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12월 20일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12월 20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조용중입니다.
밤사이 수도권과 충청권을 중심으로 눈이 내리면서,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으니, 출근길 교통안전 및 보행자 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라고요. 오늘은 충청권과 전라권 및 제주도를 중심으로 눈이 내리겠습니다.
오늘 낮 기온은 대부분 지역에서 영하권에 들겠고요. 낮부터 찬 공기가 다시 남하해 오늘 밤부터 한파특보가 확대 및 강화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해상의 경우, 풍랑특보가 대부분 해상에 차차 발표되면서, 매우 높은 물결이 일겠고 동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겠습니다.
오늘 기온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과 춘천 -9도, 대전 -6도, 부산 1도로 출발하고요. 낮 기온은 서울 -5도, 춘천 -4도, 대전 -3도, 부산 3도로 낮에도 영하권에 머무는 지역이 많겠습니다.
그럼 오늘 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기상특보 현황입니다.
05시 현재 대설특보는 울릉도.독도에 대설경보 세종시와 충남서부에는 대설주의보가 발효 중이고요. 한파특보는 경기북부와 강원중.북부내륙 및 산지에 발효 중입니다.
그리고 강풍특보는 충남이남의 서해안에 풍랑특보는 서해전해상과 제주도해상을 중심으로 발효 중이고요. 건조특보는 강원영동과 경상권동부에 발효 중입니다.
이어서 레이더 영상을 보시면,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매우 찬 공기가 서해로 유입되면서, 서해에서 눈 구름대가 만들어져 유입되었는데요. 이로인해 현재 충청권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눈이 내리고 있고 제주도에도 오전부터 눈이 내리겠습니다.
시간대별 강수예보를 살펴보면, 오늘은 충청권과 전라권 및 제주도를 중심으로 눈이 내리겠는데요. 경상서부내륙에는 오늘 아침까지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고 경기남서부와 충남권북부내륙 및 충북중.남부에는 오늘 늦은 밤부터 내일 이른 새벽 사이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충남서해안은 내일 밤까지 눈이 내리고 전남권서부와 전북 및 제주도는 모레 밤까지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부터 내일까지의 예상 적설은 제주도산지에는 10~20cm의 눈이 쌓이겠고요. 많게는 30cm 이상의 눈이 쌓이는 곳도 있겠습니다.
전북서부에는 5~20cm, 충남서해안과 전남권서부에는 5~15cm의 눈이 쌓이겠고 충남남부서해안과 전남북서부에는 많게는 20센티미터 이상, 전북서해안에는 30cm 이상의 눈이 쌓이는 곳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세종시와 충남내륙에는 3~8cm, 대전과 충북중.남부는 1~3cm, 경기남서부에는 1cm 내외의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유의사항입니다.
밤사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눈이 내려 쌓인 곳이 많으니 출근길 교통안전에 유의하시기를 바라고요. 오늘 낮부터 다시 찬 공기가 남하해 오늘 밤부터 한파특보가 확대 및 강화될 수 있으니 수도계량기 및 보일러 동파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경상권과 동해안을 중심으로 대기가 건조하니 산불 등 화재 예방에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