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4/02/02 [09:04]
[오늘날씨] 아침까지 영동에는 눈, 당분간 제주는 비 곳곳 와요. 2월 2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월 2일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2월 2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변가영입니다.

오늘 아침까지 영동에는 눈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눈이 내린 가운데 눈은 아침까지 더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시설물 피해, 보행자 안전에 특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제주는 오늘도 하루 대부분 시간 비가 예상됩니다.

대기가 습해진 가운데 기온이 내려가며 전남권과 강원산지를 중심으로 곳곳에 가시거리가 짧습니다.

아침 출근길에는 교통안전 유의해 주셔야겠고요. 대부분 해상에 바람이 강하고 물결이 높겠으며 동해안과 제주지역으로는 너울이 밀려 들어오고 있습니다.

해안지역으로는 바람이 강하게 불겠으니 안전사고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전국 기온 알아봅니다.

아침 기온은 -3도~영상 4도로 시작하는데요. 오늘 낮 기온은 3도~10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더 높겠습니다.

서울의 낮 기온은 6도, 강릉은 4도, 대전은 8도 대구는 9도, 부산은 10도를 보이겠습니다.

 

그럼, 위성과 레이더, 일기도를 통해 오늘 날씨 살펴보겠습니다.

위성과 레이더 영상입니다.

현재 다층운이 하늘을 가득 덮고 있는 가운데 동풍이 유입되고 있는 강원 영동으로는 계속해서 눈이 내리고 있습니다.

 

남쪽까지 영향을 미치다가 그 세력이 조금 약해진 상태인데요. 다만 오늘 아침까지는 강원동해안과 경북동부를 중심으로 눈이 조금 더 오겠습니다.

제주는 남쪽을 지나는 기압골에 의한 구름대가 덮고 있어 비가 오는 상태입니다.

 

남쪽 기압골이 계속 영향을 미치고 있어서 비가 계속 내리는 곳이 많겠고 남쪽 해안에도 비가 오는 곳이 있습니다.

그 밖의 전국은 대체로 흐린 날씨를 보이겠지만 일부 지역에는 아침에 눈이 조금 날리거나 빗방울이 조금 떨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지상 일기도 살펴봅니다.

중국 북부지방에서 고기압이 뻗어 나와 우리나라 부근을 덮고 있습니다.

이 고기압을 따라 동쪽 지역으로는 북동풍이 계속해서 유입되면서 어제는 하루 종일 영동지역에 눈이 온 상태이고요. 오늘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풍계가 조금 바뀌면서 그 범위는 적어졌는데요. 오늘 아침까지는 눈이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남쪽 비 소식 알아봅니다.

대기 상층 5km 부근으로는 약한 기압골이 계속해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 기압골로 인해서 제주도에는 비구름대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기압골이 영향을 미치면서 제주도 오전까지 전남해안을 중심으로는 비가 오는 곳이 많겠습니다.

 

해상과 강풍 상황 알아보고 갑니다.

현재 대부분의 해상에 바람이 강하고 물결이 높아 풍랑특보가 나가 있는 곳이 많습니다.

오늘도 여전히 해상상황이 좋지 않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해 주십시오. 해안 지역을 중심으로는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많겠고요. 제주도 동부는 바람이 매우 강하겠습니다.

동해안과 제주해안을 중심으로는 너울이 예상되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 하셔야겠습니다.

특히 현재 동풍으로 인해 바다의 물결이 높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해안가 접근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강수 지역과 강수량 알아봅니다.

강수 지역은 크게 두 가지의 원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먼저 오늘 아침까지 가끔 눈이 내리는 동쪽 지역입니다.

동풍의 영향으로 아침까지 강원동해안.산지와 중남부내륙을 제외한 경북에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다른 한 가지는 기압골 강수인데요. 기압골이 지속적으로 지나가면서 제주도에 강수가 이어지겠고 전남해안에는 아침까지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그럼 예상 강수량과 적설 알아봅니다.

먼저 강수량입니다.

오늘 강수가 내리는 강원동해안과 산지, 경북, 내일까지 전남권에는 5mm 미만이 내리겠고요. 제주도는 내일까지 5~20mm가 내리겠습니다.

 

적설은 강원동해안과 산지, 제주산지에서 1~3cm 경북은 1cm 내외가 내리겠습니다.

눈이 순간적으로 많이 내리는 곳에는 대설 특보가 내린 곳도 있고요. 눈이 얼어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생기는 곳도 많겠고 가시거리도 짧아지겠으니 안전사고 유의 부탁드립니다.

그 밖의 전국에는 아침까지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가시거리 분포도 살펴봅니다.

오늘 아침, 비와 눈이 오는 지역은 물론 강원산지에는 동풍으로 인한 구름대가 들어오면서 가시거리가 짧아지는 곳이 있겠고요. 특히 골짜기나 터널 입출구, 교량에는 시야가 급격히 좁아지는 곳도 있겠으니 감속운행 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기온입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구름이 덮인 데다 남쪽에서 유입된 따스한 공기로 인해서 비교적 포근한 -3도~영상 4도의 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낮 기온도 영상 3도~10도 정도로 포근한 편인데요. 다만 바람이 불고 흐린 곳이 많아 날씨는 조금 쌀쌀하게 느껴지는편입니다.

외투는 항상 따스하게 입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