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강원내륙 제외한 전국 비, 지역별 강수시간 달라요!, 6월 15일 5시 기준

주간시흥 | 기사입력 2021/06/15 [12:47]
주간시흥 기사입력  2021/06/15 [12:47]
[오늘날씨] 강원내륙 제외한 전국 비, 지역별 강수시간 달라요!, 6월 15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시흥=주간시흥 기자] 2021년 6월 15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날씨] 강원내륙 제외한 전국 비, 지역별 강수시간 달라요!, 6월 15일 5시 기준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송원화입니다.

어제까진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큰 비소식 없는 가운데 더웠는데요. 오늘은 전국 곳곳에 비소식 있어 여름더위는 주춤하겠습니다.

 

오늘 비는 남부지방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제법 내리겠고요. 수도권과 충남권에는 출근시간에 비가 예상돼 우산 준비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내일까지 전국 곳곳에 내리는 비의 원인 살펴보겠습니다.

왼쪽은 오늘 새벽 3시 관측자료로 작성된 지상일기도인데요. 동해상에 고기압, 우리나라 서쪽에는 남북으로 저기압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오른쪽 영상은 위성으로 본 우리나라 주변 상공 구름 흐름인데요. 고기압이 자리한 동해상엔 붉은색의 낮은 구름과 바다안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동해상 고기압은 우리나라 북동쪽에서 동해상으로 세력을 확장하는 차고 습한 공기의 지원을 받아 발달했는데요. 이 고기압 흐름을 따라 강원산지와 동해안으로 낮은 구름과 바다안개가 밀려와 밤사이 빗방울 떨어지고 안개 끼는 곳 있습니다.

 

이 지역은 내일 오후까지 차고 습한 동풍이 불어와 비가 내리면서 한낮에도 선선하겠습니다.

한편, 우리나라 서쪽에는 남북으로 자리한 저기압의 앞자락을 따라 흰색의 높은 구름과 붉은색의 낮은 구름이 뒤섞인 두터운 구름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북쪽에서 내려온 차고 건조한 공기와 남쪽에서 올라온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만나 만들어진 구름입니다.

 

서로 성질이 다른 두 공기의 경계, 특히 남쪽으로부터 많은 수증기를 공급받는 산둥반도남쪽 저기압의 앞자락에서 두터운 구름이 활발하게 피어오르는 걸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이 저기압의 영향으로 내일까지 강원내륙을 제외한 전국 곳곳에 비가 내리겠습니다.

 

다음으로, 이번 비가 어느 지역에서, 언제, 얼마나 내리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이 시각 레이더영상을 보시면 서해상에는비가 내리는 영역이 보이는데요. 수도권과 충남권, 제주도에 비가 내리고 있고요. 수도권에 내리는 비는 오후 3시에 그치겠습니다.

 

따라서 이 지역에 계신 분은 비 내리는 아침 출근시간에 대비해 휴대하기 편한 작은 우산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저기압의 이동경로를 따라 오전에는 강원내륙을 제외한 충청권과 남부지방으로 확대되겠고, 충청권의 비는 오늘 밤 자정에 그치겠습니다.

 

전라권은 내일 새벽 6시까지, 동해안을 제외한 경상권은 내일 정오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요. 저기압 영향에서 가장 늦게 벗어나는 제주도는 내일 자정까지 비가 이어지는 곳 있겠습니다.

차고 습한 동해상 고기압의 영향을 받는 동해안과 강원산지는 내일 오후 6시까지 비 내리는 곳 있겠습니다.

 

오늘과 내일 비는요. 남쪽 저기압과 가까울수록 그 양이 많겠습니다.

제주도 남부와 동부에 30~80mm, 제주도산지에는 최대 100mm 이상 예상되고요. 특히 오늘 낮부터 저녁 사이 시간당 20mm 이상의 강한 비가 집중되겠으니, 비 피해 없도록 미리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전남남해안에는 20~60mm, 인천과 경기서해안, 남해안을 제외한 전남권, 경남권, 제주도 북부와 서부에 10~40mm, 인천과 경기서해안을 제외한 수도권과 서해5도, 강원영동과 충청권, 전북과 경북권, 울릉도·독도에 5~20mm 예상됩니다.

 

비가 내리는 지역에선 앞을 내다볼 수 있는 거리가 평소보다 훨씬 짧아지고 도로도 미끄러울 수 있으니까요. 교통안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기온 간단히 짚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밤사이 두터운 구름이 들어온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하늘색으로 21도 이상으로 높게 출발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구름이 옅은 동쪽지역과 차고 습한 동풍이 불어든 동해안은 남색으로 20도를 밑돌았습니다.

 

어제와 달리 오늘은 낮동안 하늘이 잔뜩 흐려 햇볕을 기대하긴 어렵겠는데요. 오늘 낮 기온은 어제보단 2~5도 정도 낮아 여름 기분을 냈던 더위는 주춤하겠습니다.

오늘 낮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하늘색과 녹색으로 25도 안팎의 분포를 보이겠고요. 동풍이 부는 강원영동을 중심으로 남색으로 20도 안팎이 예상됩니다.

 

끝으로 오늘날씨를 요약하면, 강원내륙을 제외한 전국 곳곳에 비소식 입니다.

새벽에 서쪽지역에서 시작된 비가 낮동안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되겠고요. 수도권은 오늘 오후에 비가 그치겠지만 그 밖의 지역은 내일까지 이어지는 곳 있겠습니다.

 

지역별로 비가 내리는 시간과 강수량이 다르니까요. 기상청 날씨누리와 날씨알리미앱을 통해 기상정보 수시로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비가 내리는 지역에선 앞을 내다볼 수 있는 거리가 매우 짧아지는 곳 있으니까요.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