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거리두기 연장, "학원.교습소" 방역 추가 발표

강선영 | 기사입력 2021/01/18 [18:14]
강선영 기사입력  2021/01/18 [18:14]
코로나 거리두기 연장, "학원.교습소" 방역 추가 발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정세균 국무총리     ©주간시흥

[주간시흥=강선영 기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국무총리 정세균)는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 연장조치가 2021년 1월 17일(일) 종료됨에 따라 현 단계를 연장·적용하되, 방역 조치와 관련한 일부 내용을 추가·보완한 수도권 학원‧교습소 운영 수칙을 2021년 1월 18일(월) 0시부터 1월 31일(일) 24시까지 2주간 시행한다고 발표하였다.

 방역조치 중 추가 보완 사항은 수도권 학원‧교습소의 운영을 원칙적으로 허용하되, 거리두기 2.5단계에 따른 방역조치*인 21시~05시 운영 중단 등을 준수하는 내용이다.

* ①21시~다음날 05시까지 운영 중단, ② 8㎡당 1명으로 인원 제한 또는 두 칸 띄우기, ③ 음식 섭취 금지(물·무알콜 음료는 허용) 준수

 이는 수도권 학원‧교습소 영업제한 등의 장기화에 따른 재정적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보완조치이다.

 다만, 침방울을 통한 감염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관악기․노래 교습 및 학원 내 숙박시설의 운영은 원칙적으로 금지하되, 보다 강화된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허용하기로 하였다.

【 운영 허용 조건 】

 (관악기․노래 교습) 하나의 공간(실) 내에서 교습자와 학습자 간 1:1 교습만 허용하되, 1~2m 거리를 유지하면서 칸막이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4명까지 허용한다.

 (학원 내 숙박시설) 아래와 같이 별도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경우에만 운영이 허용된다.

- (입소자) 사전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입소 후에는 원칙적으로 외출을 금지하되, 부득이하게 외출 시 입소 전 절차를 동일하게 진행해야 한다.

▸ (입소 전) 2주간 예방격리를 권고하고, 2일 이내 검사한 PCR검사 혹은 신속항원검사 결과(음성)를 제출받아야 한다.

▸ (입소 후) 1주를 예방관리기간으로 설정하여 1인실 기숙사 사용을 권고하고, 학원 식당 외 숙박시설 내 취식을 금지하며, 마스크 착용 및 환기 실시, 층간 이동 자제, 공용공간(샤워실, 화장실 등) 소독 강화, 대면수업을 금지(원격수업 및 자습 가능)하여야 한다.

- (종사자) 입소자와 동선을 분리하고, 자가진단앱을 사용한다.

▸ (외부 출입하지 않는 종사자) 최초 입소 시 2일 이내 검사한 PCR검사 혹은 신속항원검사 결과(음성)를 제출받아야 한다.

▸ (외부 출입하는 종사자) 매 2주 1회, PCR검사 혹은 신속항원검사 결과(음성)를 제출받아야 한다.

- (방문자) 시설 출입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불가피한 경우에는 입소자, 종사자와 동선을 분리한다.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운영이 허용되는 수도권 학원·교습소는 보다 철저한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확진자 발생을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교육부는 시도교육청 등 관련 기관과 협조하여 방역수칙 위반 의심 학원 등에 대한 점검·관리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다음은 수도권‧비수도권 학원‧교습소 방역수칙 (2021.1.18.~2021.1.31.)이다. 

구분

시설 특성별 방역수칙

수도권 (2.5단계)

학원

(독서실 제외)교습소

21시 이후 운영 중단

음식 섭취 금지

시설 면적 8당 1명으로 인원 제한 또는 두 칸 띄우기

시설 내에서는 2m(최소 1m) 거리두기 준수

관악기·노래 교습 금지

하나의 공간(내 1:1 교습 시 운영 허용하되12m 거리 유지하면서 칸막이 설치 시 하나의 공간(내 4인까지 허용

숙박시설 운영 금지

* 입소자의 선제적 진단검사 실시 등 관련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경우 운영 허용

① 입소자 (공통원칙적 외출금지부득이한 외출 시 입소 전 절차 동일 진행

(입소2주간 예방격리 권고, 2 이내 검사한 PCR 혹은 신속항원검사 결과 입소 시 제출

- (입소1주간 예방관리 기간 설정기숙사 밀도 조정(1인실 권고), 원식당 외 숙박시설 내 취식 금지·마스크 착용 권고 및 환기 강조층간 이동 자제공용 공간(샤워실·화장실 등소독 강화대면수업 금지(원격수업 및 자습 가능)

예방관리 기간 후 학원에 대한 방역수칙 준수하며 운영

② 종사자 (공통입소자와 동선 분리자가진단앱 체크

외부 출입하지 않는 종사자최초 입소 시 2 이내 검사한 PCR 혹은 신속항원검사 결과제출

외부 출입하는 종사자매 2주 1회 PCR 혹은 신속항원검사 결과 제출

③ 방문자 시설 출입 금지 원칙불가피한 경우에는 동선분리

독서실

21~다음날 05시까지 운영 중단

음식 섭취 금지(칸막이 내에서 개별 섭취 시 제외·무알콜 음료는 허용)

좌석 한 칸 띄우기(칸막이 있는 경우 제외)

단체룸은 50%로 인원 제한

비수도권 (2단계)

학원

(독서실 제외)교습소

음식 섭취 금지(·무알콜 음료는 허용)

두 가지 방안 중 선택하여 준수

① 시설 면적 8당 1명으로 인원 제한 또는 두 칸 띄우기
 시설 면적 4당 1명으로 인원 제한 또는 한 칸 띄우기 실시하고 21시 이후 (다음날 05시까지)운영 중단

독서실

음식 섭취 금지(칸막이 내에서 개별 섭취 시 제외·무알콜 음료는 허용)

좌석 한 칸 띄우기(칸막이 있는 경우 제외)

단체룸은 50%로 인원 제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