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21/05/25 [11:06]
[건강칼럼]투석혈관-혈전증(6)
센트럴병원 신장내과 김철수 과장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주간시흥



이번 칼럼에서는 투석혈관 연작시리즈 여섯번째 시간으로 투석혈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혈관 문제 중 혈전증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투석혈관에 문제가 생겨서 시술을 하게 되는 경우는 크게 아래와 같이 구분해볼 수 있습니다.

1) 혈관이 좁아지는 협착(Stenosis)

2) 혈전으로 혈관이 막히는 혈전증(Trombosed AV Access)

3) 투석혈관의 미성숙(시술명 :BAM, Balloon Assisted Maturation)

혈관이 좁아져 있더라도 혈류가 조금이라도 흐르는 협착과 혈관이 막혀서 혈류가 전혀 흐르지 못하는 혈전증은 시술하는 입장에서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1. 투석혈관혈전증(막힘, Trombosed AV Access)이란?

 

투석혈관혈전증은 주로 투석혈관의 협착으로 혈류가 느려져 투석혈관에 혈전이 생기면서 혈관이 막혀버리는 상태를 말합니다. 투석 혈관이 혈전증으로 막히게 되는 것은 투석혈관을 더 이상 사용하지 못하고 포기하게되는 경우의 65~85%를 차지할 정도로 투석혈관의 수명과 직결이 되는 부분입니다. 즉, 시술이나 수술로 혈전증 해결에 실패하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더불어, 혈전증에서 시술을 해보면 좁아진 협착부위가 있는 경우가 많지만, 특별히 좁아진 협착 없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럴 때는 꼭 환자의 혈관이 왜 막혔는지에 대한 원인을 찾아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2, 투석환자가혈전증 발생을 알 수 있나요 ?

 

투석혈관혈전증은투석혈관의 협착 보다도 더 발견하기가 쉽습니다. 투석혈관혈전증이 발생하는 경우 투석혈관을 통한 혈류가 없어지기 때문에 1) 떨림(Thrill)이 완전히 소실 됩니다. 투석 혈관을 만져도 아무런 떨림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2) 잡음(Bruit)이 완전히 소실됩니다. 귀로 직접 들으셔도 되고, 불가능한 위치라면 청진기로 들었을 때 잡음이 전혀 들리지 않게 됩니다. ​

 

연구에 따르면 혈전증 발생 후 시술 시행이 빠르면 빠를 수록 시술의 성공률을 높여주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환자분들께서는 매일 정해진 시간에 혹은 수시로 스스로의 투석 혈관을 확인하셔서 혈전증이 발생하지는 않았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환자분의 투석혈관을 오랜 기간 잘 사용하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투석혈관이 막혀서 시술까지의 시간이 지연될 경우 불필요한 중심정맥관 삽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투석은 해야 하는데 투석 혈관이 없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모로 환자분 스스로 투석혈관을 체크하시는 습관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투석혈관혈전증은 어떻게 시술(해결)하나요?

 

투석혈관혈전증은중재신장(인터벤션)으로 해결할 수도 있고, 수술로 해결할 수도 있으며, 두 가지 방법을 혼용한 하이브리드(Hybrid) 형태로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방법에 따른 시술 혹은 수술의 성공률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아직 대규모의 연구는 부족한 실정입니다. 투석환자의 수가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점차 연구 데이터가 쌓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일반적으로, 자가혈관은혈전증이 잘 발생하지 않으나 발생하는 경우 시술이 까다로운 경우가 많으며, 인조혈관은자가혈관과 비교하여 투석혈관혈전증이 잘 발생하지만 시술이 용이한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다행히 아직 인조혈관혈전증 시술은 혈관 개통에 실패한 적은 없으며, 자가 혈관의 경우 확실히 시술 시간도 길었고 시술이 만만치 않은 경우가 많았던 것으로 기억 됩니다.

 

  사진 1 설명 :혈전제거술 시 투석혈관 내의 혈전을 제거할 때 사용되는 포가티(Fogarty balloon)/ 출처: Edwards사 홈페이지

 

투석혈관 협착에서 사용되는 길쭉한 형태의 풍선(balloon)과 달리 혈전제거술에서는 포가티(Fogarty)라고 불리는 풍선이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투석혈관의 혈전을 이 풍선을 통해서 긁어내어 제거하는 것이죠. 혈관의 형태대로 풍선의 모양이 바뀌어 혈전을 최대한 소실 없이 제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투석혈관의 혈전제거술은 방법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투석혈관의 종류와 형태에 따라서 고려해야 할 점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시술 혹은 수술에 대한 경험이 많고 투석혈관에 대한 이해가 깊은 의료진에게 투석혈관의 치료를 맡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