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자치로 지역의 희망을 만들자!

제8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시흥에서 개최

주간시흥신문 | 기사입력 2008/10/06 [20:01]
주간시흥신문 기사입력  2008/10/06 [20:01]
마을자치로 지역의 희망을 만들자!
제8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시흥에서 개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올 해는 전국 읍면동 단위로 주민자치센터가 도입된 지 10년째를 맞는 뜻 깊은 해로 주민자치는 진정한 지방자치 실현과 풀뿌리 민주주의를 구현하는 소통의 창구로 그간 지역현안에 대한 관심과 문제해결, 문화여가 활동, 평생교육 등 시민들의 생활속에 안정적으로 뿌리 내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주민자치 정착기에, 전국의 주민자치 관련 이목이 시흥시로 집중하게 될 이번「제8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는 오는 10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동안, 시흥시 정왕동 여성회관 일원에서 15만명이상 참여하는 전국 주민자치의 최대 축제로 화려하게 펼쳐질 예정이다.
금번 박람회는 시흥시와 (사)열린사회시민연합이 공동 주최하고, 행정안전부와 경기도가 후원하는 전국단위 행사로, “마을자치로 지역의 희망을 만들자!”라는 슬로건 아래 주민자치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아울러, 다양한 행사구성과 준비는 물론 관람객들을 위한 편의시설 확충, 볼거리, 먹거리 제공 등을 통해 행사준비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 전국주민자치박람회 개최 의미
시흥시는 주민자치 수범도시로 그간 각종 수상경력은 물론, 전국적으로 벤치마킹이 쇄도하면서 박람회 유치를 권유받아 왔으며,주민자치 인프라가 저변에 폭넓게 구축되어 시민들 사이에 박람회 유치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이번「제8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개최를 계기로 전국의 주민자치가 성숙기로 도약하는 원년이 될 수 있기를 소망하고 있다. 시흥시는 이번 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함으로서 내적으로는 시민들의 정주의식 함양은 물론, 자긍심을 높이는 계기로 삼고, 외적으로는 전국의 관람객들에게 깨끗한도시!, 친절한시민! 여유와 낭만의 도시라는 이미지를 가슴속에 담게 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시흥시의 브랜드가치를 높이고, 시흥시를 다시 찾고 싶은 매력있는 도시로 인식하게 함으로서 지속가능한 지역경제활성화 모델로 삼을 계획이며, 또한 전국단위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함으로서 시흥시를 전국에 알리는 것은 물론, 시의 역량을 한 차원 업그레이드 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전국 주민자치박람회는 크게 공식행사와 전시, 학술행사, 문화교류행사 등으로 구성된다. 먼저, 공식행사로 전시관개관, 개막식, 환영리셉션, 폐막식이 있을 예정이며, 아울러 식전공연, 개막축하행사 등 풍성하게 채워질 계획이다. 공식행사에는 중앙부처 고위인사를 비롯하여 시·도지사, 시장·군수, 전국주민자치위원, 기관단체장, 시민 등 각계각층의 참여가 예상된다. 시는 품위있고 격조높은 공식행사 추진으로 전국 관람객들과 시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참여와 화합의 장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다음은, 전시행사로 주행사장 대형텐트 내에 전국의 주민자치 우수사례가 분야별, 주제별로 전시된다.

또한 기획전시로 자원봉사마을, 복지마을, 공동체마을 등 마을만들기 우수사례관과 해외사례관도 설치될 계획이며 전시해설사를 선발 운영함으로서 관람객들의 이해를 돕고,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학술행사는 (사)열린사회시민연합 주관으로 주민자치활성화, 마을만들기, 프로그램 개발분야 등 우수시책 사례발표와 박람회 주제와 연관된 각종 정책세미나, 대토론회, 전문가 특강, 네트워크 컨퍼런스 등 다양하고 생산적인 내용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 주민자치전국협의회 총회 개최 등을 통해 다양한 정보교류 창구마련과 배움의 장으로 승화될 수 있도록 운영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문화교류행사로는, 시흥시 14개동 주민자치센터의 우수동아리발표회와 전국 16개 시·도를 대표하는 우수동아리들이 함께 모여 경연을 펼치게 될「전국우수동아리 발표회」도 진행될 예정이다.

♣ 마지막으로 부대행사로
전국 관람객들에게 참여와 체험을 통한 「배움 터」를 제공하고자 「제3회 시흥시 평생학습축제」를 박람회 기간중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우리시 14개동 주민자치센터의 전시·체험관도 설치되며, 정적인 단순전시에서 벗어나 관람객들의 관심유도를 위해 다양한 체험, 공유프로그램들을 배치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박람회 행사기간중 경기도 31개 시군의 우수특산품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경기 특산품 한마당」을 설치 운영하고 또한 「시흥시 특산품 전시관」도 설치하여 연 가공식품, 햇토미, 미나리 등 지역특산품을 홍보하는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에게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특산품에 대한 전략적 홍보와 마케팅으로 지역경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흥시는 시화국가산업공단이 입지한 지역적 특성을 감안하여 우리시 중소기업체 우수생산품 홍보관을 설치 운영함으로써 전국적 홍보에 취약한 중소기업의 우수생산품을 알리는 계기를 마련함으로서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코자 할 계획이다. 아울러 17개국 21,000여명의 외국인근로자와 다문화이주가정 등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특성을 감안하여 외국인 다문화체험 기획관도 운영할 계획입니다. 각 국의 풍습 및 생활양식, 음식체험은 물론 그들이 우리 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기획전시로 거주 외국인과의 상호이해와 격려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흥시를 찾는 관람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주고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제4회 오이도 조가비축제와 제19회 연성문화제 등 시흥시 대표 문화예술 축제가 함께 열려 다채롭고 풍성한 내용으로 흥겨운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앞으로 남은 기간 보다 폭넓은 행사구성으로 전국 관람객들의 오감을 충족시키고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준비에 철저를 기해나갈 예정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