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오전까지 전라권 강한 비, 당분간 무더위. 7월 25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3/07/25 [08:34]
박승규 기사입력  2023/07/25 [08:34]
[오늘날씨] 오전까지 전라권 강한 비, 당분간 무더위. 7월 25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7월 25일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7월 25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임다솔입니다.

오늘은 충청권과 전라권, 경상권을 중심으로 강한 비가 예상되고 정체전선이 점차 북쪽으로 올라가면서 그 밖의 전국에서도 비가 내리겠는데요. 특히 전라권을 중심으로는 오전까지 세찬 비 내리는 곳 있겠습니다.

비 피해가 더해지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강원동해안과 제주도에 폭염특보 내려진 가운데 그 밖의 지역도 점차 끈적한 무더위 예상되는데요. 지역별 기온 알아보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비가 예상되는 가운데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25도, 강릉 26도, 대전과 광주, 부산은24도 그리고 대구는 25도로 출발하겠고요. 낮 기온은 서울 30도, 강릉 33도, 대전 29도, 광주 30도 대구 31도, 부산 29도가 예상됩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 시각 비가 오는 지역부터 보겠습니다.

현재 충청이남,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고 있고요. 서해남부해상과 남해상에서 강하게 발달한 비 구름대가 시속 30km로 느리게 올라오고 있는데요. 이미 이 비구름대의 영향을 받고 있는 전북서해안 일부지역과 전남의 섬 지역에는 호우주의보도 내려져 있습니다.

 

강수 폭이 남북으로 매우 좁아서 그 밖의 지역에서는 비가 약하게 내리고 있는데요. 점차 비구름대가 폭넓게 발달하고 특히 오전에 전라권에 강한 비가 예상되면서 호우 예비특보도 내려져 있습니다.

 

비의 원인, 그리고 전망에 대해 보겠습니다.

위성 수증기영상을 보면 우리나라 양옆으로 건조한 공기의 영역이 보이는데요. 서쪽에서는 상층의 건조공기가 가라앉는 모습 그리고 동쪽에서는 남쪽부터 북태평양 고기압이 점점 우리나라로 확장하면서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북태평양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강하게 올라오는 모습입니다.

 

이 사이에서 정체전선이 한 차례 더 강하게 발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충청이남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정체전선이 강화되면서 강한 비와 함께 많은 비가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붉은 선은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로 볼 수 있겠는데요. 지금 시간 이후에 정체전선이 점차 일시적으로 북쪽으로 올라가면서 전국적으로 강수 구역을 넓히고 강약을 반복하면서 영향을 주겠습니다.

 

따라서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오다가 남부지방은 오늘 오후에, 충청권은 오늘 밤에 그리고 수도권과 강원영서는 내일 오전이면 대부분 그치겠습니다.

내일 오후에는 내륙 곳곳 소나기도 예상되는데요. 내일 예상되는 강수는 앞으로 발표되는 날씨해설 영상에서 더 자세히 다룰 테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과 내일 예상되는 비의 양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오늘까지 전라권에는 최대 100mm 이상의 비가 예상되고요. 일부 중부지방은 내일까지도 이어지면서 그 밖의 지역에서도 많게는 80mm 넘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지역별로 예상 강수량이 다른 만큼 지역별 강수량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비가 강하게 내리는 시간도 모두 다른데요. 오늘 오전(06~12시)까지 전라권을 중심으로 시간당 30~50mm의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 밖의 지역에서도 시간당 30mm 안팎의 강한 비가 순식간에 쏟아지는 곳 있겠습니다.

좁은 지역에 강한 비가 집중되면서 지역별 강수량 차이가 크겠으니까요. 최신의 기상정보와 레이더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과 내일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면서 비로 인한 피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침수나, 범람, 급류로 인해 피해 입지 않도록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겠습니다.

또 최근 지반이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적은 비가 내리는 지역도 위험합니다.

산사태나 낙석 사고에도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바다 날씨도 보겠습니다.

해상에 비구름대가 머물면서 오늘 전 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요. 또 바다 안개로 인해 앞을 볼 수 있는 거리가 짧겠습니다.

 

해상 안전사고에 주의해주시기 바라고요. 이렇게 짙은 안개로 인해 선박 운행에도 차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용객들은 미리 운항 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내륙 곳곳에도 안개낀 지역 있는데요. 내륙에서도 교통안전 당부드립니다.

 

이어서 기온 전망 입니다.

강원동해안과 제주도에 폭염특보가 내려져 있는 상황에서 당분간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낮 기온이 31도 이상 오르는 곳이 많겠고요. 또 습도가 높아서 후덥지근 하기 때문에 체감온도가 33도 안팎으로 더 높아져서 폭염특보 확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당분간 밤사이에 열대야 나타나는 곳도 있겠는데요. 오전 11:30에 발표되는 폭염 영향예보와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해서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겠지만 특히 전라권에 강한 비 내리는 곳 있겠습니다.

비 피해 없이 안전하게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