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2022.12.6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2년 12월 6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윤정입니다.
오늘 낮까지 서울.인천.경기남부와 충청권 중심으로 눈이나 비 오는 곳 있겠으니 빙판길 운전과 보행 모두 조심해주시기바랍니다.
한편 전국 곳곳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만큼 불씨관리 잘하셔야겠고요. 강풍특보가 발효된 강원산지 중심으로 해안지역까지 강한 바람 동해먼바다에서는 높은 물결로 인한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바랍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 날씨 오늘 아침까지 서울, 낮까지 인천 눈 청주.대전.세종과 전주 등 비 또는 눈 내린 뒤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고요. 기온은 어제보다 2,3도 가량 높겠지만 바람 불며 체감온도가 낮아 춥겠습니다.
그럼 더 쉽고 자세한 오늘날씨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아침 기상 실황 및 전망입니다.
지난 새벽, 기압골에 동반된 구름대가 서해상에 발달해 우리나라로 들어옴에 따라 현재 수도권과 충남권에 눈 내리는 곳 있는데요. 이 구름대는 낮까지 수도권남부와 충청권을 중심으로 강수를 내리면서 점차 약해지겠습니다.
따라서 오늘 출근길, 서울.인천.경기북서부와 남부 충남권내륙, 일부 전북내륙에는 주로 눈 충남서해안에는 눈 또는 비 내리는 곳 있겠고요. 전라서해안과 강원영서남부에는 빗방울 떨어지거나 눈 날리는 곳 있겠습니다.
기온 오르면서 오전에 충청이남은 눈비가 섞여내리고 일부 경북북부내륙에도 이렇게 눈과 비가 섞여 내릴 텐데요. 낮엔 대부분 그치면서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지만 곳곳 구름대가 남아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 날리는 곳 있겠습니다.
예상 적설과 강수량, 인천과 경기남부 충청권에는 1~5cm 서울과 경기북서부, 전북북부와 경북북부내륙 서해5도와 울릉도.독도에는 1cm 미만의 눈이 쌓이겠고요. 눈비가 섞여내릴 가능성이 높은 지역의 예상 강수량은 충청권과 전북북부, 경북북부내륙 5mm 미만의 강수량 예상됩니다.
여기서 한 가지 오늘 아침최저기온 -8~1도로 강원내륙과 산지는 -10도 안팎 그 밖의 중부지방 그리고 전북동부 그리고 경북북부를 중심으로는 -5도 안팎 그 밖의 남부지방은 0도 안팎으로 기온이 낮은 만큼 내리는 비나 눈이 얼어 길이 미끄럽겠습니다.
때문에 따뜻한 옷차림과 함께 안전운전, 안전보행 꼭 지켜주시기바랍니다.
지난 새벽 눈과 비가 시작되면서 바람도 강해졌습니다.
그 원인 하층의 기압계 통해 알아볼 텐데요. 현재 우리나란 중국중부지방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면서 그 북쪽으로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구름대가 발달했습니다.
이렇게 고압부 영향 아래 주기적으로 기압골이 지나면서 높고 낮은 두 기압계의 경계에선 좁아진 통로로 바람이 합류되기 때문에 불어가는 세기가 강해지게 되는데요. 여기에 지형 효과까지 더해지는 강원산지에는 바람이 더욱 강하게 불게 되고요. 기압계가 동쪽으로 이동함에 따라 현재 동해안 중심으로 강풍영역이 이동해 왔습니다.
현재 동해안의 바람도 때문에 강해진 상태인데요. 더불어 동해중부해상에는 물결도 매우 높게 일고 있습니다.
때문에 현재 강원산지에는 강풍특보 동해중부먼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앞으로 동해남부북쪽먼바다에도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 있으니 해상활동 계획 중이시라면 최신 기상정보 챙겨봐주시고요. 강원산지와 해안지역에 계신 분들은 시설물관리 잘해주셔야겠습니다.
다음은 건조특보 현황입니다.
요 근래 눈비 소식이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우리나라가 차고 건조한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계속 받으면서 여전히 대기가 건조한 상태인데요. 현재 건조특보, 내륙 곳곳 발효된 가운데 동해안은 특보가 며칠간 유지되고 있고요. 강원동해안의 경우 경보로 격상되기까지 했습니다.
특히 강원산지와 동해안에는 바람도 매우 강하게 부는 만큼 작은 불씨가 큰불로 번지기 쉬우니 불씨관리에 신경써주셔야겠고요. 난방기기 사용으로 인한 화재에도 유의해주시기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낮최고기온, 3~11도 예상되고요. 바람이 불며 체감온도는 기온 대비 3~6도 낮아 경기동부, 강원내륙과 산지, 경북북동산지와 전북동부 또 충북중.북부에는 영하권의 추위 체감하는 곳 많겠습니다.
건강관리에 힘써주시기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