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4/01/15 [19:05]
경기도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개정 고시
학생 스스로 미래를 열어가는 학력향상 교육과정 지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 인간상(像), 기본 인성과 기초 역량을 갖춘 자기주도적인 사람

◦ 교육과정 설계 원칙으로 ‘학습’ 개념 제시, 사회‧정서적 영역도 강조

◦ 교육과정, 수업, 평가에 일관성 있는 설계‧운영 지원

◦ 모든 학생의 학력향상 위한 교육과정 설계‧운영 중점 사항 제시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15일 ‘경기도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이하 교육과정 총론)을 고시했다.

 

이번에 고시한 교육과정 총론은 국가에서 고시한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경기교육의 기조인 ‘자율‧균형‧미래’를 담아 작성한 것으로 ▲학교 교육과정의 자율성 강화 ▲학생의 균형 있는 성장 ▲지속 가능한 미래 교육 실현을 위해 현장 적합성에 맞도록 재구성한 지역수준의 교육과정이다.

 

교육과정 총론에는 ‘자율‧균형‧미래’의 함의를 분석해 경기도교육과정의 지향과 방향, 특징을 설정하고 ‘기본 인성과 기초 역량을 갖춘 자기주도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원칙과 내용을 제시했다. 

 

특히 교육과정 설계의 원칙으로 ‘학습’ 개념을 제시해 인지적 영역뿐 아니라 사회‧정서적인 영역도 함께 강조함으로써 학생의 균형 있는 성장을 도모하고자 했다.

 

또한 장기간의 감염병 대유행 기간에 발생한 학력 저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 수준에서 제시한 6가지 역량에 학력향상을 위한 문제해결 역량을 추가하고 ‘기본학력’을 설정해 제시했다.

 

이에 따라 ‘학력’을 ‘모든 학생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고 활용해 자신의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총체적인 능력’으로 정의하고, 학생이 통합적 사고로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며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설계‧운영 속에 학력향상을 지원하는 내용을 포함했다. 

 

도교육청은 교육과정 총론 개정 고시를 위해 초‧중등학교 교원 및 교육과정 전문가를 위원으로 위촉하고 지난 2023년 4월부터 12월까지 경기도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개정과 개발에 힘써 왔다. 

 

이후 경기도교육과정 개정 방향 포럼 개최, 현장 의견 수렴, 공청회, 교육과정 위원회 등을 거치며 총론 개정을 위한 수정‧보완 노력을 이어 왔다.

 

도교육청은 경기도교육과정 총론과 2022 개정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장학 자료를 개발‧보급하고 교직원 대상 연수도 함께 운영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김윤기 교육과정정책과장은 “이번에 고시한 경기도교육과정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학교와 교육공동체의 균형 있는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한 것”이라며 “지역과 학교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운영해 모든 학생이 기본 인성과 기초 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고,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하는 학력향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1 240115 경기도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개정 고시(참고자료-총론).pdf 다운로드

 

 

첨부파일2 240115 경기도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개정 고시(참고자료-비교대조표).hwp 다운로드 바로보기
 
첨부파일3 240115 경기도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개정 고시(교육과정정책과).hwp 다운로드 바로보기
 
 

* 문의 : 031-820-0663, 교육과정정책과 초등교육과정기획담당 문혁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