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사용방법은?

강선영 | 기사입력 2020/05/03 [17:35]
강선영 기사입력  2020/05/03 [17:35]
[종합]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사용방법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사용방법은?(사진=온라인 커뮤니티)     ©

 

[주간시흥=강선영 기자]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및 지급방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의 생계와 소득을 보장하기 위하여 긴급재난지원금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하였고 지난 4월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됐다. 

 

국회 심의과정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지원범위를 소득하위 70%에서 전 국민으로 확대하도록 결정되었으며, 이에 따라 2,171만 가구를 대상으로 4인 가구 기준 100만 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정부는 국민들이 신속하고 편리하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 받을 수 있도록 지급수단별로 신청 및 지급방안을 설계하였다. 

 

우선 5월 4일 월요일 9시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조회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세대주 여부와 가구원 수를 조회하실 수 있다. 

 

조회서비스는 마스크 5부제와 유사하게 세대주의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의 요일제로 운영되며, 주말에는 출생연도와 관계없이 모든 분들께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긴급지원이 필요한 가구에 대한 현금 지원은 기초생활보장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대상이면서 동시에 긴급재난지원금 가구기준과 일치하는 약 280만 가구에 대해 5월 4일 월요일부터 별도 신청이나 방문 없이 기존 복지전달체계에서 활용하고 있는 계좌번호로 현금을 지급한다. 

 

현금 지급 대상자분들은 자치단체 여건에 따라 다소 다를 수는 있으나 대체로 5월 4일 월요일 오후 5시 이후부터 기존에 복지급여를 지급 받는 계좌에서 현금 수령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다만 기존 계좌가 해지되었거나 예금주명이 일치하지 않는 등 오류가 있는 경우에는 자치단체에서 오류계좌를 최대한 신속하게 검증하여 5월 8일 금요일까지는 현금 지급을 완료할 계획이다. 

 

현금 지급 대상이 아닌 대부분의 국민은 신용·체크카드 충전,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다. 

 

먼저 신용·체크카드를 충전하시려는 분들은 5월 11일 월요일부터 카드사의 PC,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5월 18일부터는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창구에서도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신청은 세대주만 가능하고 세대주 명의의 카드에 충전할 수 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신청하신 날로부터 약 2일 후에 지급 받을 수 있고 기존의 카드사 포인트와는 구별되며 사용하신 금액은 카드 청구액에서 자동 차감된다. 

 

다음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로 받으려는 국민은 5월 18일 월요일부터 읍면동 주민센터와 지역금고, 은행에서 신청하실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세대주 및 대리인 모두 신청과 수령이 가능하다. 

 

지역사랑상품권과 선불카드는 가급적 두 번 방문 없이 신청하시는 현장에서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나 수량 부족 등 부득이한 경우에는 받으실 장소와 일시를 문자 등으로 안내할예정이다. 

 

긴급재난지원금은 8월 31일까지 약 3개월간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하지 않으신 잔액은 국가와 자치단체로 환수될 예정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