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1월 22일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1월 22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규남입니다.
현재 수도권을 비롯한 서쪽지역 중심으로 눈이 내리는 곳이 있는데요. 오늘 오전까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가끔 눈이 오는 곳 있겠고 오늘부터 내일 사이 충남서해안과 전라권 제주도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며 낮에도 전국에 영하권 추위를 보이겠는데요. 바람까지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까요. 보온에 각별히 신경 써주셔야겠습니다.
오늘 눈이 내리는 지역과 최근 눈이 쌓인 지역에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습니다.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지역별 날씨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으나 강원영동과 경상권은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10도, 대전 -6도, 광주 -3도, 대구 -3도로 출발하고요. 낮 기온은 서울 -6도, 대전 -4도 광주 -2도, 대구 0도가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기압계 현황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고도 약 5km 상공 일기도를 보면 중국 북동지방에는 -40도 이하의 한기를 가진 저기압이 위치해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 저기압 후면으로 차고 건조한 공기가 지상으로 가라앉으며 중국 북부지방에는 지상 고기압을 발달시켰습니다.
현재 이 고기압의 흐름을 따라 찬 북서풍이 따뜻한 서해상을 지나며 해기차로 인해 눈구름이 생겼고요. 고도 약 3km 상공의 기압골의 흐름을 따라 이 눈구름대가 우리나라로 유입되면서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과 서해안을 중심으로 눈을 내리고 있습니다.
오늘 이 대륙고기압이 우리나라로 계속해서 확장하면서 수도권 중심으로 내리는 눈은 오전까지 이어지는 곳 있겠고요. 서해상에서 발달한 눈 구름대가 북서풍을 타고 충남서해안과 전라권 제주도를 중심으로 강하게 유입되면서 내일까지 눈이 이어지며 많은 눈이 예상됩니다.
이어서 자세한 강수 전망 살펴보면 오늘 오전까지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 충청내륙, 경북서부내륙에 가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요. 오늘 낮까지 대구와 경북서부내륙을 제외한 경북내륙 경남서부에는 0.1cm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내일까지 충남서해안과 전라권에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전라서부는 모레 아침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 사이 충남권북부내륙, 충북중부에 가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경기남서부에는 0.1cm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제주도는 모레까지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내일까지 예상 적설은 경기남부, 서해5도 1~3cm 서울.인천.경기북부 1cm 내외, 강원내륙.산지 1cm 내외 충남서해안 2~7cm, 세종.충남북부내륙,충북중부 1~5cm 충북북부.남부 1~3cm, 대전.충남남부내륙 1cm 내외 광주.전남서부, 전북서부 5~15cm 많은 곳 전북서부, 전남서해안 20cm 이상 전북동부 3~8cm, 전남동부 1~5cm 경북서부내륙 1cm 내외, 울릉도.독도 5~20cm 제주도산지 10~20cm 많은 곳 30cm 이상 제주도중산간 5~10cm 많은 곳 15cm 이상 제주도해안 2~7cm입니다.
내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 대전.충남남부내륙, 경북서부내륙 1mm 내외 서해5도,전남동부 5mm 미만 세종.충남북부내륙, 충북, 5mm 내외 충남서해안, 전북동부 5~10mm 광주.전남서부, 전북서부, 울릉도·독도 5~20mm 제주도 10~30mm입니다.
내린 눈 또는 비가 얼어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으로 인해 도로가 매우 미끄럽겠습니다.
또한 이면도로나 골목길, 도로에서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유의해 주시고요. 특히, 오늘부터 내일 사이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겠고 쌓인 눈으로 인해 도로가 매우 미끄럽겠으니까요. 차량 운행 시 반드시 감속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어제까지 많은 눈이 내려 쌓여 있는 강원영동과 경북북동산지와 오늘부터 내일 사이 많은 눈이 예상되는 충청권과 전라권, 제주도를 중심으로 축사나 비닐하우스, 약한 구조물의 붕괴와 같은 시설물 피해에 유의해 주시고요. 많은 눈으로 인해 차량이 고립될 가능성이 있겠으니까요. 차량 이용 시 월동 장비를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기온 전망입니다.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오늘 아침 기온이 -11도~0도로 어제보다 5~10도가량 낮아져 매우 춥겠는데요, 오늘 낮 기온도 -8도~3도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0도 이하 중부지방 중심으로 -5도 이하를 보이겠고 바람까지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습니다.
급격한 기온변화로 인한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와 어린이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해주시고 수도계량기와 보일러 등 보온 상태를 점검하고 동파에 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온실과 축사에 난방장치를 가동하여 농작물과 가축의 동사를 방지해주시기 바랍니다.
내일은 오늘보다 기온이 더 내려가 아침 기온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10도 이하로 떨어지면서 매우 춥겠고 한파특보가 확대되거나 강화될 가능성이 있겠으니까요.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촘촘해진 기압계를 따라 바람이 강하게 불겠는데요. 서해안과 전남남해안, 제주도에는 당분간 바람이 순간풍속 초속 20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그 밖의 전국 대부분 지역에도 바람이 순간풍속 초속 15m 내외로 강하게 불겠으니까요.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도 유의해주시기바랍니다.
한편, 서해안과 제주도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해상에 높은 물결이 예상됨에 따라 항공기나 여객선 운항에 차질이 생길 수 있으니까요.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 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바다 상황 또한 좋지 않은데요. 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당분간 바람이 최대 초속 18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최대 5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까요.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동해먼바다와 남해먼바다를 중심으로 풍랑특보가 강화될 가능성이 있겠으니까요.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동해안과 남해안, 제주도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고 너울이 유입되어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시고 시설물관리에도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기온이 급격히 내려가고 전국 대부분 지역에 눈이 오는 곳이 있겠는데요.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겠고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까요. 보행자 안전과 교통안전에 유의해 주셔서 안전한 하루 보내시기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