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시의 발전과 시민편의를 목표로 한 행정혁신방안을 발굴하고자 지난 6월 9일“2008 창의실행 액션러닝 경진대회”를 개최하여「민원서류 인터넷 발급 홍보」제안이 최우수상으로 채택된 바 있다.
본 제안사항은 방문민원의 절반이상에 해당하는 단순 서류발급 민원을 인터넷 발급창구로 전환시킴으로써 오는 2010년까지는 인터넷 발급이 가능한 민원의 내방 건수를 50%이상 감소시켜 시민의 서비스만족도 향상 및 행정비용 감소 등의 긍정적 효과를 창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종 서류의 인터넷 발급은 은행 등 금융기관의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은 후, 『전자민원 G4C』(www.egov.go.kr, www.g4c.go.kr)에서 가능하며, 등ㆍ초본 등 각종 서류를 무료 또는 방문시보다 저렴하게 발급 받을 수 있다.
인터넷 발급 서비스를 이용하면, 시민들은 발급기관을 방문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발급수수료,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관공서는 방문민원 감소를 통해 행정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업무효율성을 높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흥시 관계자는 “인터넷발급 이용도 제고를 위해 홈페이지 게시, 안내문 우편 및 SMS발송, 학교연계 발급교육 등을 실시함으로써 시민만족도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