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주간시흥 기자]
시흥시가 ‘2022년도 조직운영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기관 표창(장관상)을 수상했다고 지난 29일 밝혔다.
행정안전부에서는 매년 자치단체의 조직운영 우수사례 창출 유도 및 조직역량 강화를 지원하고자, 조직분석·진단, 기능인력 재배치 등을 통해 조직 혁신과 운영 효율화를 적극 추진한 우수 자치단체를 선정해 표창을 수여하고 있다.
앞서 시흥시는 지난 2018년도 경기도 시군 조직관리 효율화 우수기관 표창과 2019년도 행정안전부 조직관리 우수 자치단체 표창에 이어, 올해 세 번째로 2022년도 조직관리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시는 2020년부터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자체 조직진단 체계를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고도화를 추진한 결과, 행정안전부와 외부 조직진단 전문기관 등으로부터 조직진단 선도 자치단체로 인정받아왔다.
특히 시는 행정안전부 조직관리 정책기조 변화 이후, 자체 조직진단을 강화하고 그 결과에 따른 인력 재배치를 강조하는 데 집중했다. 지난 7월에는 행정안전부 주관 전국 17개 시도 정책기획관 설명회에서 자체 조직진단 역량 강화를 위한 우수사례를 발표했고 이어 같은 달, 데이터 기반 조직 관리 효율화 방안 연구 협업을 위해 한국지방행정연구원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새 정부 지방인력 관리 방향에 따라 자치단체 조직분석·진단 강화 및 내실화를 통해 조직운영 효율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