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 26일 국내 접종 시작...관련주 동향은?

강선영 | 기사입력 2021/02/13 [08:24]
강선영 기사입력  2021/02/13 [08:24]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 26일 국내 접종 시작...관련주 동향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 26일 국내 접종 시작...관련주 동향은?(사진=방송화면)     ©

 

[주간시흥=강선영 기자]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이 국내 처음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얻었다. 다만 식약처는 18살 이상 전 연령층에 사용하라고 품목허가를 하면서도 ‘고령층에 대한 접종 여부는 의사 판단’에 맡겨 논란이 일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다음주 중 예방접종전문위원회를 열어 고령층 접종 여부 등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대상과 순서를 결정한다.

 

식약처는 코로나19 백신 허가 전 효과성과 안전성을 검증하는 최종점검위원회를 열고 ㈜한국아스트라제네카가 지난달 4일 허가를 신청한 코로나19 백신 ‘한국아스트라제네카코비드-19백신주’에 대해 추가 임상시험 결과 등을 제출하는 조건으로 허가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김강립 식약처장은 브리핑에서 “미국에서 고령자 약 7500명 포함 총 3만명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임상시험 결과를 올 4월 말까지 제출하라는 조건이 부과됐다”고 설명했다.

 

보고된 이상 사례는 대부분 백신 투여와 관련해 예측된 것으로 전반적으로 양호하다고 판단했다. 65세 이상 고령자에게서도 중대한 이상 사례는 발생하지 않았다.

 

영국 임상 2·3상, 브라질 임상 3상 등 2건의 임상에서 효과성을 분석한 결과 예방효과는 62%로 나타났다. 다만 ‘사용상의 주의사항’에 ‘65세 이상의 고령자에 대한 사용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기재하기로 했다.

 

고령자에게도 안전성과 면역반응 측면의 문제는 없지만, 예방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고령자 임상 참여자가 7.4%로 부족하기 때문이다. 의사가 접종 대상자의 상태에 따라 백신접종으로 인한 유익성을 판단해서 결정하라는 의미다.

 

백신은 이달 24일부터 75만명분(150만도스)이 SK바이오사이언스 경북 안동 공장에서 출하되고 접종은 26일부터 시작된다.

 

한편,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로는 SK케미칼, 에이비프로바이오, 진매트릭스 등이 거론되고 있으며 종목들의 주가는 하락하거나 소폭 상승하는데 그치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