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이 되면 다음 학년을 준비하기위해 ‘자기탐색’의 시간을 갖자.
시간도 넉넉하고 여유 있는 겨울방학에 자기가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자기탐색기회를 갖는다면 새 학기를 맞아 자기주도학습 방향을 잡아가는데 상당히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다. 자기탐색의 과정을 기초로 하여 ‘꿈과 목표’도 분명하게 설정할 수 있다. 또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지금 필요한 전략을 수립하고, 적절한 시간배치를 하고 실행하면서 꾸준히 피드백을 해나가는 ‘플래닝’습관으로 이어갈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자기탐색은 다음 두 가지 방법을 병행해 실천해볼 수 있다. 하나는 경험을 통한 ‘관찰’이고. 둘째는 ‘진단검사’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관찰은 어릴 때부터 꾸준히 지속하면 좋은데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구분하여 적어보는 활동이다.
사소한 것이라도 일단 적어보고 좋아하면서도 잘하는 것을 정리해나가면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군과 진로를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때 부모님이나 친구에게 자신이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인터뷰’를 해보면 본인이 미처 깨닫지 못했던 재능을 발견하기도 한다.
‘다중지능 검사(MI)'를 통해서도 자기탐색이 가능하다. MI검사는 인간의 다양한 지능을 검사하는 항목들로 구성돼 있어 개인 고유의 강점지능을 발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성공적인 자기주도 학습자로 거듭나고 싶은가? 그렇다면 무작정 남들이 하는 대로 바쁘게 따라 갈 것이 아니라 스스로를 점검하고 돌아보고 진단하는 프로그램을 만나보자. TMD 1%study솔루션 검사는 학습에서 진짜 주도권을 갖고, 자신이 정한 꿈과 목표를 향해 정진할 수 있는 구체적 실행방법을 알 수 있다.
그 밖에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직업적성검사,직업흥미검사,진로성숙도검사,직업가치관검사등을 할 수 있는 인터넷 공식 사이트도 있다.
정보의 홍수와 함께 평생학습시대를 살아가야할 우리의 아이들에게는 주도적 학습능력이 어느 때 보다도 요구된다. 멘토 엄마는 아이들의 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우고 스스로 성공인생으로 가꾸어가는 아이로 키울 수 있다.
/ 문의 : 공부습관 트레이닝 시흥센터 ☏ 316-317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