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규 기사입력  2021/11/04 [15:54]
(특집)2021년도 제16회 시흥시비전시민대상자 수상자 ‘공적’
시흥비전포럼과 주간시흥이 공동으로 추진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시흥이 제정하여 시민들의 추천과 시흥비전포럼의 심의를 통해 매년 각 분야별 우수시민과 단체에게 수여되는 2021년도 제16회 비전시민대상 수상자가 최종 확정됐다.

역대 시흥시비전시민대상 수상자들로 구성된 비전포럼과 주간시흥이 공동으로 추진하여 시민들의 추천과 비전포럼 회원들의 추천을 모두 모아 많은 추천자들을 놓고 3차례의 심도 있는 회의를 거쳐 올해 수상 인물과 단체를 확정했다. 주간시흥은 2021년도 비전시민대상 수상자들의 공적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여 보도한다.(편집자 주)

 

■ 치안행정 발전부문

시흥경찰서 시화파출소 순찰팀장 김창호

 

  © 주간시흥



김창호 팀장은 지난 1991년 9월 임용되어, 2020년 2월부터 시흥경찰서 시화파출소 순찰팀장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평소 확고한 국가관과 투철한 사명감으로 범죄예방(지역치안)을 위해 맡은 바 직무를 성실히 수행햐 오고 있다.

97년부터 시흥시에 거주하며, 시민과 함께 살기 좋은 시흥을 만드는데 모든 역량을 모았으며 2004년에 시흥경찰서로 전입하여와 시흥 치안에 만전을 기하고 안전한 시흥을 만드는데 노력하고 있다.

팀장으로 항상 긍정적인 사고로 팀원들과 화합과 단결로 혼연일체가 되어 업무를 수행하여 칭송이 자자한 경찰공무원이다.

시흥지역에 범죄예방으로 안전한 치안 확립을 위해 우리동네 안심 순찰을 통해 거점근무 및 탄력순찰 확대하고 가시성이 확보되는 대로변에서 거점으로 범죄예방 및 교통사고 예방과 주민이 원하는 지점, 시간대에 가용경력 집중 배치 효율적인 순찰로 범죄예방 진단하며 범죄예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해 치매환자 등 혼자 스스로 귀가 능력이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관리카드를 작성 비치함으로 빠른 시간에 귀가 조치하는 등 대국민 치안만족도 향상 및 국민의 생명 보호에 앞장서오고 있는 경찰공무원이다.

 

■ 교육행정 발전부문

시흥인문교육원 원장 조랑

 

  © 주간시흥



시흥인문교육원 조랑 원장은 시흥시에서 인문예절 강사로 활동하며 시민들이 올바른 예절의식을 노력하는 인물이다.

전남 무안이 고향인 조랑 원장은 1997년도 9월에 시흥으로 들어와 아이 학교의 학부모 활동을 시작하면서 인성 및 예절교육을 시작하게 된 조랑 원장은 시민들에게 무료로 예절 및 인성교육을 계속해 왔다.

지역의 비영리민간단체인 인문교육원을 시작하면서 인성과 예절 전문 강사들을 양성하고 있으며 시흥시지역사회교육협의회 상임이사로 활동하고 인성이나 예절, 다도, 전통문화체험, 전통놀이 등 한국문화와 관련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2007년에는 시흥시에서 최초 다도대회를 개최하였으며 현재까지 계속 이어가고 있으며 2007년 시흥시 최초로 소산서원에서 ‘전통성년례’를 시작해 2011년에는 장곡고, 은행고 등 관내 학교를 돌며 ‘전통성년례’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장곡동 인선왕후 축제의 총감독으로 활동하며 인물축제로서는 전국적인 규모로 높이 평가를 받게 했으며 ‘전통 수연례’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초등학교나 유치원을 대상으로 다양하게 전통문화와 관련된 교육들을 진행하며 시흥시민들이 예절을 바탕으로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가는데 큰 역할을 해오고 있다.

 

■ 일반행정 발전 부문

신현동장 윤혜숙

 

  © 주간시흥


 

윤혜숙 신현동장은 지난 1991년 5월 최초 임용(신현동)되어 30년 이상 시흥시 공무원으로 재직하며 업무에 대한 끊임없는 연찬과성실한 업무수행으로 타의 모범이 되고 있다.

특히 2016년 3월부터 4년간 주민자치 담당 팀장으로서 주민자치 실질화를 통한 지방분권 실현을 위해 주민자치회 및 주민자치센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주민들의 참여를 통한 지역공동체 형성을 촉진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및 주민자치회 위원의 역량 강화를 통한 주민자치회 및 주민자치센터 내실화에 힘써 지역주민들의 참여문화 확산과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했다.

또한 2020년 7월부터 신현동장으로서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재난 상황 속에서 지역사회를 코로나 상황으로부터 안전하게 지켜내는 역할을 했으며, 도ㆍ농 복합도시이며 자연마을이 발달 된 신현동의 특성에 맞게 민관협력을 통해 주민복지지원을 하며 현장 행정, 지역 특성에 맞는 시책추진으로 동 발전에 기여해 왔다.

적극적이고 자신감 있는 태도로 자신의 일을 사랑하고 즐길 줄 알며 평소 소신 있는 행동으로 바른 삶과 봉사를 몸소 실천하여 지역에서는 맡은 바 임무를 충실하여 타의 모범이 되고 있으며 공직생활에서 참 공무원상의 정립과 청렴함으로 지역주민과 직장동료로부터 소박하고 다정다감한 인품이 타의 귀감이 되는 공무원이다.

 

■ 문화예술 발전부문

국악예술원 ‘맥’ 대표 명병목

 

  © 주간시흥



시흥지역에 국악의 안정적인 뿌리 활동을 해온 명병목 단장은 1994년 국악협회가 설립되는 시점에서 이사로 활동을 시작해 왔으며 1999년에는 풍물패 ‘맥’을 창단하여 현재 대표를 맡고 있다.

2005년에는 시흥시 국악협회 농악 분과장을 맡았으며 2016년에는 시흥시 국악협회 부지부장을 맡아오며 시흥시 국악협회의 버팀목 역할을 통해 시흥지역에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해 왔다.

지난 1999년 인천 무형문화재 1호 삼현육각 전수, 2009년에는 전국대학 부설 국악 실기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2014년에는 진도 씻김굿 전수, 2019년 전남무형문화재 제18호 진도북 놀이 이수자로 꾸준히 역량을 키워가며2017년 경남산청 전국국악대회에서 장려상을 받았으며 2018년 김포시 국악 전국대회 단체 부분 최우수상 수상으로 시흥시를 대외에 알렸으며 2018년 갯골 국악 전국대회 우수상을 수상받아 전국정상임을 인정받았다.

시흥지역 문화예술국악단 ‘맥’은 지역문화 예술 부분 활성화와 취약계층 봉사 기부 공연 및취약계층 정기적인 무료 봉사 공연을 통해 양질의 문화예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매년 열리는 물왕예술제, 연성문화제, 갯골축제 효 축체 등 각종 행사 공연은 물론 중국 일본 등의 해외 공연을 통해 시흥시 전통예술을 널리 알리는 등 시흥시 문화예술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 여성, 육아, 가족발전 부문

시흥시장애인체육회 상임부회장 이순례

 

  © 주간시흥



시흥시장애인체육회 이순례 상임부회장 현)너싱홈혜인요양원 원장으로 지역 장기요양 수급 어르신들을 돌보는 일을 하고 있으며 현재 시흥시 노인장기요양기관협회 회장, 시흥시 장애인체육회상임 부회장을 맡고 있다.

이순례 원장은 2007년 시흥시의 센트럴병원 개원 준비를 추진하며 시흥시 지역주민들의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기초를 다져왔으며 시흥시간호사회 회장, 경기도 병원 간호사회 이사, 시흥시자살예방센터 위원, 시흥시연금관리공단 장애수급자격위원, 국민건강보험공단시흥지사 지역위원, 시흥경찰서 보안협력위원, 시흥시여성리더연합회 회장 등을 통해 지역에서 왕성한 활동을 통해 여성으로서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모범을 보이고 있다.

이밖에도 희망의료 봉사단원으로 외국인 복지센터에 다문화가정을 위한 무료진료 및 무료건강검진 등을 진행하고 경기도 간호사회의 사업으로 시흥시 독거어르신 나들이 봉사 및 시장보기, 혈압, 당료 체크 등의 봉사 등 시흥시 관내 연계사업에도 적극인 활동을 해오며 지역 사랑에 앞장서 왔다.

2015년부터는 시흥시 장애인체육회 상임부회장으로 장애인 체육진흥 및 육성, 엘리트체육 육성, 각종 장애인체육 대회 추진 등을 능동적인 자세로 공헌하여 왔으며, 각종 체육대회를 추진하면서 장애인의 화합을 이끌었을 뿐만 아니라 장애인체육 활성화에 크게 기여 했고 또한 전국/도 단위 장애인체육대회를 추진하여 좋은 성과를 낼 수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 등 저변확대에기여 해온 시흥시의 여성 활동가이다.

 

■ 체육, 건강 발전 부문

시흥시 배드민턴 수석부회장 권오만

 

  © 주간시흥

 

 

권오만 시흥시 배드민턴 수석부회장은 지난 2014년부터 시흥시 배드민턴 협회에 활동하면서 시흥시 엘리트 체육발전에 지대한 공을 세워 왔다.

지난 2016년 시흥시배드민턴 회장(엘리트 체육)을 역임하며 지역 내 진말초등학교, 능곡중학교, 장곡고등학교 등 초, 중, 고교 1개교씩이 선수단이 구성되면서 국가대표 꿈나무 2명, 청소년 2명, 주니어 2명 선발되는 등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

그 결과 2016년 장곡고등학교 여자부 팀이 경기도 대표 선수로 전국대회에 출전했는가 하면 1학년 이유림 학생이 네덜란드 및 독일 주니어 대표 배드민턴대회에서 각각 여복 3위와 혼복 3위로 훌륭한 성과를 거두는 결과를 얻어냈다.

또한 이유림 선수가 장곡고 2학년인 다음 해실업 선수들을 제치고 국가대표로 출전하여 <2017오사카챌린지 국제배드민턴선수권대회(3.29~4.2)>에서 여자복식, 혼합복식 경기에 모두 동메달을 획득했으며 <2017태국주니어 배드민턴선수권대회(4.4~4.9)>, <2017인도네시아주니어 배드민턴선수권대회(4.11~4.16)>에서는 여자복식, 혼합복식 경기에 출전하여 모두 1위를 하는 4관왕의 쾌거를 이루도록 지원해 왔다.

한편 지난 2018년부터는 엘리트, 동아리가 통합된 시흥시배드민턴협회 수석부회장으로 시흥시가 배드민턴의 메카로 우뚝 서는데 견인차 역할을 하는 등 지역 체육발전과 배드민턴 선수들의 버팀목 역할을 해왔다.

또한 시흥시 관내 거주자 배드민턴 동호인 및 엘리트 선수의 운동 여건 개선을 위해서도 힘쓰며 지역 체육발전을 위해 큰 공을 세웠다.

 

■ 지역봉사 복지 발전부문

명동칼국수 대표 김상봉

 

  © 주간시흥



시흥시 오이도 출신 원주민으로 지역사회에 다양한 활동과 봉사에 참여하며 명동칼국수 사업체를 운영하는 정직한 시흥시민이다.

시흥시요식업체 대표를 지내며 경험하고 배운 것을 업체들과 공유하고, 외식업계 사업체의 권익 향상과 기회 확대를 위해 사단법인 한국외식업중앙회 시흥시지부 지부장으로 활동하며 건강한 외식업 문화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고, 행정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시흥갯골축제추진, 김장김치 나눔행사, 관련 부서·단체와의 협약을 이뤄냈다.

또한 시흥시소상공인연합회 회장으로시흥시 내 소상공인들의 협력과 기본권, 지원 확대를 위해 노력해 왔으며 특히 노동법 교육, 지원 사업 안내 등 소상공인들이 꼭 알아야 하지만 놓치기 쉬운 정보를 교육하는 데 힘썼으며, 회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주기적으로 전달했다.

코로나19로 인해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시흥시 내 관광상권을 위로하고자 오이도 해양단지 내 120여 개 상가에 4개월간 주 1회 무료 방역 사업을 진행했으며 현재는 방역·소독업체를 운영하며 시흥재가노인통합지원센터, 정왕본동, 푸드뱅크 등 사회복지·봉사단체와의 MOU를 통해 개선이 필요한 저소득층, 고령층을 대상으로 방역·방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지역봉사 활동을 통해 따뜻한 정이 흐르는 시흥시가 되는데 기여하고 있다.

 

■ 지역경제발전부문

매화산업단지 기업인 협의회장 정갑희

 

  © 주간시흥



㈜제일볼트산업 정갑희 회장은 시흥 은행권 구도심 지역에서 30여 년 이상 건설용 볼트 전문생산 기업을 운영해 온 향토기업 대표이다.

원만하고 온순한 성격으로 지역에서 기업활동을 펼쳐온 정갑희 회장은 1991년 시흥시 대야동에서 ‘제일기업’을 창업하고 1994년 안현동으로 확장 이전했으며, 2002년부터 신천동에서 기업활동을 펼치며 신천동 기업인 협의회 활동도 함께해 왔다.

또한 신천동 초대주민자치회장을 맡으며 신천동 지역에 교통 주차구역 및 효 문화 거리조성사업 진행, 지역 환경개선 등 지역 활동도 펼쳐왔다.

정갑희 회장은 최근 조성되어 입주를 거의 마친 상태인 매화산업단지 기업인협회 현 회장으로 활동하며 기업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여 관계기관에 전하고 입주기업 간의 교류 활성화는 물론 공동의 매출 증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밖에도 산업단지의 원활한 주차는 물론 단지 내 교통소통이 원활하도록 대책을 세우는 등 기업인들이 기업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지역경제발전에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 지역언론 발전 부문

주간시흥 자문위원장 김종희

 

  © 주간시흥



주간시흥 자문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 현대 시화모터스 김종희 대표이사는 현대인들의 경제적 활동을 위한 가장 필수품 중의 하나인 자동차에 한평생을 걸고 현재 시흥시에 시흥 최대규모의 자동차정비공장을 세워 놓고 운영하며 인생의 절정기를 맞이하고 있는 경제인이다.

1998년 자동차정비공장이 없었던 시화에 ‘시화정비센터’를 세우게 됐으며 처음에는 어려움이 있었으나 시간이 갈수록 차량 검사 대수가 늘어나고 자동차 정비의뢰 차량도 많아지면서 공장 부지도 점점 늘려나갔으며 현재 자동차정비에 시흥 최대 업체로 입지를 굳혔다.

시흥시정비협의회장으로 활동하며 정비업체들이 시민들이 자동차 활용 편의에 최선을 다해갈 수 있도록 노력 해왔으며 자동차 정비공장의 선도적 운영으로 현재 시흥시 자동차정비협의회 고문으로 시흥시 자동차정비업계의 대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건실하게 성장하며 지역 언론을 책임지고 있는 주간시흥 자문위원장을 맡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조력자로서의 활동하며 지역언론이 시흥시민들의 귀와 눈과 입이 되며 시흥시 발전을 위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하는데 뒷받침 역할을 하며 지역 언론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우수단체 부문

시흥 매화동 자원봉사회

 

  © 주간시흥



목적 매화동자원봉사자협의회(회장 정은하)는 지역사회에서 다양하게 요구되는 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각 지역별로 조직화, 체계화를 통한 풀뿌리운동(자원봉사운동)으로 건강한 지역사회, 더불어 사는 지역사회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목적으로 지난 1997년 10월 발족했다.

2002년에는 독거노인을 위한 밑반찬 봉사를 시작했으며 2002년 7월 청소년봉사학교 시작했고 2003년 6월에는 엘림요양원 목욕 봉사 시작, 2003년 11월 1365나눔터 개소, 2007년 4월 매화어린이봉사단 발대식등을 해오며 25년여 기간 동안 꾸준히 지역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 정은하 회장은 총괄적인 대외 활동과 회원 관리를 맡고 있으며, 박선영 부회장은 프로그램운명 및 인솔, 이선희 총무는 내부적 활동 및 준비 등으로 나누어 체계적인 자원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참여하고 있는 회원은 50명이다.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임에도 최근 1년간 매월 둘째 넷째 월요일 저소득층을 위한 밑반찬 봉사는 물론 매화동 행정주민센터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의 연계하여 어려운 이웃의 밑반찬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또한 매화동 목감복지센터와 매화동 적십자, 매화동 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하여 어려운 이웃의 정보를 공유하고 있으며 매화동 목감복지 센터의 매화필통 환경운동에 동참하는 등 기타 지역 내에서 자원봉사가 필요한 곳이라면 가장 먼저 달려가 참여하며 지역봉사에 앞장서고 있다.

 

[박영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