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리안위성 2A호 2022.11.20 © 주간시흥
|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2년 11월 20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변가영입니다.
전국 흐린 하늘을 보이는 가운데 평년보다 기온이 높겠고 오후에 중부지방부터 차차 맑아지는 하루가 되겠습니다.
강원 산지와 일부 내륙에는 안개가 낀곳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제주도와 전남남부에는 늦은 오후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요. 그 밖의 지역에도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제주남쪽바깥먼바다에는 오늘 오후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고 물결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요. 제주도 대부분 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습니다.
전국 기온 알아봅니다.
오늘 아침기온은 4~14도로 평년보다 포근하게 시작했습니다.
낮 기온도 꽤 많이 오르겠는데요. 17~20도 분포로 얇은 외투를 입으면 좋은 날씨가 되겠습니다.
하지만 아침저녁 기온 일교차가 큰 만큼 언제나 건강관리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서울과 강릉의 낮기온은 19도 부산은 20도가 되겠습니다.
그럼 위성과 레이더 일기도를 통해 오늘 기압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위성과 레이더 합성영상입니다.
제주도 남쪽에서 저기압이 지나가며 생긴 낮은 구름대가 한반도 대부분을 덮고 있습니다.
새벽에 촉촉이 땅을 적시던 비는 아직도 전남과 제주도 부근에 산발적으로 뿌리고 있는데요. 오늘 낮에는 이러한 경향이 계속되겠습니다.
또한 그 뒤로는 이렇게 깨끗한 구역인 고기압성의 공기가 접근 하고 있는데요. 고기압성 공기 가장자리에서는 구름이 생성되지만 하늘이 조금씩 개는 곳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상 일기도 살펴봅니다.
중국 북부지방에서 고기압이 계속 이동하고 있습니다.
그런 반면, 남쪽에는 저기압이 이렇게 위치해 있는데요. 고기압의 영향으로 구름은 조금씩 옅어지는 상황이지만 남부지방은 아직까지 고기압 가장자리 저기압과 맞닿는 자리에서 전남남부와 제주도에는 비가 그밖의 전남권, 그리고 경남권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습니다.
저녁이 되면 대부분 그치겠지만 하늘은 흐린 곳이 곳곳에 있겠습니다.
또한 한반도 북동쪽에 위치한 저기압이 대기 중상층, 약 3~5km 부근에 구름을 조금 만들어내겠는데요. 이로 인해 아침까지 경기남부와 충청북부에 오전까지 강원영서남부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대기 하층 1km 고도의 바람과 기온 예상장을 보시면 기온도 대체로 포근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커다란 고기압이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우리나라 주변에는 동풍이 불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만큼 태백산맥을 넘어오는 바람의 영향으로 서쪽지역에 기온이 오르는 곳이 많겠습니다.
또한 남부지방은 저기압이 영향을 미치면서 습하고 따스한 바람이 불어오겠는데요. 이로 인해 낮에 포근한 곳이 많겠습니다.
하지만 아침에는 기온이 꽤 많이 내려가 강원내륙과 산지 경북내륙지역에는 서리가 내리는 곳도 있겠으니 막바지 농작물 관리에 유의해 주셔야겠습니다.
그럼 오늘 예상되는 강수량과 강수시간 알아봅니다.
오후까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오는 곳이 있고 아침까지 경기남부와 충청북부에 오전까지 강원영서남부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 예상되는 강수량인데요. 제주도는 5~30mm, 전남남부는 5mm 미만 경기남부와 강원영서남부, 충청북부, 전남권북부와 경남권은 0.1mm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해상상황도 살피고 갑니다.
동풍이 불어오면서 제주남쪽먼바다는 바람이 많이 불고 물결이 높은 곳이 있습니다.
오늘 오후가 되면 점차 잦아들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제주남서쪽바깥먼바다에는 풍랑특보도 발효 중이니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안개 현황과 전망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안개가 낀 곳이 많지는 않지만 강원산지에는 짙은안개가 낀 곳이 있고 강원과 충북 경북내륙에는 1km 미만의 안개가 끼어 가시거리가 짧은 곳이 있습니다.
아침이 되면 이 안개는 대부분 사라지겠지만 휴일 외출하실 때는 꼭 안전운전 유의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