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12월 5일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12월 5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규남입니다.
최근 고기압권 영향 아래 동쪽지역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한데요. 오늘까지 강원영동과 경상권해안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까요. 각종 화재예방에 유의해주시기바랍니다.
또한,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낮 기온이 10도 이상을 보이면서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으니까요. 건강관리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지역별 날씨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중부지방은 대체로 흐리겠고요.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가끔 구름 많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2도 대전 -1도, 광주 2도, 대구 1도로 출발하고요. 낮 기온은 서울 11도 대전 12도, 광주 14도, 대구 13도가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 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 현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고도 약 5km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는 기압골이 위치해있고요. 중국 상하이 부근에는 지상 고기압이 발달해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이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지만, 고도 약 5km 부근의 기압골이 차차 우리나라로 다가오면서 중부지방은 대체로 흐리겠고요.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가끔 구름 많겠습니다.
이어서 기온전망 살펴보면 상하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흐름을 따라 우리나라에는 따뜻한 남서풍이 불어들면서 낮 기온이 올라 포근하겠는데요. 자세한 기온 전망 살펴보면 오늘 아침기온은 영하 3도에서 6도로 출발하겠고요. 낮기온은 10도에서 16도로 평년보다 4~5도 가량 높겠습니다.
또한, 오늘 낮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10도 이상,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15도 내외로 오르면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15도 이상으로 매우 크겠으니까요. 옷차림에 신경쓰셔서 건강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건조전망입니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영동과 경상권해안, 경북북동산지는 오늘까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요. 강원영서와 그 밖의 경상권에도 대기가 건조하겠습니다.
특히,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야외 활동 시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아침은 쌀쌀하지만 낮에는 포근하니까요. 옷차림에 신경쓰셔서 건강 챙기는 하루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