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는 시민참여형 함줄도시농업공원에서 오는 11월 4일(토) 10시부터 시민공동체텃밭(70세대), 지난 5월 손모내기 참여가족, 일반시민(50세대) 등 300여 명을 대상으로 <2017 도시농부 가을걷이 체험 한마당>을 개최한다.
이번 체험행사는 친환경 재배로 가꾸어진 각종 농작물을 가족이 함께 수확하며 전통 농기계를 이용한 벼 수확체험 및 인절미 만들기, 볏짚을 활용한 인형 만들기, 고구마 캐기, 허브텃밭 활용한 허브소금 만들기, 즉석 벼 도정 체험하기, 어린이 농작물 보물찾기 등 다양한 부대 행사를 함께 진행한다. 또한 시민공동체 텃밭 사진 전시와 2017년에 시흥시 전역에서 추진했던 도시농업 활동사진도 함께 전시한다.
이번 체험행사는 어린이는 전통 방법으로 벼 수확을 해보는 것은 물론, 다양한 도시농업 체험을 하고, 어른들은 어릴 적 고향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를 통해 농업에 대한 소중함과 관심을 증대하면서, 시흥시에서 생산되는 햇토미의 우수성을 알리고 쌀 소비촉진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신청접수는 시흥시에 거주하는 일반시민 50가족을 10월 31일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참여 문의 및 신청은 시흥시 생명농업기술센터 도시환경농업팀(031-310-6215~7)으로 전화 및 방문신청하면 된다.
함줄도시농업공원은 시흥시 도시농업 활성화와 도시민들의 생활 속 도시농업 모델을 제시하기 위하여 19,000㎡의 시민이 참여하는 시민공동체텃밭과 100여 종의 다양한 작물과 초화류를 3무농법으로 재배하고 있으며, 시흥시 생명농업기술센터(소장 안욱)에서 농작물을 지도, 관리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