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11월 30일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11월 30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송원화입니다.
11월의 마지막 날인 오늘 아침은북쪽에서 찬 공기가 내려와 전국에서 아침 기온이 영하권으로 출발하고 있습니다.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기온보다 5도 이상 낮아 매우 춥습니다.
또한, 충남권과 전라권서부, 제주도에는 내일까지 눈비가 내리면서 빙판길이 예상됩니다.
출근길과 등굣길 따뜻하게 입으시고 운전 조심하시고 발밑 잘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강원영동과 경상권해안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까요. 불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전국 날씨 간단히 짚어보겠습니다.
오늘 전국이 대체로 맑겠지만요. 충청권과 전라권,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8도, 춘천 -9도, 대전 -6도, 광주 -1도, 대구 -3도, 부산 -1도로 출발하고 있고요. 낮 기온은 서울 0도, 춘천 2도, 대전 2도, 광주 3도, 대구 4도, 부산 7도가 예상됩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부터 짚어보겠습니다.
우리나라의 북동쪽, 연해주에는 5km 상공에 -40도의 찬 공기를 품은 상층 저기압이 자리해 있고요. 이 저기압이 시계반대방향으로 회전하는 흐름을 따라 우리나라 상공에 -30도 안팎의 찬 공기가 밀려오고 있습니다.
이 찬 공기는 무겁기 때문에 가라앉아 지상에 찬 대륙고기압을 발달시켰고요. 이 고기압 가장자리에서 촘촘해진 등압선을 따라 부는 강한 북서풍을 타고 우리나라로 찬 공기가 유입되고 있습니다.
서해상과 동해상에는 800m 상공 -12도의 찬 공기가 따뜻한 바다 위를 지나며 눈구름이 발달했고요. 눈구름의 일부가 유입된 충남권과 전라권, 울릉도.독도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는 중국 북부지방에 자리한 찬 대륙고기압의 가장자리에서 찬 바람이 강하게 불며 매우 춥겠고요. 전국이 대체로 맑겠지만요. 충남권과 전라권, 제주도는 내일까지 눈 또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먼저, 기온부터 짚어보겠습니다.
오늘은 북쪽에서 밀려온 찬 공기의 영향으로 매우 춥겠습니다.
현재 경기북동부와 강원내륙.산지, 일부 경북북부에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데요. 오늘 아침 기온은 -11~2도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영하권으로 출발하고 있고요. 경기북부와 동부, 강원내륙.산지, 충북북부는 -10도 안팎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낮 기온도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5도 안팎을 보이겠고요.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습니다.
두툼한 겉옷으로 건강 지키시고요. 한파 영향예보도 참고하셔서 추위로 인한 피해 없도록 잘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오늘과 내일 눈비 내리는 지역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충남권과 전라권서부, 제주도는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눈구름의 영향으로 가끔 눈 또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요. 충남서해안은 내일 오전까지, 전라권서부는 내일 오후까지, 제주도는 내일 밤까지 이어지겠습니다.
또한, 전북동부에는 오늘 오전까지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고요. 전남북동부에도 오늘 늦은 밤부터 내일 새벽 사이에 가끔 눈 또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내일까지 예상 적설량은 제주도산지에 3~8cm, 많은 곳은 10cm 이상, 전라권서부에 2~7cm, 충남서해안과 울릉도.독도에 1~5cm, 전남북동부에 1~3cm, 서해5도, 충남권북부내륙, 제주도중산간에 1cm 안팎입니다.
내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산지에 3~10mm, 전라권서부와 산지를 제외한 제주도에 5mm 안팎, 그 밖의 지역은 5mm 미만입니다.
내일까지 눈이나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고요. 영하권 추위에 내린 눈이 쌓이거나 눈비가 얼어 빙판길이 생길 수 있으니까요. 안전운전, 안전보행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강원영동과 경상권해안, 경북북동산지에서 대기가 매우 건조한데요. 고기압 흐름을 따라 부는 서풍이 내륙과 높은 백두대간을 지나며 건조한 바람이 불며 강원영서와 그 밖의 경상권동해안에서도 대기가 건조하겠습니다.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번질 수 있으니까요. 바깥활동 하실 땐 불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서 촘촘해진 등압선을 따라 바람이 강하게 불겠습니다.
강풍특보가 발효된 전남해안은 오늘 오전까지 바람이 순간풍속 70k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내일까지 순간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바람으로 인한 피해와 사고 없도록주변 잘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바다 상황도 좋지 못하겠습니다.
풍랑특보가 발표된 서해먼바다와 서해남부앞바다, 제주도남쪽먼바다, 동해먼바다, 남해동부바깥먼바다에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동해중부바깥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에서 최고 5m까지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항해나 조업 중인 선박은 안전에 유의하시고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너울 전망입니다.
동해안에 계신다면 너울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오후부터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해안가로 강하게 밀려와 갯방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습니다.
안전사고 없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당분간 매우 춥겠습니다. 최신 기상정보 참고하셔서 안전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