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2024.02.17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2월 17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민입니다.
토요일인 오늘 전국이 맑고 평년보다 높은 기온을 보이면서 포근한 날씨가 되겠습니다.
아침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 끼는 곳 있겠고요. 최근까지 눈이 내려 쌓인 강원도를 중심으로는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경상권해안에서는 오늘 오전까지 너울에도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1도, 춘천 -4도, 대전 -2도, 광주, 대구 0도, 부산 4도로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게 시작하겠고요. 낮 기온은 서울·춘천 10도, 대전, 부산 14도, 대구, 광주 15도로 어제보다 높겠습니다.
오늘 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를 살펴보겠습니다.
밤사이 우리나라는 중국 상하이 부근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였습니다. 하늘이 맑고, 밤사이 기온이 떨어지면서 내륙을 중심으로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는데요.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 전남에는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낀 곳도 있습니다.
오늘 아침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요.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 주변, 터널 입·출구에서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안개로 인해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어 도로가 매우 미끄럽겠습니다.
그리고 최근까지 눈이 내려 쌓인 강원도를 중심으로 어제 낮 동안 녹았던 눈이 밤사이 기온이 내려가면서 얼어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거리 확보와 저속 운행으로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고요. 주택가 이면도로나 인도 등에서는 매우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보행자 안전에도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우리나라는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는데요 이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은 하늘을 보이겠고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따뜻한 남서풍이 불어 들면서 낮 동안 포근한 날씨가 되겠습니다.
오늘 기온 자세히 살펴보시면 아침 기온은 -5~4도, 낮 기온은 8~15도 분포로 평년보다 높은 기온을 보이겠고요. 특히 낮 기온은 어제보다 2~5도가량 더 오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너울 전망입니다.
경상권해안은 오늘 오전까지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와 갯바위,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너울 발생 시 1.5m 내외의 물결에서도 해안가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여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토요일인 오늘 맑은 하늘 속에서 기온도 어제보다 높아 나들이 나서기 좋은 날씨인데요. 차량 운행 시와 보행 시에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셔서 즐거운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