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는 지난 1일 오후 1시30분 여성회관 대강당에서 운영요원 및 자원봉사자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8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운영요원 및 자원봉사자 발대식을 가졌다. 발대식은 박람회 홍보 동영상을 시작으로 박람회 추진사항 경과보고, 박명원 부시장 인사말, 자원봉사자 결의문 낭독, 운영요원 및 자원봉사자 임무교육 순으로 진행됐다.
박명원 부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밝은 미소와 친절한 안내로 성공적인 박람회를 만들어 새로운 시흥, 희망찬 시흥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박람회 기간 동안 “이번 박람회를 기회로 삼아 시흥시를 더 많이 알리고 좋은 이미지로 심어줄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서해안의 중추도시인 역동하는 시흥에서 글로벌 시흥으로 도약하는데 앞장서 달라고 역설했다.
시는 주민자치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하여 운영요원 및 자원봉사자를 지난 9월초 856명을 모집하여 9월18일 1차 기본교육을 실시했으며 특히 공무원을 대상으로 관광안내 교육을 받은 공무원관광도우미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보여 70여개 도시에서 시흥시 관광안내를 도움 받겠다고 연락을 보내와 공무원 관광도우미를 추가로 모집하여 2차 교육을 실시하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했다.
운영요원 및 자원봉사자는 박람회 기간 동안 행사장 안내, 교통질서, 주차장안내, 의료지원, 종합안내소운영, 미아보호소운영, 프레스센터 운영 등 19개 분야에서 박람회장을 찾은 관람객들에게 친절한 미소로 시흥을 널리 빛낼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