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11월 15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윤태영입니다.
오늘은 동해안을 중심으로 매우 건조한 대기 상태를 보이겠는데요.해당 지역에서는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신경써주셔야겠습니다.
한편, 아침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끼는 곳도 많겠으니 출근길 교통안전에도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이어서 전국 기온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2도, 강릉 5도, 광주 5도, 대구는 2도로 시작해서, 낮 기온은 서울 12도, 강릉, 광주, 대구 15도가 되겠습니다.
낮에는 평년기온을 회복하겠지만, 중부내륙과 경상권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0도 이하에 머물면서 여전히 춥겠으니까요. 아침 저녁 따뜻한 외투 입으셔서 건강관리 챙기셔야겠습니다.
그럼 더 자세한 오늘 날씨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위성 영상과 함께 현재 날씨 살펴보시면, 한반도는 서해남부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권에 들겠는데요. 고기압에서 불어오는 차가운 북서풍이 상대적으로 따뜻한 서해상을 지나갈 때 만들어진 구름대가 일부 유입되면서 강원영동을 제외한 중부지방과 전라권, 제주도는 가끔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고, 그 밖의 강원영동과 경상권은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겠습니다.
다음은 건조 상황입니다.
고기압에서 불어드는 북서풍이 태백산맥을 넘어갈 때 수증기가 증발하면서 더욱 건조해지겠는데요. 이러한 바람은 동해안에 영향을 주면서 대기가 매우 건조해진 강원영동과 부산.울산, 경북남부동해안에는 건조특보가 발효되었구요. 그 밖의 경상해안에서도 대기가 건조하겠으니까요. 해당 지역에서는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안개 전망입니다.
밤 사이 지표면이 냉각되면서 수증기가 응결되어 안개가 만들어졌는데요. 오늘 아침까지 경기동부와 강원내륙, 충북, 전북동부, 전남, 경상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겠습니다.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 주변에서는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 있겠으니까요. 출근길 차량 운행시 서행하시는 등, 교통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