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오늘~내일 충청권·남부지방·제주도 매우 강하고 많은 비. 7월 18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3/07/18 [09:26]
박승규 기사입력  2023/07/18 [09:26]
[오늘날씨] 오늘~내일 충청권·남부지방·제주도 매우 강하고 많은 비. 7월 18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7월 18일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7월 18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윤태영입니다.

어제 곳곳에 소강상태를 보이던 비는 오늘 다시 전국적으로 내리겠는데요. 내일까지 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를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예상됩니다.

 

최근 강하고 많은 비로 인해 해당 지역에서 하천 범람이나 산사태 등으로 인해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니요.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제주도남쪽해상과 남해동부먼해상을 중심으로 풍랑이 매우 높게 일겠고 대부분 해상에서 천둥.번개와 함께 바다 안개 끼는 곳 있겠으니 해상 안전에도 유의바랍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 날씨를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흐린 날씨를 보이겠고요.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23도, 강릉 25도, 광주와 대구는 24도 낮 기온은 서울 27도, 강릉 28도 광주 27도, 대구 26도가 되겠습니다.

 

그럼 더 자세한 오늘 날씨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레이더 위성 중첩 영상과 함께 현재 날씨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비는 전국 곳곳에서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지만요. 전남권을 중심으로 강한 비가 내리고 있어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겠는데요. 해당 지역에서는 시간당 30~60mm의 강도를 보이는 보라색 영역과 그 외에도 시간당 10~30mm의 강도를 보이는 빨간색 영역이 위치하면서 짧은 시간에 강한 비가 내리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가 오는 영역은 점차 전국적으로 확대되었다가 수도권은 밤부터 비가 그치겠습니다.

오늘 기압계를 보시면 남부지방에 정체전선이 위치한 가운데 상해 부근에서 발달한 저기압이 접근하면서 덥고 습한 남풍의 유입을 원활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남쪽지방을 중심으로 다시금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이면서 북쪽의 일부 중부지방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호우특보가 발효되어 유지 중입니다.

 

예상강수량 보시면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은 오늘까지 그 외 지역에는 내일까지 비가 이어지겠는데요.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에서는 100~200mm의 비가 예상되고요. 그 중에서도 충청권남부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는 250mm 이상의 비가 전남남해안과 경남남해안 그리고 지리산부근 제주도 중산간에은 350mm 이상 제주도산지는 450mm이상 오는 곳도 있겠습니다.

 

경기남부와 강원중.남부, 울릉도.독도에는 30~100mm의 비가 오겠고요. 많이 내리는 곳은 120mm 이상 오는 곳도 있겠습니다.

서울과 인천.경기북부 그리고 강원북부에는 5~60mm의 비가 내리겠습니다.

 

13일부터 오늘 05시까지의 누적 강수량을 보시면 충청권과 전북, 경북권내륙, 제주도산지에는 300~600mm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 전남권, 경남권 산지를 제외한 제주도에 100~400mm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린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에 따라 전국 곳곳에서 하천범람이나 침수, 산사태 등으로 많은 인명 재산 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내일까지 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에 추가적으로 200mm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추가적인 재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위험 지역에서는 주위의 상황을 잘 파악하고 안전을 위해 신속히 대피하시는 등 즉시 안전조치를 시행해주셔야겠습니다.

 

다음으로 강수가 집중되는 지역과 시간 보시면 경기남부는 오늘 오전까지, 강원남부와 충청권 전라권은 오늘 밤까지 경상권은 내일 새벽까지 시간당 30~60mm의 비가 내리겠고요. 특히 남해안, 지리산 부근에서는 시간당 30~80mm까지도 올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제주도는 내일 오전까지 시간당 30~80mm가 오되 산지에는 시간당 100mm이상의 비가 오겠습니다.

이번 비의 특성상 좁은 지역에 매우 강한 비가 내리기 때문에 지역별로 강수강도, 강수량의 차이가 크고 강약을 반복하면서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도 있겠으니까요. 최신 기상정보와 레이더 영상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강풍 상황입니다.

하층 1.5km 부근의 바람 예상 일기도를 보시면 상해 부근에서 저기압이 다가오면서 등압선이 좁아지게 되고 좁아진 등압선 사이로 초록색으로 보이는 강한 바람이 불어 드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제주도에는 순간적으로 초속 20m 이상 산지는 초속 25m 이상으로 매우 강한 바람이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효되었습니다.

 

이 밖에 남해안에서도 차차 바람이 강하게 불 것으로 예상되면서 강풍 예비특보가 발표되어 있으니까요.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상 전망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밤까지 제주도남쪽먼바다와 남해동부바깥먼바다에는 바람이 초속 10~16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최대 3.5m까지 매우 높게 일 것으로 보이면서 풍랑특보가 발효되었고요. 그 밖의 대부분의 제주도앞바다에서도 차차 바람이 강해지고 물결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풍랑예비특보가 발표되었으니까요. 항해나 조업하시는 선박은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당분간 정체전선이 한반도 부근에 머무르면서 대부분의 해상에 천둥 번개가 치는 곳 있겠고요. 바다 안개도 끼는 곳 있겠습니다.

 

이 바다 안개는 오늘 아침까지 일부 중부서해안과 남해안에 유입되면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 끼는 곳 있겠으니까요. 출근길 교통안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