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2/06/23 [09:22]
[오늘날씨] 강하고 많은 비 주의 아침까지 해안·내륙 안개! 6월 23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2.06.23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2년 6월 23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상청 날씨누리 : https://www.weather.go.kr ★★★ 옙TV도 많이 사랑해주세요! - https://www.youtube.com/c/옙TV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이경준입니다.

내일까지 전국에 비 소식 있는데요. 오후 중부지방을 시작으로 밤부터는 남부지방에도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릴 수 있어 피해 없도록 대비가 필요합니다.

 

강한 비와 함께 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바람도 아주 강해지겠고요. 그 밖의 지역에서도 바람이 강하게 불겠습니다.

바다에서는 대부분 해상에 높은 물결과 함께 곳곳에 천둥·번개 치면서 바다 안개가 짙게 끼겠는데요. 해안과 제주도, 내륙에도 오늘 아침까지 안개 끼는 곳 있겠습니다.

 

오늘 전국이 흐리고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는 가운데 낮 기온은 어제보다 조금 떨어지겠습니다.

다만 어제 35도 안팎의 최고기온을 보인 경북권을 중심으로는 오늘 비가 밤늦게 내리기 시작하면서 낮에는 다소 덥게 느껴질 수 있겠습니다.

 

그럼 오늘 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어젯밤 약 5km 상공 일기도와 비슷한 고도의 수증기 위성영상인데요. 보시면 중국 내륙의 티벳 고기압이라고 하는 대륙성 열대 고기압 주위로 이렇게 시계 방향의 흐름이 보이고요. 남쪽의 북태평양 고기압이라고 하는 해양성 열대 고기압 주위로도 이렇게 시계방향 흐름이 보이는데요. 이 두 고기압 사이로 상층 기압골이 깊어지면서 그 앞쪽으로 지상 저기압이 발달하고 있습니다.

 

이 저기압 주변 반시계방향 흐름과 북태평양 고기압 주변 시계방향의 흐름을 따라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우리나라로 강하게 밀려오면서 오늘 서쪽 지역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하겠는데요. 특히 오늘 오후부터는 상층 기압골을 따라 북쪽에서 다가온 검은색으로 표현된 이 건조 공기가 그 앞쪽의 습한 공기 밑으로 파고들겠고요. 이때 비구름이 강하게 발달하면서 많은 비가 내릴 수 있습니다.

 

저기압 주변으로 만들어진 비구름대는 우리나라를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지나겠는데요. 서쪽부터 비가 시작돼 오전에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되겠지만, 경상권 동쪽에서는 내일 새벽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하겠습니다.

 

말씀드렸듯 건조한 공기가 습한 공기 아래로 파고드는 시기에 강한 비가 예상되는데요. 수도권과 강원영서는 오늘 오후부터 밤까지, 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는 오늘 밤부터 내일 오전까지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50mm 안팎의 강한 비가 내리겠습니다.

 

이 비는 저기압이 동쪽으로 빠져나가면서 내일 새벽 중부지방부터 점차 그치겠습니다.

내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 30~100mm가 되겠고요. 강원영동과 경북권남부, 울릉도와 독도에 10~60mm의 비가 내리겠습니다.

 

특히 전남권과 제주도에는 곳에 따라 150mm가 넘는 비가 예상되고요.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권과 전북엔 120mm 이상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때문에 현재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북부와 강원영서북부에는 호우 예비특보가 발표되어 있는데요. 이들 지역 외에도 호우특보가 추가로 발표될 수 있는 만큼 강하고 많은 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가 필요합니다.

 

범람할 수 있는 계곡이나 하천의 접근은 자제하시고요. 지반이 약해지면서 시설물 붕괴나 산사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으니까요. 미리 주변 시설물을 점검해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날씨누리 홈페이지나 날씨알리미 앱을 통해 최신 기상정보를 자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저기압이 점차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북태평양 고기압과의 거리가 점차 가까워지겠는데요. 이로 인해 둘 사이 등압선이 촘촘해지면서 바람이 강하게 불겠습니다.

오늘 서해안과 전남남해안, 경상권해안과 제주도에는 바람이 아주 강하게 불어들어오는 곳이 있겠고요. 서해중부해상을 제외한 모든 해상에서 물결이 거세게 일겠습니다.

 

이들 지역에선 오늘 강풍특보와 풍랑특보가 발표될 수 있는데요. 또 오늘 대부분 해상에서 곳곳에 돌풍과 천둥·번개 예상되니까요. 해상 안전사고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따뜻한 남서풍이 차가운 바다 위를 지나면서 오늘 대부분 해상에 바다 안개가 짙게 끼겠는데요. 밤사이 이 바다 안개가 해안으로 유입되면서 오늘 아침까지 해안과 제주도에도 가시거리가 1km 미만으로 줄어드는 곳이 있겠습니다.

 

밤사이 기온이 떨어지면서 일부 내륙에도 오늘 아침까지 안개 예상되는 만큼 차 간 거리를 유지해 안전운전하시고요.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셔서 오늘도 건강하고 안전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