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3/07/06 [11:50]
경기도 외국인 재난안전, 외국인 강사단과 함께 지킨다
○ 경기도 거주하는 외국인 건강과 안전 위한 ‘글로벌 안전119강사단’ 출범
- 중국과 일본, 베트남 등 9개국 20명으로 구성…외국인에게 찾아가는 안전교육 실시
- 5일 출범식 열고 본격적인 활동 시작, 재난예방과 대응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글로벌안전119강사단+출범식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경기소방이 전국 최초로 9개국 외국인들로 구성된 ‘글로벌 안전119강사단’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지난 5일 35개 소방서 안전교육 담당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글로벌 안전119강사단’ 출범식을 열고 위촉장을 전달했다.

 

글로벌 안전119강사단은 9개국 출신(중국, 베트남, 필리핀, 몽골, 일본, 캄보디아, 네팔, 라오스, 파키스탄) 20명으로 구성됐다. 도내 외국인 의용소방대원과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참가자를 대상으로 선발했다.

 

이들은 출범에 앞서 한국 소방 제도, 119신고 방법, 화재 대피 및 응급처치에 대한 교육과 강의 운영 등 강사단의 필수역량에 대해 약 3주간 집중 양성 교육을 이수했다.

 

앞으로 강사단은 외국인 고용사업장과 다문화센터, 대안학교 등 도내 외국인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안전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 글로벌안전119강사단+출범식  © 주간시흥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외국인 소방 안전 강사가 활동함에 따라 외국인을 위한 재난 예방과 대응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위촉장을 받은 중국 출신 쉬멍씨는 “한국에 사는 이주민들에게 각종 안전교육을 펼치게 돼 개인적으로도 영광이고, 설렌다”라며 “많은 이주민이 보다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 싶다”라고 말했다.

 

조선호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은 “경기도에 외국인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동일 언어를 사용하는 강사를 연결해 교육효과를 극대화하고자 전국 최초로 외국인 안전강사단을 출범하게 됐다”라며 “언어와 문화적 장벽을 해소해 다문화 안전교육을 견인하는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