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대서지만 큰 더위 아닌 많은 비. 7월 23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3/07/23 [12:37]
박승규 기사입력  2023/07/23 [12:37]
[오늘날씨] 대서지만 큰 더위 아닌 많은 비. 7월 23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7월 23일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7월 23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임다솔입니다.

내일 오전까지 전국에 천둥번개를 동한반 강한 비가 많이 오겠습니다.

특히 오늘 중부지방과 전라권을 중심으로 매우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비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이어서 지역별 기온 알아보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24도, 강릉 25도 대전 24도, 광주와 대구, 부산은 25도로 출발하겠고요. 낮 기온은 서울 26도, 강릉 30도, 대전 28도, 광주 29도 대구 30도, 부산 28도가 예상됩니다.

 

그럼 오늘날씨, 다양한 자료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비가 오는 지역 확인하기 위해서 레이더 영상부터 보겠습니다.

현재 서해상부터 발달한 비구름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수도권과 강원영서북부 그리고 서해안 중심으로 호우주의보도 내려져 있는데요. 서해상부터 시간당 30~50mm 강도로 강하게 발달한 비구름대가 시속 50km로 북동진하고 있어서 오늘 새벽부터 오전 사이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에 매우 강한 비가 내릴것으로 예상됩니다.

 

강하고 많은 비가 예상되면서 호우특보와 그리고 호우 예비특보도 내려져있는데요. 강수 원인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기 상층의 흐름을 보여주는 위성수증기영상에서 우리나라 주변으로 붉은색 음영으로 표현된 영역이 보이는데요. 서쪽에서 다가오는 저기압의 뒤로 대기 상층 건조 공기가 우리나라로 유입되고요. 서쪽의 건조 공기가 남쪽에서 들어오는 고온다습한 공기와 만나는 경계면에는 정체전선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성질이 다른 두 공기가 강하게 충돌하는 중국내륙에는 지상 저기압이 발달했고요. 동쪽에선 상층 건조 공기가 가라앉으면서 만들어내는 고기압 세력이 버티고 있는 모습입니다.

레이더 영상에 하층의 온도와 습도를 나타내는 상당온위를 겹쳐봤습니다.

 

주황색으로 주변보다 온도가 높고 수증기를 많이 머금어 습한 공기가 저기압의 앞쪽에서 다량으로 유입되고 후면을 따라서 상대적으로 건조한 공기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게다가 앞서 말씀드린 동쪽 고기압까지 버티고 있으면서 수증기 통로가 좁아지고 수치모델의 바람 흐름도를 봤을 때도 이 사이 통로로 강한 바람이 부는걸 모의하고 있는데요. 강한 바람을 타고 많은 수증기가 들어오면서 대기가 불안정해지는 상태가 되기 때문에 비구름대가 강하게 발달하며 들어오고 있습니다.

 

내일까지 예상되는 강수량 확인해 보겠습니다.

내일까지 수도권과 충남서해안, 전라권과 같은 서쪽지역에서는 최대 150mm 이상 그리고 강원내륙과 충청내륙, 전북과 제주도 경남서부남해안과 지리산부근에도 많게는 120mm 넘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지역별로 예상 강수량이 다른기 때문에 지역별 강수량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역별로 비가 강하게 내리는 시간도 모두 다른데요. 경기북부는 오늘 오전까지 시간당 70mm 그리고 서울과 경기남부, 충남서해안은 오늘 아침에서 오후사이 전라권은 오늘 오후부터 내일까지 시간당 30~60mm의 강한 비가 내릴 전망입니다.

 

그밖의 지역에서도 시간당 30mm 안팎의 강한 비가 순식간에 쏟아지는 곳 있겠습니다.

좁은 지역에 강한 비가 집중되면서 오늘과 내일 지역별 강수량 차이가 크겠으니까요. 최신의 기상정보와 레이더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과 내일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면서 비로 인한 피해가 우려됩니다.

다음과 같은 유의 사항을 다시 한번 숙지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저기압이 북쪽으로 올라가면서 북한지역에도 많은 비가 예상됩니다.

경기북부와 강원북부 인근 강 유역과 하천에서는 수위가 높아지고 유속이 빨라질 수 있으니 접근을 금지해주시기 바랍니다.

많은 비로 인해 저지대는 침수되고 하천이 범람할 수 있으니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겠습니다.

 

또한, 최근 지반이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적은 비가 내리는 지역에도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산사태나 낙석에도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압계 사이 좁은 통로로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효된 제주도산지에는 내일까지 바람이 순간풍속 시속 90k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요. 특히, 오늘은 강한 비가 내리는 지역과 그 주변 지역에서 바람이 순간풍속 시속 55km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강한 비바람에 철저히 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같은 이유로 풍랑특보가 내려져 있는 서해먼바다와 인천.경기앞바다는 오늘(23일) 오후까지 그리고 내일(24일)까지 동해중부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먼바다에도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습니다.

해상에 비구름대가 머물면서 모레까지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습니다.

해상 안전사고에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비가 내리며 기온이 높진 않겠습니다.

오늘 아침기온은 22~25도로 출발하겠고 낮기온은 25~31도가 되겠습니다.

습도가 높아 후덥지근하면서 체감온도는 더 높게 느껴질 수 있겠습니다.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사이, 수도권과 강원동해안 경상권 제주도를 중심으로 이렇게 초록색으로 표현된 것처럼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도 있겠습니다.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오늘부터 다시 전국에 강하고 많은 비가 예상됩니다.

비 피해없이 안전하게 보내시기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