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1월 29일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1월 29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규남입니다.
월요일인 오늘 전국이 대체로 맑겠는데요. 눈이 쌓인 지역에서는 어제 낮 동안 녹은 눈이 밤사이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다시 얼어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차량 운행 시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강원동해안과 경상권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해안가 접근을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지역별 날씨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오늘 아침기온은 서울 -4도, 대전, -5도, 광주 -2도, 대구 -3도로 출발할고요. 낮기온은 서울 4도, 대전, 6도, 광주 6도, 대구 7도가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현황입니다
밤사이 우리나라는 중국 상하이에 중심을 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은 하늘을 보였는데요. 서해상에서는 이 고기압의 흐름을 따라 찬 북서풍이 불면서 따뜻한 서해상과 만나 하층운이 발달하여 일부 서해안에는 이 하층운이 영향을 주었습니다.
오늘은 이 고기압이 차차 서해상으로 이동하면서 우리나라는 계속해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겠는데요. 서해안과 제주도에는 서해상의 구름대들이 북서풍을 타고 유입되면서 가끔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겠습니다.
한편, 동해상에는 북서풍이 높은 개마고원을 넘지못하고 돌아 부는 북동풍과 북서풍이 수렴하여 강수 구름대가 만들어졌는데요. 이 눈구름대의 영향으로 울릉도.독도에는 오늘 아침까지 가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아침까지 울릉도 독도의 예상적설은 1cm 미만이고요. 예상강수량은 1mm 미만입니다.
이어서 기온전망입니다. 오늘 아침기온이 -10도에서 -1도로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는데요 한파특보가 발효된 강원내륙산지와 경북북동산지 -10도내외, 그 밖의 중부지방과 경북내륙은 -5도 내외로 낮아 춥겠으니까요. 건강관리에 계속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아직 눈이 쌓인 강원 제주산지, 경북북동산지, 일부내륙에는 어제 낮 동안 녹은 눈이 밤사이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다시 얼어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낮에도 기온이 낮은 이면도로나 골목길 등에서도 빙판길이 되는 곳이 많겠으니까요. 차량 운행 시 서행하시고, 안전거리를 확보해 주시고요, 출근길 발밑을 잘 확인해 주셔야겠습니다.
오늘 낮기온은 3도에서 9도로 어제와 비슷하겠습니다.
이어서 건조전망 살펴보겠습니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동해안과 경남권동부에는 계속해서 서풍이 불어들면서 동해안과 경남권동부를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습니다.
바람까지 약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바람에 날려 큰불로 이어질 수 있겠으니까요. 산불등 각종화재예방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강원동해안과 경상권해안에는 너울에 유의해주셔야겠습니다.
멀리서 잔잔해 보이는 파도가 해안가로 밀려오면서 갑자기 물결이 높아져 갯바위나 방파제로 물결이 넘는 곳이 있겠는데요. 1.5m 내외의 물결에 너울까지 더해지면서 해안도로나 백사장 등에도 강하게 밀려오겠으니까요 해안가 접근을 자제해주시기바랍니다.
오늘은 대체로 맑은 날이 이어지겠는데요. 출근길에는, 도로살얼음과 빙판길에 유의해주셔서 안전하고 즐거운 하루되시기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