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은 지난 10일 유치원 교사 및 초등학교 1학년 교사 총 182명을 대상으로 『함께 어울려 다같이 성장해요! 연계 교육과정 활성화』라는 주제로 유-초 연계 교육 담당자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의 상호 이해를 돕고, 유ㆍ초 연계교육의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해보는 시간으로 유ㆍ초 교육과정의 체계적인 연계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실천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었다.
이날 시흥교육지원청 이하원 교육장은 유치원 교육과 초등 저학년 교육과정은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유아교육의 중요성이 점점 중요시되는 시점이므로 오늘 이 연수가 유ㆍ초 연계교육의 활성화에 작은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이후 이루어진 신용배(현 학생안전교육연구회 회장)강사의 특강에서는 유ㆍ초 연계교육이 왜 필요한가, 유ㆍ초 연계교육의 근간, 유ㆍ초 연계교육과정 운영의 장점 및 향후 개선 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내용의 강의가 이루어졌다.
유ㆍ초 연계교육은 발달의 연속성 및 교육과정 운영상의 필요성에 의해 반드시 연계되어야 하며 상호 통합 교수학습방법의 구안 및 적용으로 형식적인 연계가 아닌 실질적인 연계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면에서는 영역간 체계성 확보 및 유치원과 초등 1,2년생 교육과정의 연속화 및 계열화에 노력하고, 일선 현장의 연계 교육 지원, 유ㆍ초 연계 학급 담임 교사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에 대한 다각적인 노력도 수반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담당 장학사는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상호 연계 가능한 교육과정 구안 및 적용 지원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에 지속적으로 노력하며 변화하는 교육현장으로 거듭 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음을 밝혔으며,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이번 연수를 계기로 유치원 교육과 초등교육 연계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