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21/05/17 [03:04]
시흥시의회 GTX-C 노선 시흥 오이도역 연장 지원 결의안 채택
도시환경위원회안 상정, 성훈창 부위원장 제안설명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시흥=주간시흥 기자] 

  © 주간시흥

시흥시의회(의장 박춘호)는 지난 14일 시흥시의회 제288회 임시회의에서 GTX-C 노선 시흥 오이도역 연장 지원 결의안 채택하고 이날 채택된 결의 안은 국회(국토교통위원회),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경기도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번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시흥 오이도역 연장 지원 결의안」은 제288회 마지막 날인 제2차 본회의에서는 도시환경위원회 안으로 상정 채택했다. 

이날 제안설명에 나선 성훈창 도시환경위원회 부위원장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 노선이 기존 경부선의 용량 문제로 일부 열차가 금정역에서 분기해 안산선을 이용해 회차하는 것으로 결정됐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GTX-C노선의 오이도역 연장은 그동안 대중교통 소외지역이었던 경기 서남부 지역균형발전과 수도권 상생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강조하며 “시흥시의회는 이를 위한 모든 지원과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채택된 결의안의 제안이유로 시흥시는 “▲시흥시는 대규모 국가산업단지가 위치하고 있고 다양한 개발사업을통하여 빠르게 성장하는 도시로 광역대중교통 이용수요가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광역대중교통망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노선이 안산선을 이용하여 회차하는 것으로 결정됨에 따라 해당 노선을 오이도역까지 연장하는 것은 시흥시의 광역대중교통난 해소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호소하고 있다. 

한편 시흥시는 지난 4월 13일 GTX-C노선 오이도역 연결에 대한 자체 용역 결과 보고회에서 시흥시가 의뢰한 GTX-C노선의 오이도역 연결에 대한 용역 분석결과 경제성의 지표인 비용 대비 편익의 B/C 분석결과 1.3이 넘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매우 희망적인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시흥시민들은 “지난해 말 50만 대도시로 진입되면서 GTX-C노선이 연결되면 시민들의 교통여건 개선은 물론 시흥스마트허브와 시화MTV 업체들의 인력 수급이 원활해지며 지역경제 발전에 큰 획을 긋게 될 것이다.”라고 주장하며 GTX-C노선의 오이도역 연결을 위해 각 지역 주요지역에 현수막을 붙여놓고 “GTX-C노선이 연결을 위해 되면 시민들의 교통여건 개선은 물론 시흥스마트허브와 시화MTV 업체들의 인력 수급이 원활해지며 지역경제 발전에 큰 획을 긋게 될 것이다.”라며 GTX-C노선의 오이도역 연결을 요구하고 있다. 

시흥시의회는 11일부터 14일간 제288회 시의회를 진행하고 임시회에서 ▲시흥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 ▲시흥시 동의 명칭 및 관할구역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시흥시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 및 안전 증진 조례안 ▲시흥시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 조례안 등 총 18건의 조례안 및 기타 안건을 심사·의결했다.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시흥 오이도역연장 지원 결의안[전문]

 

지역균형발전과 광역교통난 해소를 위하여 추진 중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 노선이 기존 경부선의 용량 문제로 일부열차가 금정역에서 분기해 안산선을 이용하여 회차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하지만 GTX-C 노선은 오이도역까지 연장되어야 하며 시흥시의회는 이를 위한 모든 지원과 노력을 다할 것이다.

우리 시흥시는 시흥스마트허브, 시화MTV 등 대규모 국가산업단지와대규모 배후주거단지가 위치하고 있고, 수도권 최초 배곧지구의 경기경제자유구역 지정과 더불어 월곶, 오이도, 거북섬 등의 해양생태 자원을 활용한 ‘K-골든코스트’ 조성 등 다양한 해양레저관광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역동적인 서해안의 중심도시이다. 

또한 능곡, 장현, 목감, 은계, 배곧지구 택지개발로 거주 인구도 매년증가하여 2020년 12월 주민등록인구 50만명을 돌파하였고 앞으로도 152만제곱미터 규모의 시흥거모 공공주택 단지가 개발예정으로 대규모 인구가 유입될 성장가능성이 매우 큰 도시이다.

시흥시민은 다른 수도권과 마찬가지로 서울방면의 통근·통학률이 높은편이며, 전국 최대규모의 산업단지가 위치하여 타 지역에서의 통근수요또한 매우 높다. 하지만 열악한 대중교통 여건으로 인하여 대중교통을이용하여 서울까지 접근 시 약 1시간 25분이 소요되어 시흥시 주민들과시흥에 직장이 있는 근로자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광역철도 교통망의 부족은 시흥시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는 실정이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노선의 오이도역 연장은 그동안 대중교통 소외지역이었던 경기 서남부 지역균형발전과 수도권 상생발전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하다. 아울러 광역대중교통 이용시간 단축과 이동편의 증진을 통하여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이에 시흥시의회는 GTX-C 노선의 오이도역 연장을 위해 필요한 재정적·행정적 지원에 전적으로 협조할 것을 56만 시흥시민의 뜻을 모아 정부와 민간사업자에게 강력히 호소하는 바이다.

하나. 시흥시의회는 GTX-C 노선 오이도역 연장에 필요한 모든 지원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할 것이다!

하나. 정부는 GTX-C 노선을 오이도역까지 연장하여 수도권의 상생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하라!

하나. 정부는 시민의 교통편의 향상을 위하여 수도권 서남권의 광역대중교통 확충을 위하여 노력하라!

 

2021. 5. 14.

 경기도 시흥시의회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