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규 기사입력  2022/05/02 [00:33]
신비의 나라 파키스탄 소개 시리즈[11 공예품]
[파키스탄의 공예품]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시흥=박영규 기자] 

신비의 나라 파키스탄 소개 시리즈[11 공예품]

[파키스탄의 공예품]

 

파키스탄은 다양한 관광객을 위한 여러 종류의 관광지가 풍부하다. 파키스탄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명의 본거지이며, 수많은 아름다운 곳,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 다양한 종교와 역사적 장소, 독특한 예술과 공예, 풍부한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다.

영국 배낭 여행협회는 2018년 파키스탄을 세계 최고의 모험 여행지로 선정하며 파키스탄을 "지구에서 가장 친근한 나라 중 하나이며, 누구도 상상할 수 없는 산의 풍경을 가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다양한 관광지는 물론 풍부한 자원을 갖고 있으며 세계 최고의 모험 여행지로 평가 받고 있는 파키스탄이 국내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아 국내 여행 메니아는 물론 무역 관계자와 기업인들의 파키스탄에 대한 호기심은 매우 크다 하겠다. 이번에는 파키스탄 다양한 공예품에 대해 소개한다.[편집자 주]

 

파키스탄의 공예품

  © 주간시흥

수공예품의 역사
파키스탄 수공예의 역사는 기원전 3천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나무와 상아로 만든 장판, 패인 놋쇠와 구리 그릇, 에나멜 세공, 보석, 융단, 직물을 포함한 끝없는 다양한 수공예품들이 이 나라의 거의 모든 구석구석에서 구할 수 있다.

물탄에서 낙타 가죽과 뼈 제품, 직물과 세라믹 타일 등이 생산된다. 라호르는 조각과 무늬를 새긴 목재, 미나 보석, 핸드블록 직물로 유명하다. 페샤와르는 구리와 놋그릇, 오닉스로 만든 정교한 물건과 우수한 품질의 카펫으로 유명하다. 카이버에서 카라쿨리 모자와 가죽, 장식용 골동품 총의 완벽한 복제품을 제공한다. 라왈핀디는 갈대로 만든 수공예품으로 유명하다. 무엇보다 카슈미르는 실크나 금실로 수놓아진 훌륭한 파시미나(모직) 숄과 목재 소용돌이무늬 작품을 자랑한다.

직물

  © 주간시흥

카다르- 일반적으로 거친 천으로 묘사되는 가장 단순한 면직물 '카다르'는 여전히 유행이다. 비록 '카다르'는 전국에서 생산되지만, 가장 좋은 품질은 프론티어 주의 페샤와르에있다. 펀자브에는 라호르, 물탄, , 사르고다, 카수르, 카말리아, 젤룸이 있다. 신드에는 타따, 미르푸르카스와 카라치가 있다. 일상적인 샬와르/쿠르타(셔츠/바지)에도 불구하고, 카다르는 침대 커버, 쿠션 커버, 식탁보, 접시 매트, 커튼과 같은 가정을 위하여 생산된다.

  © 주간시흥

케스- 무굴 시대에는 이런 종류의 방직물이 한 단계 더 발전하여 중요한 수출품이 되었다. 현재 케스는 파키스탄 전역에서 베개, 커튼, 테이블 커버, 바닥 커버, 숄로 사용된다. 펀자브와 신드 전역에서 더 단순한 품종이 생산되지만, 가장 잘 알려진 케스는 물탄, 사르고다, 감바트, 나사르푸르에서 생산된다.

직조 기술과 구조는 신드와 펀자브에서 비슷하지만 색상과 디자인은 이 지역의 맛과 전

통에 따라 다르다. 케스는 전통적으로 쌍으로 짠다.

  © 주간시흥

룽기- 펀자브 마을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옷인 라차(Lacha)는 테무드(Tehmud)가 없으면 완성되지 않는다. 가장 화려한 테무드(Tehmud)는 펀자브 지방의 물탄, 파이살라바드, , 사르고다, 카수르와 핀다단 칸, 그리고 신드의 후이데라발, 나사르푸르, 카라치 등 여러 마을에서 직조기로 생산되는 "룽기"로 알려져 있다. 프런티어 주에서는 터번 천을 룽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룽기의 표준 디자인은 굵은 수평 및 수직 테두리를 가진 Charkana(작은 정사각형 또는 상자)이다. 그것은 전통적으로 상으로 짜여진다.

  © 주간시흥

염색과 인쇄

모헨조다로에서 발견된 천 조각은 뿌리가 연한 보라색으로 물들었는데, 이는 염색이 나라 주민들에게 새로운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 파키스탄 염료들은 일반적으로 염료 염색법에 의존한다. 바틱은 또한 여러 곳에서 흔하다. 판화 또한 주목할 만한 전통이다. 유럽은 이 지역에서 만들어진 비교할 수 없는 ‘Chhints’ 로부터 옷감 인쇄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다. 무슬림 기간 내내 라호르와 타따는 친트로 세계적인 명성을 누렸다. 신드는 Ajrak이라고 불리는 목판화로 유명하다. 아랍어로 Ajrak은 파란색을 의미한다.

이러한 이유로 인디고가 전통적으로 색상표를 지배하고 있다. 파란색과 빨간색, 빨간색과 흰색, 검은색과 파란색은 아자크에게 사용되는 전통적인 색이다. 펀자브에서는 치열한 경쟁으로 목판 인쇄술 기술이 발전했다.

  © 주간시흥

자수 - 자수는 모든 파키스탄 여자들에게 공통된 특성이다. 그 결과, 다양한 자수 스타일들이 그 나라의 다른 지역에서 발견될 수 있다. 모헨조다로에서 발견된 얇은 청동침은 자수용 바늘과 유사하다. 무굴 시대에는 수출용으로 제조된 공예품 가운데 자수가 등재되었다. 라호르, 구즈라트, 시알코트의 면 자수가 특히 유명하다. 무굴 시대에는 비단과 벨벳에 금과 은을 화려하게 수놓는 것이 유행이었다. 오늘날에도 신발, 모자, 벨트, 사리, 조끼, 셔츠, 스카프, 숄은 가장 흔한 자수 옷이다. 쿠션 커버, 식탁보, 베개 커버, 침대 커버, 티 커버도 이 나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릴리- 인쇄, 회화, 아플리케 및 자수와 같은 여러 가지 장식 기술을 결합한 중요한 파키스탄 공예품은 문자 그대로 패치워크를 의미하는 '릴리'라고 불린다. 초기에는 비싸지 않고 작은 조각들을 함께 꿰매어 '샤다르'나 침대 시트를 만들었다. 그러나 요즘은 다양한 종류, 색상, 디자인으로 이용할 수 있다. 그것은 가장 값지고 비싼 선물이 될 수 있다.

  © 주간시흥

카펫
파키스탄은 세계에서 가장 큰 동양의 핸드노티드 카펫 생산국이자 수출국 중 하나이다. 지난 수십 년 동안, 파키스탄 카펫은 세계 방방곡곡에 도달했다.

리 민속문화의 특징인 직물 디자인은 카펫 디자인의 기본인 꽃무늬와 기하학적 무늬를 가리킨다. 이것은 카펫을 만들고 디자인하는 예술이 아주 옛날부터 이곳에 존재했음을 분명히 보여준다.

금속공예

  © 주간시흥

비록 유리나 도자기가 그것을 대체했지만, 장식품으로서 자리를 지키고 있고,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요리나 가정용으로 금속공예을 사용한다. 인더스 계곡 주민들이 구리와 합금을 사용한 것은 모헨조다로의 발굴로 증명되었다.
오늘날, 희소성 때문에, 금은 장신구에만 사용되는 반면, 은은 여전히 찻잔, 그릇, 텀블러, 수저, 촛대 등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오늘날 대장장이 공동체는 수술 용품 (시알코트), 전기 선풍기와 모터 (구즈란왈라, 구즈라트) ,탈곡기 및 수확기(물탄과 마르단) 등 명성을 얻은 매우 재능 있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페샤와르, 라호르, 카라치의 금속공예 시장은 멋지게 만들어진 물건들로 가득하다.

바구니 세공법
인간이 배운 가장 오래된 공예품 중 하나인 돗자리와 바구니를 만드는 것도 파키스탄에서 가장 널리 행해지고 있는 것 중 하나이다. 수천 년 동안 '차타이'는 이 나라에서 기도용 깔개, 마루 덮개, 오두막의 벽 등 수많은 다른 용도로 사용되어 왔다. 마찬가지로, 바구니는 상품을 운반하고, 음식을 저장하고, 식사를 제공하는 데 사용되어 왔다. 인더스 계곡 문명에서는 니드매트가 천장에 사용되었고, 도공들이 금형을 세우기 위해 바구니를 사용했다.

치트랄 근처의 계곡에 사는 칼라시 족은 뽕나무 가지와 야생 아몬드 가지에 염소 털로 엮은 원뿔 모양의 '만능' 바구니를 사용한다. 그들은 또한 호두를 저장하기 위해 6피트 높이의 덮개가 달린 바구니를 사용한다.


목공
무굴시대 목공예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으며, 이는 목공예가 이 시기에 무시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평원의 덥고 습한 기후에서 나무의 썩기 쉬운 성질 때문에, 이 시기는 16세기와 17세기에 목공예의 흔적을 거의 남기지 않았다.
현재 파키스탄 국토의 5% 미만이 숲 속에 있지만, 파키스탄 장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재료는 상당히 다양하다. 목재의 가장 큰 원천은 시삼과 뽕나무의 관개 농장이다. 발루치스탄과 북부지역에서는 히말라야삼나무, 소나무, 호두, 참나무, 자작나무 숲을 볼 수 있다. 스와트 가구와 페샤와르 가구는 오크나무, 히말라야삼나무, 부분적인 나무로 만들어지며, 아자드 카슈미르 전역과 프런티어 주의 호두나무 일부 지역은 풍부하게 이용할 수 있다. 펀자브에 있는 치니오는 시샴 작품의 전통적인 고향이다. 파이살라바드는 그것의 스타일과 다양한 목공예로 유명하다. 치니오와 페샤와르는 또한 오늘날 매우 흔한 놋쇠로 만든 목공예로 알려져 있다. 신드와 물탄과 데라가지칸 지역의 목재는 높은 수준으로 정제되었다. 할라, 카슈모어, 카네왈, 데라가지칸의 많은 가족들은 그들의 전통적인 솜씨에 애착을 가지고 있다.

  © 주간시흥

보석

파키스탄의 보석의 놀라운 점은 디자인과 기술의 연속성이다. 파키스탄의 장신구들은 대부분 금과 은으로 만들어졌으며, 후자는 일반적으로 민속 장신구에 사용되지만, 가장 눈에 띄는 장신구는 구슬과 돌이 사용되었던 치트랄 근처의 북부 지역과 칼라시 지역에서 발견된다. 소재가 무엇이든 보석에는 목걸이와 귀걸이, 코핀, 머리 장식품, 팔찌, 발찌 등이 포함된다. 오늘날에는 유리 팔찌가 유행이다. 하이데라바드와 라호르는 디자인과 품질로 유명하다.
금세공과 보석상은 파키스탄에서 가장 큰 장인 공동체 중 하나이다. 모든 주요 도시에는 하나 이상의 재래시장과 호화롭게 비축된 보석 가게와 작은 마을에는 각각 최소 한 개의 금세공장이 있다. 권력, 명성, 화려함을 강조하기 위해 귀금속과 돌을 사용하는 것 외에도, 파키스탄의 고대 공동체들은 장식품을 가장 편리하고 이동 가능한 저축으로 보았다.

  © 주간시흥


◆  석조공예

오늘날, 파키스탄 장인들은 오닉스에 100가지 모양을 만드는 데 탁월했다. 주요 재료의 원천은 북서 프론티어 지방의 산과 발루치스탄의 갈색 언덕, 특히 차가이 주변에서 파키스탄의 오닉스는 세계 어느 곳에서나 발견되는 가장 좋은 것 중 하나로 간주된다. 수작업으로 만든 오닉스가 나날이 인기를 끌고 있다. 여기에는 잉크 받침대, 펜 받침대, 램프 받침대, 꽃병, 담배 상자, 재떨이, 코담배 상자, 조각상, 체스 조각 등이 포함된다. 어떤 장식품들은 또한 오닉스에 의해 만들어진다.

  © 주간시흥



스포츠 용품
파키스탄의 스포츠 산업은 유명한 산업 중심지 시알코트 주변에 위치해 있다.1947년 독립하면서 파키스탄의 유일한 산업이 되었다.

초기에는 저렴한 스포츠 용품에 대한 끝없는 수요를 위해 저가 제품만 제조되고 수출되었으며, 그 수요를 충족시켰다. 더 나은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시알코트는 광범위하고 정교한 스포츠 제품을 생산하는 쪽으로 천천히 나아갔다.
현재 고도의 전문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파키스탄의 스포츠 용품은 우수한 디자인, 양질의 소재, 그리고 고도로 숙련된 인력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파키스탄은 모든 종류의 스포츠 용품, 액세서리, 게임, 운동 용품을 생산한다. 가죽 공, 가죽 장갑, 스포츠 신발, 라켓, 하키 스틱, 하키 볼, 크리켓 액세서리, 폴로 스틱, 폴로 볼, 실내 및 실외 경기, 체조 및 육상 경기 등을 포함한다. 시알코트의 축구는 모든 곳에서 득점하였고, 월드컵을 빛내고 '탕고'라고 부르는 축구가 시알코트에서 나온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