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주간시흥 기자] 2021년 5월 27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 날씨 예보분석관 조경수입니다.
현재 서쪽에서 비구름대가 유입되고 있는데요. 아침부터 낮까지 비와 함께, 돌풍과 천둥.번개 그리고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우박도 예상됩니다. 자세한 오늘 날씨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현재 기상상황입니다. 대기 상층 5km 고도의 기류흐름을 보여주는 위성 수증기영상을 보시면, 우리나라 위쪽에 위치한 저기압성 회전 흐름에 서쪽으로는 차가운 대기 상층의 공기가 남쪽으로 강하게 남하하고 있습니다.
이 공기가 우리나라로 유입이 되면서 대기 상층과 하층 사이에 강한 불안정을 만들어 내면서, 구름대를 발달시키고 있는데요. 앞에서 말씀드린 이 저기압성 회전이 동쪽으로 빠져나가지를 못하고 내일까지 정체해있으면서 우리나라는 내일까지 이 저기압의 서쪽에서 남하하는 대기 상층의 차가운 공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 차가운 공기가 남하하면서 크고 작은 기압골들을 우리나라에 주기적으로 통과시키면서, 이로 인해 형성되는 불안정에 따른 비구름대가 영향을 주겠는데요. 이 기압골들은 다소 빠른 이동속도를 가지고 우리나라를 통과하면서, 한 지역에 비가 지속적으로 내리기보다는 짧은 시간동안 강하게 내리는 특징을 보이겠습니다.
현재 레이더영상에서 보시는 것 처럼 시속 60km의 속도로 현재 경기앞바다에서 유입되고 있는 이 강수에코를 보실 수 있는데요. 오늘 비가 내리는 지역으로는 돌풍과 천둥번개, 그리고 특히 불안정이 매우 강한 곳으로 우박이 떨어질 가능성도 있으니 주의 하셔야겠는습니다.
다만 오늘은 대기 하층에서 불어드는 따뜻한 공기, 그리고 위쪽에서 내려오는 차가운 공기 사이의 온도 차이가 상대적으로 내일보다는 약하기 때문에 강수량도 내일보다는 작고, 우박이 예상되는 범위도 중부내륙 그리고 경북에 북부지역 전북의 동부내륙 정도로 한정되겠습니다만, 내일은 대기 상층으로 늘보다 더욱 차가운 공기가 유입되면서 대기가 매우 불안정해지고, 중부지방과 전북, 경상권을 중심으로는 천둥번개와 우박이 떨어지는 곳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수나 작물과 같은 농산물, 비닐하우스와 전신주와 같은 시설물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오늘 예상되는 강수시간과 강수량입니다.
현재 서해상에서 동진하고 있는 기압골에 동반된 비구름대가 경기서해안에서 비를 뿌리고 있는데요. 아침부터 오전 사이 중부지방과 전북 그리고 전남북부에 비가 확대 되겠고 낮으로는 경북권과 경남내륙으로 비가 확대되겠습니다.
비는 오늘 오후에 대부분 그치겠지만, 늦은 오후까지 강원영서에는 비구름대가 남아있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 예상되는 강수량 보시면, 불안정이 강할 것으로 예상이 되는 수도권과 강원영서에는 5~20mm, 그밖의 충청권, 강원영동, 전북과 전남의 북부, 경상권 그리고 서해5도와 울릉도.독도는 5mm 내외로 비가 예상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오늘 비가 내리는 지역으로는 돌풍과 천둥번개 주의해주시구요. 중부내륙과 경북북부내륙, 전북동부내륙으로는 우박이 떨어질 가능성도 있으니 농작물과 시설물 피해에 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오늘 예상되는 기온입니다. 비구름대가 우리나라를 지나면서 아침 6시 기준으로 아침으로는 10~17도의 분포 낮으로는 19~26도의 기온 분포를 보이면서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기온분포를 보이겠습니다.
정리하자면, 오늘 중부내륙을 중심으로는 짧은시간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돌풍과 천둥번개 그리고 우박가능성 있습니다.
출근길 우산 준비해 주시고요. 우박피해 없도록 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