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12월 24일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12월 24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규남입니다.
밤사이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1~7cm의 눈이 내렸는데요. 오늘 오전까지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가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구요. 오후에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다가, 오늘 밤부터 다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눈이 시작되겠습니다.
영하권기온에 내린 눈이 쌓여 얼면서 빙판길이 많겠으니까요. 교통안전과, 보행자안전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강원영동과 경상권동부를 중심으로는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그 밖의 동쪽지역에도 차차 건조해지겠으니까요. 산불과 각종화재예방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지역별 날씨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으나, 강원영동과 경상권은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오늘 아침기온은 서울-6 대전-5 광주-2 대구-4로 출발하고요. 낮기온은 서울 2도 대전 3도 광주 4도 대구 5도가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기압계현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고도 약 5km 상층 일기도를 보시면 북한과 중국 중부지방에 걸쳐 절리저기압이 위치해있습니다.
이 절리저기압 후면으로 찬 공기가 남하하며 중국 중부에는 지상 고기압이 발달하였고 상층의 찬공기가 따뜻한 서해상과 만나 대기가 불안정한 상태가 되었는데요. 한편, 최근 우리나라에 찬공기가 계속해서 쌓이면서 내륙에는 고기압이 형성되어 동풍이 부는 가운데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지상고기압의 찬 북서풍이 서해상에서 수렴되어 눈구름대가 발달했습니다.
이 눈구름대가 유입되며서울을 포함한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흐리고 눈이 오는 곳이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나라는 중국중부지방에서 상하이로 이동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며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흐리겠구요. 상층 절리저기압이 북한지역을 통과하면서 오늘 오전까지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눈이 오는 곳 있겠습니다.
또한, 강원영동과 경상권에는 가끔 구름 많겠습니다.
먼저 오늘 오전까지 강수전망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오전까지 수도권과 강원영서중.남부, 충청권, 전라권, 경상권내륙, 경남서부 제주도에 가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에는 오늘 낮까지, 제주도는 내일 새벽까지 눈 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 오전까지 예상 강수량은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과 강원영서중남부 충청권, 전라권, 경상권에 5mm 미만이구요. 제주도는 5mm 내외입니다.
오늘 오전까지 예상 적설은 인천.경기남부: 1~5cm 서울.경기북부, 서해5도: 1~3cm 강원영서중.남부: 1cm 내외 대전.세종.충남: 1~5cm 충북: 1cm 내외 전북, 광주.전남: 1~5cm 전남남해안: 1cm 미만 울릉도.독도: 1~5cm/ 대구.경북내륙.북동산지, 경남서부내륙: 1cm 내외, 제주도산지: 3~8cm 한편, 오늘 밤부터 몽골에서 내려오는 기압골이 다시한번 우리나라를 지나며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다시 눈이 오는 곳 있겠는데요. 오늘 밤부터 인천, 경기남부와 충남권 다시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서울.경기북부에는 0.1cm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내일 강원영동을 제외한 중부지방과 전북북부, 경북서부내륙에 가끔 눈이 오다가 오전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경기남부와 충청북부는 낮까지 이어지는 곳 있겠습니다.
오늘 밤부터 내일까지 예상강수량은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 충청권, 전북북부, 경북서부내륙, 울릉도 독도에 5mm 미만입니다.
인천.경기남부, 서해5도: 1~5cm/ 서울.경기북부: 1~3cm 강원내륙.산지: 1cm 내외 충북: 1~5cm 대전.세종.충남: 1~3cm 전북북부: 1~5cm 울릉도.독도: 1~3cm 경북서부내륙: 1cm 내외입니다.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지겠고, 쌓인 눈이 얼어 빙판길이 되는 곳이 많겠으니까요. 차량 운행 시 서행해주시고, 등산객분들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최근 눈이 내려 쌓인 지역에서는 낮 동안 녹은 눈이 밤사이 다시 얼면서 빙판길이 되는 곳이 있겠구요. 이면도로나 골목길, 그늘진 도로에는 도로살얼음이 예상되니까요. 교통안전과 보행자안전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기온전망입니다.
오늘 아침기온은 -10~0도로 어제보다 5~8도 가량 오르겠구요. 낮기온은 0~7도로 어제보다 2~3도 가량 오르겠습니다.
다만, 강원내륙.산지와 경북북동산지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아침기온이 -5도 이하를 보이겠고, 강원내륙산지에는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많아 춥겠으니까요. 한파 영향예보를 참고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와 어린이는 가급적 야회활동을 자제해주셔서 건강관리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농작물의 저온 피해가 없도록 보온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최근 지속적으로 고기압의 영향으로 서풍이 불면서 강원영동과 경상권동부를 중심으로 매우 건조해졌구요. 그 밖의 동쪽지역에도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으니까요.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너울 전망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오전까지 경상권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습니다.
해안가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까요. 해안가 접근을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크리스마스 이브인 오늘 외출들 많이 하실텐데요. 지금내리는 눈은 오전까지 내리겠구요. 영하권에 빙판길이 많이 나타나겠으니까요. 보행자안전과 교통안엔에 유의하셔서 안전한 크리스마스 이브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