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규 기사입력  2021/12/21 [05:42]
■ 오인열 시의원 시정 질의 답변 내용
시흥시의회 제2차 정례회의 시정질의 답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시흥=박영규 기자] 

시흥시의회는 지난 1130일 시의회 제293차 제2차 정례회의에서 시의원들의 시정 질의에 대한 시 정부의 답변이 진행됐다.

주간시흥은 시흥시 현안의 주요 시정 질문에 대한 답변을 의원별로 정리하여 보도함으로써 시민들이 시흥시 행정에 조금 더 관심을 갖게 되고 이를 통해 시흥시민들의 시흥에 대한 애정이 높아지기를 기대한다.(편집자 주)

 

  © 주간시흥


오인열 시의원 시정 질의 답변 내용

질의 내용

생활체육시설 조성 및 개보수 계획

신도시 개발에 따른 생활체육시설 설치 요구와 노후된 생활체육시설에 대한 개·보수 민원이 잇따르고 있음

- 생활체육시설 조성 요구 민원(지역, 시설종류 등)과 조성 계획은?

- 노후된 생활체육시설 실태조사 및 개·보수 계획은?

오인열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생활체육시설 조성 및 개보수계획 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꾸준한 인구 증가로 50만 이상의 도시로 성장하고 있으며, 체육시설 또한 164개소 이상 조성운영중에 있습니다. 또한 시민들의 요구와 체육시설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하여 노력중에 있습니다.

생활체육시설 조성은 시민 종합운동장 건립(종합경기장, 보조경기장, 실내테니스장, 조깅로 및 부대시설 등), 장곡동 생활체육시설 조성사업[축구장, 풋살장, 족구장, 다목적 체육관(배드민턴 등), 주차장 등], 신천동 생활체육시설 조성 사업(축구장, 풋살장, 족구장, 게이트볼장, 실내테니스장, 주차장 등), 장현 다목적체육관 건립사업(전용배드민턴장 및 다목적체육관 등), 반다비 체육관 건립(다목적체육관, 체력인증센터 등), 목감 복합문화체육시설 건립사업(다목적체육관, 다목적홀 등), 은계 다목적체육관 건립사업(다목적체육관, 실외체육시설 등),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내 배곧다목적체육관 건립사업(수영장, 체육관, 실내테니스장, 기타편의시설 등), 배곧북단 실외체육시설 조성사업(풋살장, 족구장, 농구장, 간이운동장 등), 정왕야구장 시설개선(조명) 10개의 체육시설 조성사업이 추진중에 있습니다.

우리시 전역에 대한 체육시설 검토를 통하여, 체육시설의 사각 지대를 찾아 중장기적인 검토를 통해 체육시설을 확충할 계획입니다.

기 조성된 164개소 체육시설의 사용빈도 증가 및 노후화로 인한 개보수 시급성에 따라 시설별 개보수 사안을 자체 파악하고 있으며, 또한 시흥도시공사 등 위 수탁 기관에서 정기적으로 시설 개보수요청을 접수받고 있습니다.

한정된 예산 및 담당인력으로 체육시설 개보수 수요를 모두 반영할 수 없는바, 시설 및 이용자의 안전 관련 개보수에 우선으로 예산을 반영하고자 하며, 각종 공모사업 신청을 통한 국도비 확보를 지속 추진중에 있습니다.

 

노후 인도 및 자전거 도로 정비 현황과 정비 계획 (오인열 의원)

질문내용

보행자 안전확보를 위해 노후 한 자전거 도로 및 인도의 환경개선이 시급한 지역을 파악하고 정비를 해야 함

- 노후된 인도 및 자전거 도로의 정비 현황과 정비계획은?

또한, 관내 기 설치되어 있는 자전거 도로 255km 및 이용시설에 대한 연간 유지보수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고: 노후자전거도로 정비사업 예산 현황>

  © 주간시흥

이에 매년 시흥시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시흥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계획에 따라 연차별 정비계획을 수립하고 도로유지 보수정비를 시행할 예정이나,

시의 한정된 예산으로 전반적인 도로보수 추진에 어려움이 있어 비교적 파손이 심하거나 다수 민원 발생지역 등을 대상으로 우선순위를 정하여 단계적으로 도로정비 사업을 추진하고 긴급 민원을 우선 처리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향후 시흥시 관내 노후 인도 및 자전거 도로 정비사업 추진을 위한 의존 재원 확보가 필요한 상황으로 국도비 확보 노력과 지속적인 도로정비를 통해 주민불편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주간시흥

인력 부족·업무 과중에 따른 인력 추가 배치를 요구하는 부서가 많음 특히, 녹지과, 공원과 등 현장근무가 많은 부서의 배치 인원이 적어 고충이 많은 실정임.

- 직원 인력 배치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 현장근무가 많은 부서의 인력 충원계획이 있는지?

오인열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직원 인력 배치 기준과 현장근무를 수행하는 부서의 충원계획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직원 인력 배치는 매년 행정안전부에서 산정ᆞ통보(지자체 신청행안부 검토결과 통보)하는 기준인력 배정 결과에 따라 배치하고 있으며,

그간 안전, 환경, 보건, 복지 등 주민을 현장에서 직접 대면하는 현장행정 분야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인력 확충을 추진하여 왔습니다.

또한,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서울연구원과 협업하여 자체 조직진단모델을 개발하여 부서 간 적정 업무량 산정 등을 통해 보다 합리적인 인력 배치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50만 대도시 진입에 따른 행정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에 인력 충원을 적극 요청하는 한편, 보다 효율적인 인력운영을 위한 자체 노력도 함께 병행하여 시민께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인열 의원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