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국회의원 선거가 열띤 선거운동 전을 펼치며 각 후보들은 자신 알리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해 대면 선거가 어려워 후보자들의 선거운동에 많은 어려움을 느끼는 가운데 후보자들은 다양한 홍보 전략을 통해 자신의 홍보에 더욱 최선을 다하며 한 표라도 더 자신의 지지표로 만들어 가기 위해 거리를 돌며 시민들에게 호소하고 있다.
주간시흥은 이번 선거가 공명선거가 되도록 노력하며 선거를 통해 지역에 참 일꾼이 선출될 수 있기를 희망하고 후보자들이 자신들을 충분히 소개하지 못하고 있는 것에 조금이나 도움이 되어 시민 유권자들이 올바른 후보를 선택하는데 필요한 자료가 될 수 있도록 각 후보들에게 동일한 질문을 보내고 답변을 받아 이를 특집으로 싣는다. (편집자 주)
▣ 자기 소개
시장 어귀의 평범한 ‘시계방 집’ 둘째 아들로 자랐습니다.
격동의 80년대, 학생 운동과 프레스공으로 노동현장에서 얻은 ‘상생의 공동체’에 대한 믿음은 정치인의 길에 소중한 원천이 되었습니다.
정치적 스승이며, 빈민 운동의 대부 故 제정구 의원님께 통합과 상생의 정치를 배웠고, ‘통합과 상생’은 제 정치적 지향점이 되었습니다.
부족했던 저의 손을 잡아주시고, 어깨를 빌려주신 시민 여러분과 시흥의 미래를 함께 준비했습니다. 시화호를 다시 살리고, MTV로 시화산단을 더 키우고, 군자 매립지에 서울대를 유치하여 배곧을 안착시켰습니다.
지난 4년, 시흥발전을 위한 핵심사업들을 확정 지었고, 앞으로 4년, 수도권 중심도시 시흥을 만들겠습니다. 저 조정식의 손을 잡아주십시오.
새로운 출발선에서 시민 여러분과 함께 서겠습니다.
▣ 출마의 변
전 세계를 강타한 초유의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시민 여러분께서 보여주시는 놀라운 저력과 공동체 의식은 전 세계의 귀감이 되고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협조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저의 소임을 다하겠습니다.
지난 4년 저와 시민 여러분의 소통과 노력으로 시흥시는 괄목할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서울대 시흥캠퍼스, ▲서울대병원,▲ 경제자유구역 예비지정, ▲정왕동 도시재생, ▲스마트시티 실증도시, ▲거모 주택지구, ▲시화산단 재생사업, ▲해양관광단지, ▲신안산선, 월곶-판교전철, ▲배곧대교, 제2외곽순환 등 시흥발전을 뒷받침하기 위해 쉬지 않고 뛰었습니다.
지난 4년 시흥발전을 위한 핵심사업들을 확정지었다면, 앞으로 4년은 강력한 추진력으로 확실하게 결실을 지어야 합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장과 예결위 간사, 그리고 여당 정책위의장을 맡아 일했고, 문재인 정부와 여당, 그리고 경기도에서 두터운 신뢰를 쌓고 실력을 인정받았습니다. 조정식에게 맡겨주십시오.
▣ 질의답변
*성명 : 조 정 식
*생년월일(나이): 1963년 12월 25일 (56세)
*출생지(본적): 충북 오창
*학력: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졸업 /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행정학 석사)
*주요 사회활동 및 주요 경력
현) 제20대 국회 시흥을 국회의원, 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현) 제20대 국회 하반기 기획재정위원회 위원, 전) 제20대 국회 전반기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전) 새정치민주연합 사무총장, 전) 민주당 야권통합협상단장, 전) 민주당 경기도당 위원장, 전) 민주당 원내대변인
*병역사항: 육군병장(만기제대)
*가족관계 : 부인, 1남
*개인재산 등록: 1,030,113천원 (배우자, 직계비속 포함)
*현 주거지: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동거가족: 부인
*종교: 카톨릭
*존경하는 인물: 故 제정구 의원님
*인생의 좌우명: 진인사대천명
*독서량, 최근 읽었던 책: 한달에 한권 정도
*감명 깊게 읽은 책: 에드워드 카 「역사란 무엇인가?」
*즐기는 운동과 일주일간 운동시간: 걷기(3시간), 명상
*인생에 가장 보람을 느꼈던 일: 시흥시에 배곧신도시를 유치하고, 그 결과 서울대를 유치하면서 시민들께서 고생하셨다며 격려해주셨을 때
*인생에 가장 힘들었던 일: 1999년 故 제정구의원님과 저의 어린 자녀를 잃고 난 후 세상의 모든 것을 잃은 것 같은 아픔과 상실감에 고통과 방황이 있었음.
*잊지 못할 추억: 서울대 시흥캠퍼스와 배곧신도시는 제가 역점적으로 추진해왔던 사업임. 처음 서울대를 방문해서 시흥캠퍼스를 제안하고, MOU를 체결하는 등 서울대 시흥캠퍼스 유치를 위한 모든 상황은 가슴 뿌듯한 감동이었고, 잊지 못할 기억이 되고 있음.
▣ 시흥시의 우선순위 5대 최대 과제는 무엇이라고 보는지
첫째, 정왕동의 재도약을 이뤄내야 한다. 「정왕동 재건축 및 용적율 완화」 , 「토취장 경자구역 유치」로 정왕동 판을 바꾸겠음.
둘째, 시흥의 품격을 높일 「공공기관 대거 유치」가 필요함.
셋째, GTX-C 연장, 배곧역, 배곧대교 등 「시흥교통혁신」이 필요함.
넷째, 「거모 공공주택지구 조기완공」으로 군자동과 정왕본동 푸르지오 주민 삶의 질을 확실히 개선해야함.
다섯째, 「시흥해양단지 조기완성」으로 시흥을 수도권 해양관광지로 만들고 지역경제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음.
▣ 국회의원 당선 시 우선하시고 싶은 10대 공약
(배곧동) 1. 배곧역 적극추진, 2. 배곧 체육시설 대대적 확충
(정왕동) 3. 토취장 경제자유구역 유치, 4. 시흥남부경찰서 유치
(월곶동) 5. 월곶역세권 조기개발, 6. 마린월드부지에 복합문화체육센처 조성
(군자ㆍ죽율동) 7. 거모지구 조기개발, 8. 죽율(생금) IC 신설
(오이도) 9. 해상주차장 조성, 10. 오이도 주민체육센터 건립
▣ 국회의원 당선 시 활동하고 싶은 위원회는
(1)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제조업 르네상스 실현을 통한 혁신성장 가속화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경제자유구역 제도’ 혁신
▴스마트 산단ㆍ공장ㆍ시티의 융ㆍ복합 통한 스마트 대한민국 구축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육성ㆍ지원을 통한 민생안정 도모
(2) 기획재정위원회
▴문재인 정부 하반기,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성장잠재력을 제고 할 수 있도록 경제ㆍ사회 전반에 혁신ㆍ포용ㆍ공정의 3대 가치를 확산 시키는 것을 의정활동 목표로 설정
▴이를 위해, ① 혁신동력 강화, ② 포용기반 확충, ③ 미래 선제 대응, ④ 한반도 평화 정착 등 분야별 의정과제를 설정함
▣ 후보가 국회의원의 적임자라고 생각되는 이유라면
배곧신도시, 서울대 시흥캠퍼스, 시흥배곧 서울대병원, 거모공공택지사업, 월곶-판교전철, 신안산선, 서해안 해양관광단지, 국토부 산단 재생사업 등 그동안 저의 제안으로 시작된 사업들을 시흥시민들과 함께 소통하면서 성공시키며 시흥 발전의 토대를 마련해 왔다.
우리는 시흥발전의 새로운 길을 개척해왔다. 이제 시흥의 한 단계 도약을 위한 새로운 도전에 당당히 나서겠다.
시흥에는 아직 할 일이 많으며, 이를 위해서는 ‘큰 힘’이 필요하다. 시흥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초보자로는 안 된다.
정부ㆍ여당의 힘으로 문재인 대통령, 이재명 도지사, 임병택 시장과 원팀으로 똘똘뭉쳐 시흥발전을 완성시킬 ‘큰 인물’이 필요하다.
이는 그동안 시흥발전의 기틀을 다져온 저와 시흥시민만이 할 수 있다.
▣ 유권자들에게 꼭 하시고 싶은 말씀은
코로나19 사태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혼란에 빠졌고,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국민은 IMF사태, 2003년 금융위기, 사스 같은 고비마다 일치단결하여 슬기롭게 위기를 극복해왔습니다. 이번에도 우리는 함께 위기를 이겨낼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서로 격려하며 힘을 모으고 있기 때문에 이번 위기도 이겨 낼 수 있습니다. 모두 힘내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 국민, 시흥시민임이 자랑스럽습니다.
이번 선거는 미래로 나아갈 것인가, 아니면 과거로 퇴행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대한민국의 운명이 달린 선거입니다. 또한 시흥시의 미래비전을 더 크고, 확실하게 추진할 일꾼을 뽑는 선거입니다.
정부ㆍ여당의 힘 있는 ‘큰 일꾼’ 저 조정식이 시흥발전을 완성할 수 있도록 이번 4.15. 총선에서 소중한 한 표 꼭 행사하여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