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규 기사입력  2022/03/06 [19:52]
신비의 나라 파키스탄 소개[시리즈 6 외국인 투자]
[ 파키스탄의 외국인 투자 프로젝트]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시흥=박영규 기자] 

신비의 나라 파키스탄 소개[6] 

[파키스탄의 외국인 투자 프로젝트]

파키스탄은 독특한 지리적 위치, 방대한 인적 자원, 거대한 미개발 성장 잠재력을 가진 나라이다.

파키스탄은 외국인 및 국내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인센티브와 경제의 전 분야에 대한 자유주의 정책을 제공하고 있다.

22천만 명이 넘는 인구를 가진 파키스탄은 투자자들에게 강하고 거대한 소비 시장을 제공하고 있으며, 중산층이 계속 확장되고 있다.

파키스탄은 남아시아, 중앙아시아, 서아시아의 교차로에 위치하고 걸프 국가들과 가까워 유망한 지역 중심이자 지역 간 무역과 투자를 위한 중요한 시장으로 파키스탄은 지역의 비즈니스 경쟁력을 개선하고 해결하기 위해 투자자에게 우호적인 정책을 제공하고 있어 타 투자 경쟁국에 비해 우위에 있으며 외국인 투자자와 국내 투자자에게 동등한 기회를 제공한다.

신흥 경제국으로서 파키스탄은 경제 각 분야의 구조개혁 의지가 강한 세계 주역들에게 다각화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 투자자들에게 투자를 수익으로 제공하고 있다.

특히 파키스탄은 부가가치가 높은 섬유, 식품 가공, 정보 기술, 물류, 자동차, 관광 분야는 모두의 이익을 위해 투자 잠재력이 큰 분야이며 기업 친화적인 환경을 보장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파키스탄을 방문해 현지 투자 기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초대하고 있어 투자자의 기대를 높이고 있다. [편집자 주]

 

파키스탄에 있는 외국인을 위한 투자 기회

독특한 지리적 위치, 방대한 인적 자원, 거대한 미개발 성장 잠재력을 가진 파키스탄은 외국인 및 국내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인센티브와 경제 전 분야에 대한 자유주의 정책을 제공하고 있다. 파키스탄 경제의 전통적인 부문과 비 전통적인 부문은 기업 공동체가 국가에 투자할 수 있는 좋은 기회와 그들의 투자에 대한 최대 배당을 제공한다.


22천만 명이 넘는 인구를 가진 파키스탄은 투자자들에게 강하고 거대한 소비 시장을 제공하고 있으며, 중산층이 계속 확장되고 있다. 파키스탄은 남아시아, 중앙아시아, 서아시아의 교차로에 위치하고 걸프 국가들과 가깝기 때문에 유망한 지역 중심이자 지역 간 무역과 투자를 위한 중요한 시장이 된다. 투자 대상국인 파키스탄은 지역의 비즈니스 경쟁력을 개선하고 해결하기 위해 투자자에게 우호적인 정책을 제공한다.


파키스탄은 모든 지역 경쟁자들에 비해 우위에 있다. 외국인 투자자와 국내 투자자에게 동등한 기회를 제공한다. 신흥 경제국으로서 파키스탄은 경제 각 분야의 구조개혁 의지가 강한 세계 주역들에게 다각화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파키스탄은 투자자들에게 막대한 투자 기회를 수지 맞는 수익으로 제공한다.


부가가치가 높은 섬유, 식품가공, 정보기술, 물류, 자동차, 관광 분야는 모두의 이익을 위한 투자 잠재력이 큰 분야이다. 파키스탄 정부는 자국 경제에 대한 다양한 도전들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러한 도전들을 극복하고 기업 친화적인 환경을 보장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파키스탄을 방문해 현지 투자 기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초대한다.


파키스탄 투자유치

파키스탄은 투자자들의 신뢰와 국내외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초석이 되는 촉진과 자유투자 체제를 따른다.

정 책

제조 부문

비제조 부문

농업

인프라

IT&텔레콤 서비스를 포함한 서비스

정부 허가

(무기 및 탄약, 폭발물 등) 이 외에는 필요하지 않음

관련 기관의 특정 라이센스 외에는 필요하지 않음

자본금, 이익금, 배당금 등의 송금

허용

허용

허용

허용

외국인 지분

상한 허용

100%

100%

100%

100%

식물, 기계, 장비(PME) 수입 시 관세

 

5%

0%

5%

0-5%

세금 경감(최초 감가상각충당금(IDA), PME 비용의 %

 

25%

25%

25%

25%

로열티 & 기술료

로열티&기술료 지불에

대한 제한은 없음

가이드라인에 따라 허용

- 초기 일시불 $100,000

- 순매출액의 최대 5%

- 초기 기간 5


파키스탄에 있는 외국인을 위한 투자 우선 순위 부문
파키스탄 투자 위원회(BOI)는 파키스탄 정부의 최대 지원 하에 외국인 투자자가 투자하도록 권장되는 특정 분야를 우선시했다. 식품가공, 물류, 섬유, 자동차, 정보기술, 주택건설, 관광병원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내용은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설명 된다.


1. 식품 가공 부문

파키스탄은 세계에서 6번째로 인구가 많고 중산층이 증가하고 있다. 2018년 현재, 1,700만 명의 중산층 가구와 1200만 명의 중산층 개인이 있다.
식음료 가공업은 파키스탄에서 섬유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산업으로 부가가치 생산의 27%, 제조업 고용의 16%를 차지하고 있다.
식품 가공은 2012년부터 2018년까지 FDI에서 연평균 22,350만 달러를 차지했다.
세 가지 주요 산업군은 (1) 냉동 식품 (2) 주요 식품 작물의 부가가치 (3) 과일, 야채 및 중간 생산물이다.
파키스탄은 2014년 유럽연합으로부터 GSP(Generalized Scheme of Preferences) 플러스 지위(Zero to Low Duty)를 수여 받았는데, 이는 가공식품의 수출을 크게 증대 시킬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투자 기회
- 냉동식품
증가하는 인구와 도시 생활 방식의 증가가 냉동 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를 이끈 주요 원인이었다. 게다가, 신생 소매 현상이 도시 시장에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요인은 쇼핑몰, 슈퍼마켓, 대형마트, 약국의 증가로 보완되었다. Dawn Foods, 계절식품, K&N’s, Sabroso & Sufi 등 현지 기관들이 냉동식품으로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 주간시흥


- 주요 식품 작물의 부가가치
파키스탄은 쌀, 밀과 같은 가장 큰 산업 작물 생산국 중 하나이다. 이러한 작물들은 시리얼, 마카로니, 스파게티, 파스타 등과 같은 다양한 제품 생산에 사용될 수 있다. 압출과 같은 좋은 식품 가공 기술은 몇몇 선진국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현재 파키스탄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현재 파키스탄에서는 시리얼, 파스타, 과자 등 식품 가공에 압출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 식용유 및 지방
파키스탄에서 식용유의 총 가용량은 약 3백만 톤으로 추산된다. 기름 종자의 23%는 국내에서 생산되고 나머지는 대부분 수입되어 국내 생산량을 늘릴 수 있는 큰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 기름 종자는 파키스탄에서 가장 큰 제조 산업 중 하나인 채소 버터와 식용유 산업에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파키스탄 전역에 약 160개의 중소 크기의 채소 버터와 식용유가 있다.


- 음료수
음료 가공 산업의 주요 생산품으로는 건조 제품, 과일 주스/음료 등 과일 제품, 통조림 과일, 탄산 음료 등이 있다. 이 산업은 크게 (1) 주스, 스쿼시, 시럽 (2) 탄산 음료의 두 부문으로 분류된다. 두 부문 모두 펩시, 코카콜라, 네슬레, 미첼스, 셰잔, 마자 등 주요 업체가 참여해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기록했다. 생산 단위는 펀자브, 주로 라호르, 사르고다, 바하왈푸르에 위치해 있다.
과일, 유제품, 야채 및 중간 부가가치 제품
파키스탄은 세계에서 4번째로 큰 우유 생산국으로 낙농 분야에서 부가가치 제품의 엄청난 기회를 제공한다. 과일·채소 분야에는 25개 이상의 가공 공장이 있다. 이들 대부분은 풍부한 면적 때문에 감귤류를 기반으로 한다. 감귤류 다음으로 남부 펀자브과 신드에 풍부한 망고가 있다. 주요 가공 공장은 페샤와르, 라호르, 카라치에 위치해 있다. 부가가치 상품으로는 잼, 젤리, 마멀레이드, 스쿼시, 과일 통조림 등이 있다.


- 농업 식품 가공(1차 가공 식품)
이 부문은 모든 농산물(1)을 포함한다. 이 부문은 파키스탄 GDP21%를 차지하며 과일, 채소, 밀가루, 설탕, , 곡물의 1차 가공을 포함한다. 파키스탄에서는 22종 이상의 야채가 생산되고 약 1,400개의 제분소가 있다. 이 나라는 사탕수수 재배면적 세계 5, 사탕수수 생산량에서 9위를 차지하고 있다. 파키스탄에서 식물성 단백질의 가장 중요한 공급원은 콩이며, 전체 재배 면적의 5%에서 재배된다.

  © 주간시흥


2. 물류 부문
인구가 21천만 명에 육박하는 파키스탄은 세계에서 6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이며 매년 2.4%의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교통은 서비스업 GDP22.3%를 차지하며, 미국 전체 고용의 약 6%를 차지한다.
2016-17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5.3%이다.
국제 교통수단은 파키스탄의 국경 통과, 항구, 공항을 통해 이웃 국가들과 그리고 더 먼 해외로 연결되고 있다. 파키스탄의 경제는 걸프 지역의 대규모 파키스탄 노동자들을 포함하여 이러한 국제적 연결에 의존하고 있다. 여기에 중앙아시아 지역과의 교역 증대에 대한 강조가 커지고 있다.


투자 기회

- 공급망 관리
지역 기업들은 조직이 창출하는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따라서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물류 회사들에게 공급망의 아웃소싱을 제공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 중요 철도망
철도망은 총 7,791km이다. 파키스탄 철도의 강력한 국내 경제 성장과 지속적인 개혁으로 철도 분야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큰 잠재력이 존재한다.


- 공공 민간 계획
민간 부문이 기반 시설 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조정하고 감독하는 사회기반시설 개발국(BID)의 설립이 제안되었다.


- 전략적 지리적 위치
아프가니스탄, 중앙아시아, 중국, 인도, 이란의 교차로에 위치한 파키스탄은 역내 교통과 무역의 중심지가 될 수 있는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 투자할 영역 : 창고업, 콜드 체인 물류, 항공 화물 및 운송, 트럭 운송 및 도시 운송

3. 섬유 부문
파키스탄은 아시아에서 8번째로 큰 섬유 제품 수출국이다.
면화의 생산량은 4, 소비량은 3위이다.
전체 제조업의 46%를 차지하며, 전체 노동력의 40%에 고용을 제공한다.
전체 섬유기업 중 5%가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한국에는 423개의 섬유 산업이 있다.
파키스탄은 면화, 레이온 등을 포함한 거의 모든 천연 실과 직물에 대한 공급 기반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풍부한 원재료는 비용과 운영 소요 시간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파키스탄에 큰 장점이다.

  © 주간시흥

 

4. 자동차 부문
파키스탄의 자동차 산업은 GDP2.8%, 국가 재정에 300억 루피를 기여한다.
파키스탄은 세계에서 6번째로 인구가 많고 중산층이 증가하고 있다. 2018년 현재 약 1,700만 명의 중산층 가구와 1200만 명의 중산층 개인이 있다.
파키스탄의 자동차 산업은 아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생산과 판매 모두(2014~2018) 사이에 각각 171%, 172.5%씩 성장했고, 이 모든 것이 2016년 도입된 자동차 개발 정책에 힘입은 것이다.
지난 2016318일 경제협력위원회(ECC)가 신규 완성차 업체에 제조공장 설립을 위한 세제 혜택을 제공하는 '자동차 개발' 정책 2016-21을 통과시켰다. 이에 르노, 닛산, 기아, 쌍용, 폭스바겐, 현대 등 다양한 자동차 제조사가 시장 진입에 관심을 표명했다.

  © 주간시흥


5. 정보 기술
현재 4차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있으며 디지털이다. 실제 2016년 디지털 경제 규모는 전 세계 115000억 달러로, 이는 전 세계 GDP15.5%에 해당한다. 기본 디지털 자산은 3분의 138천억 달러를 차지하며, 디지털 파급 효과는 나머지 3분의 275천억 달러를 차지한다.
인구 2억 명 중 약 60%15~29세 연령층인 파키스탄은 거대한 인적, 지식 자본을 대표한다. 파키스탄에는 2000개 이상의 IT기업과 콜센터가 있으며 그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파키스탄에는 현재 신흥 IT 제품 및 기술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30만 명 이상의 영어를 구사하는 IT 전문가, 13개의 소프트웨어 기술 단지, 매년 2만 명 이상의 IT 졸업생과 엔지니어가 배출되고 있으며 이는 증가하는 스타트업 문화와 맞물려 나타나고 있다.
파키스탄 비전 2025와 파키스탄의 디지털 정책에 따라 ICT 산업 규모는 2025년까지 2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다.

  © 주간시흥


6. 주택 및 건설 부문
파키스탄은 세계에서 5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이며, 22천만 명의 시민과 6천만 명 이상의 강력한 노동력, 그리고 증가하는 중산층을 가지고 있다.
전체 인구 중 36.38%가 도시에 살고 63.62명이 시골에 산다.
2017년 인구 조사에 따르면 연간 2.4%의 인구 증가율로 인해 주택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파키스탄 경제 조사에 따르면 파키스탄의 건설 산업은 국내총생산(GDP)2.53%를 차지한다. 이 부문은 파키스탄 노동력의 7.61%를 고용하고 있다.
민간 부문의 GFCF2019 회계연도와 2020 회계연도 사이에 20.6% 성장했다. 민간 부문 GFCF는 전체의 95% 이상을 차지한다.
중국파키스탄경제회랑(CPEC)이 고속도로, 발전소, 댐 등 인프라 사업의 유입을 통해 건설 분야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 주간시흥

 

  © 주간시흥

 

7. 관광 및 환대 부문

파키스탄은 다양한 관광객을 위한 여러 종류의 관광지가 풍부하다. 파키스탄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명의 본거지이며, 수많은 아름다운 곳,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 다양한 종교와 역사적 장소, 독특한 예술과 공예, 풍부한 문화 유산을 가지고 있다.
영국 배낭여행협회는 2018년 파키스탄을 세계 최고의 모험 여행지로 선정하며 파키스탄을 "지구에서 가장 친근한 나라 중 하나이며, 누구도 상상할 수 없는 산의 풍경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파키스탄은 모헨조다로유적, 타흐티바이의 불교 유적과 사리바롤 도시유적, 라호르성과 샬리마르 정원, 타타의 역사기념물, 로타스 요새와 택실라 같은 많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의 본거지이다.

[자료제공 : ()한국 파키스탄 대사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