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진경(경기도의회 의원)
▲ 질문1. 현재 자천 타천으로 시장출마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는데 귀하의 시장 출마에 대한 계획과 출마 동기는
▶ 시흥시 방산동 출생, 포리초등학교에 입학해서 연성초등학교를 졸업하고 현재까지 시흥에 살고 있는 누구보다 시흥시를 사랑하는 시흥시민이다.
정치에 입문한 지난 10여 년 동안 불의와 맞서며 오직 시흥시민을 위해 좌고우면 하지 않고 3선 도의원으로 성실하게 의정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2017년에는 그동안의 의정활동을 인정받아 도의회 우수의정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저의 원칙은 평범한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을 만들어 드리는 것이고, 남을 위해 봉사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진 자가 정치가라고 생각한다.
정치가와 정치꾼이 있다.
정치꾼은 다음선거를 준비 하지만, 정치가는 다음 세대를 위하여 준비를 할 수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김진경은 누구보다 시흥을 사랑하고, 시흥을 구석구석 잘 아는, 그리고 시흥의 미래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유일한 젊은 정치인이자 일하는 정치인이다.
인근의 다른 도시 못지않게 삶의 질을 높이고, 여가와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시흥을 만들고 싶다.
▲ 질문2. 김윤식 시흥시장이 3선 시장으로 내년 임기를 마치게 되는 데 그동안 시흥시의 운영은 잘 되었다고 생각 되시는지
▲ 질문2-1. 잘 되었다면 특히 잘 추진되었던 것이 무엇인지.(간단하게)
▶ 시민이 시정의 주인으로 동네 자치 강화 노력, 시민 ,결정권 확대,,지방자치와 자치분권, 노력을 확대하고, 시민이 예산을 계획, 추진하는 제도를 마련하였다.
다다커뮤니티센터, 동네관리소, 희망마을만들기 등 지역공동체 회복과 건강한 도시관리, 도시재생을 위한 활력공간의 창출과 시민호민관을 설치 운영하는 등 시민의 권익증진을 도모 증진시켰다.
혁신교육지구 지정 등 과감한 교육투자를 ‘10년 72억 → ‘17년 250억으로 증액과 아울러서 미래를 위한 교육투자, 지역사회가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개관으로 마을교육공동체를 발판 구축하고, 교육 때문에 ‘이사 오는 도시’를 만들려고 노력해왔다.
시화mtv 조성사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 기반 조성 기여, 장현, 목감, 은계지구 주택공급 사업을 통해 도시기반시설 확충하는 등 자족도시로서의 단계를 성숙시키고, 전국 최대 규모의 지자체 공영개발사업인 배곧신도시 개발 사업을 성공적 추진, ABC행복학습타운, 경기청년협업마을을 조성하기도 하였다.
▲ 질문 3. 차기 시장이 시흥시장으로서 가장 중요하고 시급하게 추진되어야 할 일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중요도 순으로 3~5가지와 이유 간략하게)
동시 다발적인 택지개발사업은 물론 시흥의 미래를 결정지을 소사-원시선, 신안산선 및 월곶~판교선 등 철도사업, 그리고 산단 개발과 스마트허브 고도화 등 급격한 도시개발 수요를 시장의 역량을 통해 감당해 내야 한다.
또한 천혜의 자연환경인 물왕수주영~오이도낙조, 시흥9경 등 환경보호 정책 역시 조화롭게 이끌어 낼 수 있는 시장이 필요하다.
시민들의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선진 유통시스템을 도입하고 특히 우리 아이들이 먹는 학교급식에 깨끗하고 안전한 로컬푸드를 이용해 아이들의 건강을 반드시 챙기겠다.
또한, 119 소방공무원의 확충과 안전센터의 신설, 다른 도시 부럽지 않은 최고의 의료시설을 갖춘 종합병원 유치 및 공공의료 확충을 위한 보건소를 설립하는 등 안전 인프라 구축을 완수할 것이다.
국공립 보육시설의 확대로 아이 키우기 좋은 보육환경 조성, 100세 시대를 대비한 노인복지프로그램을 통해 복지사각 지대 해소를 위한 거버넌스를 구성할 것이다.
시흥시의 지리적 이점을 최대로 살려 사통팔달의 전철 노선 유치와 역세권 개발을 통해 상권 활성화 및 시민들에게 편리한 생활여건을 제공하고, 기업하기 좋은 도시, 우수한 기업을 유치하여 지역인재가 등용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이뤄나갈 것이다.
▲ 개인 프로필
1) 학력 :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지방자치도시행정)졸업(행정학 석사)
2) 경력 : 현) 시흥시 호남향우연합회 자문위원, 현)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운영위원, 현) 경기도의회 의원 (7, 8, 9대) 3선
3) 현재 직함 : 경기도의회 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