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박사의 척추이야기 1]-흡연이 디스크를 부른다

센트럴병원 신경외과 조성환 부장

주간시흥 | 기사입력 2021/01/14 [16:11]
주간시흥 기사입력  2021/01/14 [16:11]
[조박사의 척추이야기 1]-흡연이 디스크를 부른다
센트럴병원 신경외과 조성환 부장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흡연자의 척추에는 무슨 일이 일어나나?

• 전자담배는 안전한가?

• 흡연자의 척추수술은 어떻게 다른가?

  © 주간시흥

 

흡연은 수많은 암과 뇌, 심장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치명적 중독을 일으킨다. 금연의 필요성은 새삼 언급할 필요조차 없지만 흡연은 가장 끊기 어려운 중독 중 하나라는 것이 문제다. 전자담배 흡연도 액상 니코틴 미립자를 흡입하므로 그 해악은 연초흡연과 다를 바가 없다.

 

흡연의 해악은 니코틴(nicotine)과 4,000여 종에 달하는 화학물질로부터 시작된다. 체내에 흡수된 니코틴은 우리 몸의 혈관을 좁아지게 한다. 혈관이 좁아지면 혈액의 흐름이 줄어 신체 말단의 산소농도가 부족해진다. 산소가 부족한 환경은 세포의 생명활동을 방해해 결국 세포를 사멸에 이르게 하는데 이 과정을 저산소손상이라고 부른다.

 

또 흡연은 혈중 일산화탄소(CO) 농도를 증가시켜 말초 산소농도 저하를 유발한다. 연탄가스 중독의 원인으로 잘 알려진 일산화탄소는 뇌와 심장근육에 저산소손상을 일으킨다. 흡연으로 인한 저산소손상은 인체의 치유능력을 약화시키고 퇴행성 변화¹를 촉진한다. 나아가 심장, 뇌혈관에 동맥경화증을 유발하여 심근경색, 뇌졸중을 일으킨다.

 

흡연자의 척추에는 무슨 일이 일어나나?

 

이제껏 흡연의 해악에 대해 알려진 것 중 가장 확실한 가설은 니코틴의 혈관 수축작용이다. 척추에서는 니코틴의 혈관 수축작용에 의한 저산소 손상에 가장 취약한 구조가 추간판² 수핵세포다. 수핵세포가 사멸하면 추간판의 퇴행성 변화가 촉진되어 요통이 악화하고 소위 디스크나 척추불안정증³이 유발된다.

 

니코틴은 혈관 수축작용 외에도 백혈구의 혈청단백분해효소를 활성화시킨다. 과도하게 활성화된 혈청단백분해효소는 자신의 멀쩡한 세포를 파괴하는 자살용 칼이 된다. 척추에서는 주로 추간판 수핵세포와 일부 척추인대가 희생양이 된다.

 

한편 니코틴은 골대사를 억압한다. 정상 골대사에서는 골신생(새 뼈를 만들어냄)과 골흡수(묵은 뼈를 제거함)가 양적균형을 이루는데 니코틴은 골대사를 억제하여 골신생을 저하시킨다. 그 결과 골흡수가 우세해져 뼈가 약해진다. 마침내 골밀도가 저하되어 골다공증이 유발되고 척추골절의 위험이 높아진다. 또 골절 치유능력이 저하되어 불유합(부러진 뼈가 되붙지 않음)의 빈도가 높아진다.

 

흡연자의 척추수술은 어떻게 다른가?

 

이런 이유로 척추고정술⁴을 앞두고 있는 흡연자는 수술 전부터 꼭 금연해야한다. 고정술의 완성은 단단한 유합(하나의 뼈로 붙음)인데 흡연이 불유합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불유합은 재수술로 치료한다.

 

또 흡연자의 척추 고정술에는 비흡연자의 경우보다 더 많은 양의 수혈이 필요하다. 흡연자에게 수혈량이 많은 이유는 비흡연자보다 실혈이 큰 것에 있다. 실혈이 큰 이유는 흡연이 혈소판의 지혈기능을 저하시키고 적혈구를 파괴되기 쉽게 변화시키기 때문이라고 추정한다. 수술 중 출혈이 많으면 수술시야가 불량하여 수술 실패 가능성이 높아진다.

 

한편 흡연자는 상처 치유능력이 약해서 수술창이 잘 낫지 않거나 수술 후 감염이 발생하는 빈도가 높다. 외과의사 입장에서는 피하고 싶은 조건을 모두 갖춘 환자인 셈이다. 이런 우려로 척추고정술 한 달전부터 수술 후 두 달이 경과할 때까지는 금연을 권고한다. 기관에 따라 기간의 차이가 있을 뿐 금연조치를 내리는 것은 동일하다.

 

니코틴의 해악은 흡연량에 비례하므로 금연이 불가능할 경우 일단 흡연량을 줄이도록 격려하기도 한다. 그러나 암 발생에 있어서는 다르다. 연구에 의하면 흡연량을 줄인다고 폐암의 발생 빈도가 줄지는 않았다고 한다. 폐암 발생 빈도가 줄거나 정상으로 되돌아오기를 원한다면 완전히 금연하는 수밖에 없다.

 

참고로 폐암 발생 빈도는 10년간 금연하면 계속 흡연한 경우에 비해 50%가량 줄어들며, 20년간 금연할 경우 비흡연자와 비슷한 정도로 떨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무조건 끊어야 한다.

 

주¹ 퇴행성 변화(退行性變化, degenerative change)

조직이나 세포의 기능 감퇴나 정지, 물질대사 장애로 인한 위축,변성,괴사 따위의 변화를 통틀어 이름. 이는 노화와 과용에 의해서 촉진되기도 한다.

 

주² 추간판(椎間板, Intervertebral Disc)

척추뼈 사이의 간극을 메우는 타원형의 인대덩어리로 그 중심부에 위치한 수핵을 섬유륜으로 동그랗게 둘러싸인 구조다. 수핵은 추간판에 탄성을 제공한다.

 

주³ 척추불안정증(脊椎不安定症, spinal instability)

척추 관절기능 이상으로 인해 생리적 한계를 벗어난 병적 척추운동이 일으키는 병증을 통칭한다. 통상 척추고정술로 치료한다.

 

주⁴척추고정술(脊椎固定術, spinal fusion)

병이 온 척추마디를 유합시키는 수술(유합술)이다. 골유합을 촉진시키기 위해 나사못과 지지대를 이용한 고정과 골이식술을 동시에 시행한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칼럼/사설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