되거나 강화될 가능성이 있겠으니까요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주시구요 폭염으로 보건과 산업, 농업, 수산업 등에 피해가 있을 수있으니까요, 11시 30분에 발표되는 폭염 영향예보를 참고하셔서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야외활동 시 수분과 염분을 충분히 섭취해주시고요, 특히 노약자와 만성질환자분들은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장시간 농작업과 나홀로 작업을 자제해주시고, 틈틈이 그늘에서 쉬어주시기를 바랍니다.
축산농가에는 적절한 온도 조절로 가축의 질병 피해가 없도록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안개 전망입니다.
현재 내륙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낀 곳이있는데요, 오늘 아침까지 경기내륙과, 강원내륙, 충북내륙, 전북내륙에는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구요 또한, 당분간 강원산지에는 동풍으로 인한 낮은 구름대가 산허리에 걸리면서 가시거리 200 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그 밖의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당분간 동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겠는데요, 멀리서 잔잔해 보이는 파도가 해안가로 유입되면서 갑자기 물결이 높아져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만조 시간대에는 해수면의 높이가 더욱 높아져 일부지역에서는 물결이 해안도로를 넘는 곳도 있겠으니까요, 해안가 출입과 낚시, 수영등을 자제해주시고, 시설물 피해가 없도록 철저히 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늘 밤부터 동해중부바깥먼바다에, 내일부터 그 밖의 동해상에도 바람이 최대 초속 16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최대 4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당분간 서해상과 동해상에는 바다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모레까지 서해상은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징검다리 휴일로 야외활동하시는 분이 많으실 텐데요, 낮 동안 매우 무덥겠으니, 모자와 물을 챙겨주시구요 내륙을 중심으로 소나기가 오는 곳 있겠으니까요 작은 우산도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동해안에는 너울로 인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주시고요 특히 최근 비가 내려 계곡물이 많아진 곳이 있으니 물놀이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유의하셔서 안전한 하루 보내시기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