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1월 13일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1월 13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조용중입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고 동해안은 가끔 구름 많겠구요. 울릉도·독도는 비 또는 눈이 내리겠습니다.
그리고 동해중부전해상과 동해남부북쪽전해상에서는 매우 높은 물결이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구요. 동해안은 너울이 유입되고 남해안과 제주도해안에는 해수면의 높이가 높은 기간으로 만조 시간대에는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기온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과 대전 -5도, 부산 1도로 -9~3도 분포로 출발하구요. 낮 기온은 서울 4도, 대전 6도, 부산 10도로 3~11도 분포가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 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 전망입니다.
05시 현재 위성 영상과 레이더 영상을 보시면 한반도는 대체로 맑지만, 동해상에는 눈 구름대가 위치하고 있는데요. 동해상으로 상층 기압골이 남하하면서, 북쪽의 찬 공기가 상대적으로 따뜻한 동해 위로 강하게 남하해 눈 구름대가 형성되었습니다.
이 눈 구름대의 영향으로 울릉도·독도는 오늘 아침부터 낮 사이 가끔 비 또는 눈이 내리겠구요. 예상 적설은 1~3cm, 예상 강수량은 5mm 미만이 되겠습니다.
이어서 해상 전망입니다.
현재 풍랑특보는 동해중부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에 풍랑주의보가 발효 중인데요. 오늘 오전부터 동해중부앞바다와 그 밖의 동해남부북쪽해상에도 매우 높은 물결이 예상되면서 풍랑특보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그리고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해 높은 물결이 방파제나 갯바위를 넘는 곳이 있겠으며 너울 발생 시 1.5m 내외의 물결에도 해안가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가급적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조고 전망입니다.
오늘부터 달의 인력이 강해 해수면의 높이가 높은 기간인데요. 만조 시 높은 물결에 의해 남해안과 제주도해안의 저지대에서는 침수 가능성이 있겠으니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