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2024.02.13 © 주간시흥
|
2024년 2월 13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조용중입니다.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에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겠고요. 특히 산지와 해안가에는 매우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피해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강한 바람과 함께 해상의 경우 동해중부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먼바다에 매우 높은 물결이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오늘 기온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2도, 대전 0도, 광주 3도, 부산 6도로 출발하고요. 낮 기온은 서울 14도, 대전 16도, 광주 18도, 부산 17도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10도 이상, 남부지방은 15도 내외로 올라 포근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 전망입니다.
오늘 우리나라 주변의 기압계를 보면, 일본 남쪽에 고기압이 위치하고 중국 북동지방에는 저기압이 위치해 남고북저형 기압배치를 이루겠고요. 남쪽에서 불어오는 따뜻한 바람의 영향으로 낮 기온이 크게 오르겠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고기압과 저기압 사이에서 등압선 간격이 매우 조밀해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순간풍속 초속 15m 이상의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겠고 해안가와 산지에는 순간풍속 초속 20~25m 내외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오늘 강풍의 경우 지형효과도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일본 남쪽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우리나라로 따뜻한 바람이 불어오면서 고도 약 1~3km 상공의 공기가 하층 공기보다 따뜻한 역전층이 형성되게 됩니다.
역전층은 하층이 차갑고 상층이 따뜻한 공기층으로 대기가 매우 안정한데요. 이로인해 태백산맥을 넘는 바람은 위로 퍼지지 못하고 지면에 붙어서 좁은 통로를 따라 하강하게 되어 태백산맥의 서쪽보다 태백산맥 동쪽에서 풍속이 더 강해지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기상특보 현황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울릉도.독도에는 강풍주의보가 발효 중이고요. 동해중부바깥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에는 풍랑주의보가 발효 중입니다.
오늘 오전부터 오후 사이에 충남이남의 서해안과 동해안 그리고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 및 경남권남해안에는 강풍특보가 동해중부안쪽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안쪽먼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겠으니 강한 바람에 의한 시설물 피해 및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