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1월 2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윤태영입니다.
오늘은 오전까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가끔씩 비 또는 눈이 조금 오겠는데요. 해당 지역에서는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한편, 동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고 일부 동해상에 물결이 높은 가운데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해안으로 유입되는 곳도 있겠으니까요.해안가 안전사고에도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전국 날씨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날씨를 보이는 가운데 강원동해안은 가끔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겠고요. 오전에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나 눈이 오는 곳도 있겠습니다.
기온 보시면 아침 기온은 서울 2도, 강릉 3도, 광주 3도 대구는 1도로 시작해서, 낮 기온은 서울 5도, 강릉 8도, 광주 7도 대구 8도가 되겠습니다.
그럼 더 자세한 오늘 날씨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레이더 위성 중첩 영상과 함께 현재 날씨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한반도는 중국 상하이 부근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겠는데요. 고기압 주변에서 불어 드는 온난한 서풍을 따라 만들어진 낮은 구름대가 유입되면서 전국이 대체로 흐린 날씨를 보이고 서울을 포함한 인천.경기서해안과 전북에는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한편, 경북권남부와 경남권에서도 남풍이 수렴되면서 생긴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습니다.
서해상에서 들어오는 낮은 구름대가 내륙에 들어올 때 지형적인 영향으로 조금 더 발달하면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나 눈이 내리는 곳 있겠는데요. 오늘 오전까지 경기내륙과 강원내륙.산지, 충청권에 가끔 조금의 비 또는 눈이 내리겠습니다.
예상 강수량 보시면 경기내륙, 충청권 1mm 미만 강원내륙.산지 1mm 내외의 비가 오겠고요. 예상 적설 보시면 경기동부와 충청권 1cm 미만 강원내륙.산지 1cm 내외의 눈이 오겠습니다.
내린 비나 눈이 얼거나 이미 눈이 쌓여있던 지역에서는 녹았던 눈이 밤사이 다시 얼면서 빙판길이나 도로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및 보행자 안전사고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강풍 상황 보시면 오늘 오후까지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에는 순간적으로 바람이 초속 15m에서 산지는 20m 내외로 강하게 불겠으니까요. 해당지역에서는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해상상황 보시면 오늘 동해중부먼바다에는 바람이 초속 8~13m로 강하게 불고 물결도 1에서 2.5m까지 높게 이는 가운데, 동해안에는 너울이 한층 강하게 밀려들면서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많겠으니까요. 해안가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안개 현황입니다.
밤사이 기온이 많이 떨어진 일부 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꼈는데요. 이 안개는 아침까지 이어지겠습니다.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 주변에서는 안개가 더욱 짙게 끼고 일부 기온이 낮은 지역에서는 지면에 안개가 얼어붙어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도 있겠으니 차량 운행시 감속 운행하시는 등 출근길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