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규 기사입력  2022/03/11 [18:17]
신비의 나라 파키스탄 소개[7 종교 관광]
■ 파키스탄의 종교 관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시흥=박영규 기자] 

신비의 나라 파키스탄 소개[7] 

 

[ 파키스탄 종교 관광 프로젝트] 

 

파키스탄의 종교관광 

 

파키스탄은 다양한 관광객을 위한 여러 종류의 관광지가 풍부하다. 파키스탄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명의 본거지이며, 수많은 아름다운 곳,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 다양한 종교와 역사적 장소, 독특한 예술과 공예, 풍부한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다.

영국 배낭 여행협회는 2018년 파키스탄을 세계 최고의 모험 여행지로 선정하며 파키스탄을 "지구에서 가장 친근한 나라 중 하나이며, 누구도 상상할 수 없는 산의 풍경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파키스탄은 모헨조다로유적, 타흐티바이의 불교 유적과 사리바롤 도시유적, 라호르성과 샬리마르 정원, 타타의 역사기념물, 로타스 요새와 택실라 같은 많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의 본거지이다.

다양한 관광지는 물론 풍부한 자원을 갖고 있으며 세계 최고의 모험 여행지로 평가 받고 있는 파키스탄이 국내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아 국내 여행 마니아는 물론 무역 관계자와 기업인들의 파키스탄에 대한 호기심은 매우 크다 하겠다.

이번 [신비의 나라 파키스탄 소개 시리즈 7]에서는 파키스탄의 종교 관광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 주간시흥


파키스탄의 종교 관광

종교 관광은 종교 기반 관광을 촉진함으로써 국가의 경제 활동을 되살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파키스탄 정부는 이 분야의 경제적, 정치적 중요성을 깨닫고 이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충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따라서 정부의 지원과 법질서 상황의 개선으로 파키스탄의 종교 기반 관광이 번창하고 있으며 다양한 커뮤니티를 유치하고 있다.


파키스탄은 세계 양대 종교인 불교와 시크교가 수 세기 동안 이 땅에서 지배해 온 다양한 문명의 본거지인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게다가, 이 지역은 아리아인, 바르하만, 그리고 5,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고대 이란인과 그리스인과 같은 선사 시대 종교의 추종자들을 모셨다.

따라서 신드, 카이버 파크툰크화, 펀자브주는 두 종교와 연관된 많은 역사적 유적지를 가지고 있다.

  © 주간시흥


다양한 세계 여행 기획자들에 따르면, 불교 관광은 전 세계적으로 1억 달러의 시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마르단, 탁실라, 스와트로 구성된 파키스탄 간다라 지역은 그들에게 특별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길기트발티스탄 북부 지역부터 스와트 계곡에 이르는 파키스탄 북서부 부족의 문화유산 그리고 불교의 창시자, 가우탐 부처의 크고 작은 불탑은 전 세계 불교 관광객들에게 매우 유명하다.

2016년 갤럽이 불교 인구를 조사한 결과, 58백만 명의 "관심 있는 방문객"이 확인되었으며, 이 중 5%(290만 명)"파키스탄을 방문할 것 같다"라고 답했다.

  © 주간시흥


중요한 것은 모든 불교유산이 완벽하게 보호되고 있고, 문화유산의 지위를 얻었다는 것이다.

파키스탄은 지난 몇 년간 일본, 한국, 홍콩, 중국, 스리랑카에서 온 불교 관광객의 수가 크게 증가 했다.

파키스탄은 모든 종류의 특혜, 특권, 권리를 누리고 다른 시민들처럼 자유를 누리는 수천명의 불교도들의 고향이다.

파키스탄에서 불교로 가장 많이 방문하고 성스러운 장소는 다르마라지카 스투파, Sleeping Buddha, 탁트바이, 만키알라 스투파, 간다라 문명이다.


탁트바이는 수도 이슬라마바드에서 약 160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 경치가 아름다운 작은 마을로 1세기 고대 수도원을 보기 위해 몰려드는 불교 신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이다.

탁트바이만으로도 한국, 중국, 일본의 50만 대승불교도 중 상당 부분을 끌어들일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펀자브 탁실라에 위치한 또 다른 매우 중요한 유적지는 불교도들에게 매우 신성한 장소로 여겨지며, 중석기 시대의 동굴과 여러 불교 사원의 고고학적 유적들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한국 불교도들의 종교적 기원은 1,300년 전 혜초 승려가 여행했던 지금의 파키스탄 지역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 주간시흥

몇 년 전 Haripur 카이버 파크툰크화에서 48피트 길이의 부처가 발굴되어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불상이 되었다.

구루 나낙은 시크교 신앙의 창시자였고 다르바르 사히브는 그의 마지막 안식처였기 때문에 시크교도들은 파키스탄을 성지로 생각한다.

시크교도에게 가장 중요한 5개의 순례지는 Kartarpur Sahib, Gurdwara Panja Sahib, Gurdwara Dera Sahib Lahore, Nankana Sahib Samadhi of Ranjit Singh Lahore를 포함한다. 시크교 관광, 유산, 문화 및 종교 관광은 펀자브의 보석이다.

  © 주간시흥

Kartarpur Corridor의 성공적인 개방은 전 세계 시크교 공동체의 많은 사람들이 파키스탄 심장부에 있는 신성한 시크교 유적지 방문을 고무했다.

파키스탄의 현 민군 지도부가 주도하는 Kartarpur Corridor는 인도 측을 가로질러 Gurudwara Darbar Sahib를 연결하기 위한 것이다.

Kartarpur Corridor (Narowal)의 개방은 파키스탄으로 더 많은 종교 관광객을 끌어들였다.

파키스탄은 다른 종교를 존중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며 종교의 자유가 필요함을 인식하고 있다. 36조에 따르면 파키스탄 헌법은 국가가 소수민족의 법적 권익을 보호할 것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Kartarpur Corridor의 개발은 종교의 자유와 소수민족의 화합을 증진하기 위한 노력의 일부이다.

202111, 전 세계에서 8000명 이상의 시크교 순례자들이 바바구루나낙의 탄생 기념일을 축하하기 위해 파키스탄을 방문했으며, 이 중 3000명은 인도의 파키스탄 위원회에 의해 허용되었다.

관광객을 돕기 위해 파키스탄은 2019년 온라인 비자 신청 절차를 시작하여 긴 비자 절차를 간소화했으며 기존의 비자 신청 절차에 비해 비자 절차를 상당히 단축했다.

  © 주간시흥

파키스탄 관광 개발 공사(PTDC)는 종교 관광을 유치하기 위해 전 세계 파키스탄 대사관을 통해 로드쇼와 세미나를 개최한다.

파키스탄은 특히 시크교도와 불교도의 경우 종교 관광에 대한 막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연방 정부는 종교 관광에 대한 국가의 잠재력을 이용할 계획이며 종교 장소를 보존하고 성지를 방문하기 위해 여기에 오는 관광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특별 전략을 개발했다.

신자들에 대한 적절한 환대는 소득 창출과 더불어 파키스탄의 부드러운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파키스탄은 종교 관광객에게 간단한 비자 절차, 체류, 호텔, 교통 등과 같은 모든 시설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파키스탄은 전 세계적으로 종교 관광과 종교 간 화합의 횃불이 되었다.

  © 주간시흥


[
자료제공 : ()한국 파키스탄 대사관]

 

 

 

▲  셰이크 파하르 이알람   ©주간시흥

 (작성자는 이슬라마바드에 기반을 둔 PHD 미디어 연구 펠로우이며 @ShFakharA를 트윗하고 fakharhrp@gmail.com으로 연락할 수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