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산물 소비로 기후위기 해결해요!’ 6월 2일은 유기농데이

친환경협회, 6월 2일 ‘유기농데이’ 맞아 행사 및 이벤트 추진

주간시흥 | 기사입력 2021/05/28 [19:13]
주간시흥 기사입력  2021/05/28 [19:13]
‘친환경농산물 소비로 기후위기 해결해요!’ 6월 2일은 유기농데이
친환경협회, 6월 2일 ‘유기농데이’ 맞아 행사 및 이벤트 추진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유기농데이 행사 소개 포스터  © 주간시흥


[주간시흥=주간시흥 기자] 

한국친환경농업협회·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친환경협회’)는 6월 2일 ‘유기농데이’를 맞아 행사 및 이벤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친환경농업인단체가 친환경농업을 기념하고자 2006년부터 유기농과 발음이 비슷한 6월 2일을 친환경농업 기념일로 지정해 매년 관련 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전 세계가 기후위기의 대응방법을 고심 중인 가운데 올해 유기농데이는 ‘친환경농산물 소비로 기후위기 해결해요!’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된다.

 
실제로 2018년 국제기후변화협의회(IPCC)총회에서 유기농 토양이 이산화탄소를 효과적으로 흡수해 대기권 온실가스의 최대 40%를 감축할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으며, 2016년 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유기농업의 환경보전기능 증진 가치는 최대 1조1307억원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농업은 생물의 다양성 증진, 토양에서의 생물적 순환과 활동 촉진 등 농어업생태계를 건강하게 보전하기 위해 건강한 환경에서 자란 농수산물을 생산하는 산업이다.

 
유기농데이를 기념해 추진되는 주요행사는 아래와 같다.

 
① 과천 렛츠런파크 내 바로마켓에서 친환경농산물 한마당 개최

 
친환경농산물 홍보 부스 운영 및 논생태 체험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며 방문자를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꾸러미 나눔, 유기농 벼 재배 화분 증정 등 이벤트도 실시(6.2)한다.

 
② 전국 6개 지역 유기농 논에서 손 모내기 행사 개최를 통해 전 국민에게 친환경농업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친환경 농업의 가치를 TV방송 및 언론을 통해 전달할 예정(5.29)이다.

 
손 모내기 행사는 경기 양평·연천·안성, 강원 원주, 충북 괴산, 전남 장성의 유기농 논에서 진행되며, 경기 연천 지역의 행사는 KBS 1TV 6시 내고향 ‘유기농데이 특집’(6.2 18시 방영)편에 방영된다.

 
③ 집에서 키우는 ‘유기농 벼 재배 화분’을 나눔으로써 벼가 자라나서 밥상에 이르기까지 ‘벼의 한 살이’ 과정을 체험하며 농부의 노력과 올바른 먹거리에 대해 가치를 공감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온라인접수 5.12~5.21, 현장수령 6.2).

 
재배 과정을 네이버 카페 ‘지구를 지키는 농부’에 업로드 한 소비자 중 추첨을 통해 10분께 친환경 쌀을 상품으로 증정한다.

 
④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 대표 캐릭터인 ‘웰식이와 든든이’를 활용한 이모티콘 16종을 제작해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나눔한다(선착순 2만5000개).

 
카카오톡 검색창에서 ‘유기농알리미’ 검색 후 ‘채널추가’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할 수 있다(6.2 14시 이후 채널추가 필수). 자세한 내용은 SNS(https://bit.ly/3us8diy)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⑤ 한국대학생활협동조합회와 함께 친환경농산물로 차린 점심(친환경 소고기비빔밥, 친환경 제육쌈밥)을 전국 25개 대학의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친환경농업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영재 친환경농업협회장은 “소비자가 친환경농업을 체험하는 손모내기 행사 및 벼 재배 화분 나눔 이벤트 등을 통해 친환경농업인의 마음에 공감하고, 친환경농산물 소비로 기후위기를 해결할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친환경농업의 가치를 전하는 일에 더욱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유기농 벼 재배 화분 설명서

<유기농 벼 재배 화분 설명서>


한국친환경농업협회·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 개요

 
한국친환경농업협회·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는 친환경농업 발전을 위해 필요한 정책을 발굴하고, 이를 반영시키기 위한 대정부, 국회 활동을 벌이고 있다. 친환경농업의 가치를 알리고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교육 및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친환경농산물의 생산, 유통, 판매 등을 효율화하고 소비자와 생산자를 연결하며 생산자의 실익을 제대로 실현할 수 있는 친환경농업 협동조합 설립을 추진 중에 있다. ‘아이들에게 건강을, 농민에게 희망을’이라는 슬로건으로 친환경 학교급식이 바르게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정부기관 등을 통한 친환경농산물 급식의 확대와 공공성 및 공익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친환경농업 발전과 농가 및 소비자의 권익 도모로써, 소비홍보·유통개선·교육 및 정보제공·조사연구·수급안정 사업을 추진한다.

 

첨부자료:

 
★[친환경] 보도자료_친환경농산물 소비로 기후위기 해결해요.hwp

 

카카오톡 이모티콘 안내: https://bit.ly/3us8diy

 

웹사이트: https://www.korganicboard.org/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