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2/06/20 [09:12]
[오늘날씨] 내륙 곳곳 무더위·소나기, 제주도 저녁부터 비! 6월 20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2.06.20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2년 6월 20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상청 날씨누리 : https://www.weather.go.kr ★★★ 옙TV도 많이 사랑해주세요! - https://www.youtube.com/c/옙TV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송원화입니다.

오늘도 후텁지근하겠습니다.

내륙을 중심으로 낮 기온이 30도 이상 오르겠고요. 습도가 높아 체감온도가 33도 이상 되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무더위에 건강 해치치 않도록 조심하셔야겠습니다.

 

또한, 기온이 높은 오후부터 저녁 사이에는 내륙에 소나기 내리는 곳 있겠고요. 소나기가 내리는 동안 돌풍과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습니다.

현재, 모든 해상에 바다 안개가 자욱한데요. 밤사이 이 바다 안개가 유입되면서 짙은 안개로 이슬비가 내린 곳 있습니다.

 

오늘 아침까지는 출근길 교통안전에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지만요. 중부지방은 오후부터 가끔 구름이 많겠습니다.

아침 기온은 서울, 대전, 광주, 대구 22도, 부산 21도, 강릉 24도 등으로 20~24도의 분포로 어제와 비슷하게 출발하고 있습니다.

 

오늘 낮 기온은 서울 30도, 대전과 광주 33도, 대구 34도 등 26~34도로 내륙을 중심으로 30도 이상 올라 덥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부터 짚어보겠습니다.

 

우리나라를 기준으로 서쪽에는 티벳 고기압과 기압골 동쪽에는 저기압, 서쪽 기압골과 동쪽 저기압 사이는 기압마루가 자리해 있습니다.

저기압과 기압마루 사이에 강하게 부는 바람 때문에 우리나라 서쪽으로는 시계방향 흐름이 만들어지면서 상층부터 하층까지 고기압이 발달해서 우리나라 주변으로는 위성수증기영상에서 주변보다 어둡고, 위성구름영상에는 구름 없는 영역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편, 일본남쪽해상에는 북태평양 고기압이 자리해 있는데요. 이 북태평양 고기압 흐름을 따라 올라온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중국남부에서는 티벳 고기압 흐름을 따라 내려온 온화하고 건조한 공기와 만나고요. 우리나라 주변에 자리한 상대적으로 차고 습한 공기와 만나면서 즉, 성질이 서로 다른 공기가 만나는 경계인 정체전선을 따라서 중국남부에서 일본열도까지 동서방향으로 두터운 구름이 발달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서쪽에 강하게 발달한 고기압에 막혀서 정체전선은 우리나라로 올라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위성 안개 영상에서 붉은색으로 표현된 바다 안개가 서해상과 남해상에 폭넓게 탐지되고 있는데요. 이 안개는 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부는 따뜻하고 습한 바람이 상대적으로 차가운 바다 위를 지나며 만들어졌습니다.

 

이 바다 안개가 남서풍을 타고 유입된 중부서해안과 전라해안의 섬 지역을 중심으로는 안개가 짙게 끼면서 200m 앞도 분간하기 어려울 정도로 시야가 좁아진 곳이 있습니다.

서해안과 서울.경기북부, 강원영서중.북부에는 유입된 바다 안개가 밤사이 차가워진 지상 부근 공기를 타고 오르면서 낮은 구름으로 발달해 이슬비가 내리는 곳이 있습니다.

 

오늘 아침까지 안개와 이슬비로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젖어 미끄러운 곳 있으니까요. 출근길 안전운전하시기 바랍니다.

서해중부해상에 중심을 둔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서 전국이 대체로 흐리다가 중부지방은 안개와 낮은 구름이 걷히는 오후부터 가끔 구름이 많겠습니다.

 

지상은 따뜻하고 습한 바람이 부는 가운데 낮 기온이 30도 이상 오르는 내륙에서는 데워진 공기가 상승하면서 작은 규모의 저기압이 발달하겠고요. 고기압과 저기압의 흐름이 모여들면서 구름이 두텁게 발달해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소나기는 지상 기온이 높은 오후부터 저녁 사이에 동쪽 내륙을 중심으로 내리겠고요. 예상 강수량은 5~30mm입니다.

소나기가 내리는 동안에 돌풍이 불고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요. 굵은 빗줄기 때문에 시야가 급격히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도 있으니까요. 안전사고 없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소나기의 특성상 같은 지역이라도 강수강도와 강수량의 차이가 크고,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많으니까요. 가방 속에 작은 우산 하나 챙기시면 좋겠고요. 기상청 날씨누리나 날씨 알리미앱에서 실시간 레이더 영상과 최신 기상정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체전선이 점차 북상하면서 제주도남쪽해상에 자리하면서요. 오늘 저녁 제주도에서 비가 시작되겠고요. 내일 새벽부터 오전 사이 남해안에 가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에 내일까지 5~20mm, 전남남해안과 경남남해안에 내일 5mm 미만입니다.

 

정체전선을 따라 발달한 비구름은 남북방향으로 폭이 좁고, 성질이 다른 공기 덩어리가 힘겨루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공기 덩어리 중 어느 쪽 세력이 강하냐에 따라서 비구름이 남북을 오르락내리락하면서 비 예보의 변동성이 크니까요.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고기압 흐름을 따라 고온다습한 남서풍 부는 가운데 낮 동안 강한 햇볕이 내리쬐며 무덥겠습니다.

낮 기온은 어제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30도 이상이었고요. 오늘은 내륙 중심으로 30도 이상 예상돼 무더위는 어제보다 넓은 지역에서 나타나겠습니다.

 

현재 폭염특보가 내려진 경상권과 일부 전남권을 중심으로는 체감온도가 33도 이상 올라 무덥겠습니다.

당분간 무더위가 지속될 걸로 예상되니까요. 매일 11시 30분, 기상청이 발표하는 폭염영향예보에서 폭염 위험수준과 대응요령을 참고하셔서 건강뿐만 아니라 산업분야에도 피해 없도록 미리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폭염특보가 발표되지 않은 지역으로도 특보가 확대될 가능성 있으니까요.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도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부는 따뜻한 남서풍이 차가운 바다 위를 지나면서 당분간 전해상에는 이렇게 바다 안개가 짙게 끼겠습니다.

 

또한, 오늘 밤부터 내일 사이에 제주도남쪽해상에서 정체전선을 따라 발달한 비구름이 지나면서 돌풍이 불고 천둥.번개 치는 곳이 있겠습니다.

해상교통 이용하신다면 운항정보 미리 확인하시고요.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