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시흥시-경기과기대 협력논의 쇼캇 알리 무카담 주한 파키스탄대사 시흥시 방문
쇼캇 알리 무카담 주한 파키스탄대사가 지난 21일 시흥시를 방문 경기과학기술대학교에서 시흥시, 경기과학기술대학교와 간담회를 갖고 서로에 관심사와 협력방안 등을 논의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간담회는 쇼캇 알리 무카담(Shaukat Ali MUKADAM) 주한 파키스탄대사가 주간시흥 부설 시흥시비전아카데미 강사로 초청되어 시흥시를 방문했으며 경기과학기술대학교 본관 1층 간담회장에서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쇼캇 알리 무카담 주한 파키스탄대사, 한영수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총장을 비롯해 김윤식시흥시장, 함진규 시흥갑 국회의원당선자, 오봉석 시흥시기업인협회 회장, 박영규 주간시흥 대표, 정재원 시흥시비전아카데미원장, 조원행 주간시흥자문위원장, 김용일 주간시흥편집위원장, 명승진 전 시흥중앙라이온스 회장과 수바 칸(Sooba Khan) 파키스탄 국민회장, 하지 수바 자다(Haji Sahab Zada) 파키스탄 사업가 등이 참석하여 진행됐다.
이날 한영수 총장은 “쇼캇 알리 무카담 대사의 학교방문을 환영한다.”고 말하고 학교의 관심사항 등을 전했으며 김윤식 시흥시장도 “쇼캇 알리 무카담 대사의 방문이 시흥시와 파키스탄의 교류가 확대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반겼고 쇼캇 알리 무카담 대사는 “시흥시에 방문하게 되어 감사하다.”며 “내년에 한국-파키스탄 수교 30주년을 기념하여 다양한 문화교류 행사들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시흥시와 파키스탄에 도시들과 자매결연 추진 가능성에 대해 질문했으며 김윤식 시흥시장은 “서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이라면 적극 검토하겠다.”라고 말하고 “국제도시 간 자매결연이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서로 간에 다양한 민간교류를 추진하여 신뢰를 더욱 높이고 점차적으로 교류를 확대해나가면 될 것이다.”라며 관련 부서에서 검토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쇼캇 알리 무카담 파키스탄 대사는 경기과학기술대학교 한영수 총장에게 경기과기대와 파키스탄 국립대학과의 교류 MOU 협약을 요청했으며 이에 대해 한영수 총장은 “가능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검토를 통해 추진해 나가자.”라고 화답했고 함진규 국회의원 당선자에게는 오는 9월로 예정되어있는 파키스탄 국회의원들의 한국방문에 협조를 요청 함진규 당선자는 구체적인 내용이 결정되면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뜻을 전했으며 오봉석 시흥시기업인협회회장은 “대사의 시흥시 방문을 환영하며 시흥시기업인들과 파키스탄과의 산업교류가 확대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서로의 관심사와 협력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고 앞으로 더욱 교류의 폭을 넓혀 가자는데 의견을 같이함으로서 향후 파키스탄과 시흥시의 교류확대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