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2/08/05 [15:49]
‘경기버스정보앱’, 버스 정류소 개방화장실 유무 안내 등 차별화된 서비스 시행
○ 경기도, 8월부터 경기버스정보앱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 ‘버스 정류소 주변 개방화장실 유무’, ‘과거 버스 도착시각’ 정보제공
- 화장실이 급한 버스이용자와 배차간격 긴 버스노선 이용자들의 불편 해소 기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경기도는 도민들의 버스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해 경기버스정보앱을 통해 버스 정류소 주변 개방화장실 유무’, ‘과거 버스 도착시각등 새로운 정보제공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먼저 버스 정류소 주변 개방화장실 유무정보제공은 용무가 급한 승객이 정류소 인근에 개방화장실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지난해 3월부터 도내 일부 버스 정류소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 바 있으며, 이후 12월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를 거친 뒤 올 8월부터 도내 141개 버스 정류소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행하게 됐다.

경기버스정보앱에서 버스 정류소를 검색하면, 정류소 명칭 옆 화장실 아이콘표시를 통해 개방화장실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아이콘이 있으면 해당 정류소 인근에 개방화장실이 있는 것이다.

주로 역사’, ‘터미널’, ‘행정복지센터주변 버스 정류소가 대상이다. , 정류소에서 개방화장실까지의 구체적인 경로 안내는 제공하지 않는다.

과거 버스 도착시각정보제공도 시범적으로 시행한다.

현재 버스정보시스템 상에서는 노선 운행 중인 버스가 없으면 버스 도착 예정 시각을 생성할 수 없다.

이 때문에, 버스가 차고지에서 출발하기 전까지 정류소전광판(BIT)과 스마트폰 앱(경기버스정보앱, 카카오맵, 네이버 지도 등)에는 차고지 대기로만 안내되고 있고, 언제 버스가 도착하는지 가늠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하루 운행회수가 적고 배차간격이 긴 버스노선 이용자들의 불편이 더욱 컸던 만큼,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자 이번 서비스를 마련하게 됐다.

해당 서비스는 차고지 대기처럼 도착 예정 시각 안내가 없더라도, 도착시각을 예측할 수 있도록 버스·정류소의 과거 특정일(1일 전, 2일 전, 7일 전)의 실제 도착 시각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골자다

도는 우선 일 운행회수 3회 이하인 버스노선을 대상으로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 앱에서 이용하려는 노선과 정류소를 선택한 뒤 과거운행기록 보기버튼을 누르면 팝업창을 통해 과거 버스도착시각을 제공받을 수 있다.

새롭게 도입되는 이번 서비스들은 8월부터 경기버스정보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기존 앱 이용자는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

박노극 교통국장은 이번 서비스는 향후 이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점차 발전시키며 확대해나갈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버스정보 이용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맞는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20222분기 기준 경기버스정보앱이용자는 약 59만 명으로, 월평균 이용실적은 795만 건 수준이다.

 

 

 

 

참고1

 

정류소 주변 개방화장실 유무 정보제공

노선, 정류소 조회 시 자동으로 정보제공

정류소 주변 관공서, 지하철역, 공용화장실 등 이용 가능한 화장실 있는경우 아이콘으로 표시 (정류소에서 화장실까지 경로 안내는 미제공)

  © 주간시흥




 

 

 

참고2

 

과거 버스도착시각 정보제공

정류소 버스도착정보 정보조회 화면에서 '과거운행기록 보기' 선택

  © 주간시흥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