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21/04/08 [15:54]
자가혈관이란?
센트럴병원 신장내과 김철수 과장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난 시간 투석혈관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투석혈관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투석혈관의 종류에는 크게 자가혈관과 인조혈관이 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그 중 자가혈관에 대해서 다음 칼럼에서는 인조혈관에 대해서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자가혈관(동정맥루, AVF, arteriovenous fistula)이라 함은 환자의 동맥과 정맥을 직접(directly) 이어서 투석혈관을 조성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렇게 되면 정상적으로 수축기 120mmHg, 이완기 80mmHg 정도의 혈압이 존재하는 동맥에서 혈압이 거의 없는 정맥으로 다량의 혈류가 흐르게 됩니다. 약4~6주가 지나면 정맥의 혈관 크기가 커지고, 정맥혈관벽이 두꺼워지면서 투석 용 바늘을 찌를 수 있는 투석혈관으로 성숙하게 됩니다.

 

신장내과 외래를 통해서 잘 관리가 된 환자들의 경우 혈액투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는 시점보다 최소 약 1-2개월 전 투석혈관 조성술을 미리 시행하여 혈액투석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신부전이 급격하게 나빠지면 여러 합병증이 발생하여 응급투석이 필요한 경우, 투석도관을 먼저 삽입하고 혈액투석을 시행합니다. (투석도관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노동맥-노쪽피부정맥 동정맥루, Radiocephalic ACF(R-C, AVF)

 

노동맥-노쪽피부정맥 동정맥루는 영어(의학용어)로 Radiocephalic AVF(R-C AVF)라고 하며 노동맥(혹은 요골동맥, radial artery)과 노쪽피부정맥(혹은 요측피정맥, forearm cephalic vein)을 이어서 투석혈관을 조성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주로 손목에서 팔꿈치 쪽으로 조금 올라온 위치에서 문합을 하게됩니다. (그림1. 참고) 이곳에 수술을 하게 되면 아래팔(팔꿈치~손목)에 투석바늘을 천자하여 투석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환자분의 정맥과 동맥의 혈관 직경이 크고 혈관벽 상태가 양호하다면 가장 선호 되는 수술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투석혈관은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투석혈관을 오래 사용하여 더 이상 천자가 어려운 경우 좀 더 몸 쪽에 새로 투석혈관 조성술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림 1 설명 : 노동맥-노쪽피부정맥 동정맥루(Radiocephalic AVF)의 문합 부위, 출처: Comprehensive clinical nephrology 6thEd.

 

 

그림 2 설명: 노동맥-노쪽피부정맥 동정맥루(Radiocephalic AVF)의 모식도, 출처: Handbook of dilaysis 5thEd.

 

 

2. 위팔동맥-위팔 노쪽피부정맥 동정맥루, Brachiocephalic AVF(B-C AVF)

 

위팔동맥-위팔 노쪽피부정맥 동정맥루는 영어(의학용어)로 Brachiocephalic AVF(B-C AVF)라고하며, 위팔동맥(혹은 상완동맥, radial artery)과 위팔 노쪽피부정맥(혹은 상완 요측피정맥, upper arm cephalic vein)을 이어서 투석혈관을 조성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주로 팔꿈치보다 살짝 위쪽에서 문합을 하게 됩니다. (아래 그림 참고) 이곳에 수술을 하게 되면 위팔(팔꿈치~어깨 보다 아래쪽)에 투석 바늘을 천자하여 투석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투석혈관 조성 술 중 두 번째로 선호 되는 수술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림3 설명 : 위팔동맥-위팔 노쪽피부정맥 동정맥루(Brachiocephalic AVF)의 문합 부위, 출처: Comprehensive clinical nephrology 6thEd.

 

 

그림4 설명: 위팔동맥-위팔 노쪽피부정맥 모식도(Brachiocephalic AVF)의 문합 부위, 출처: Handbook of dilaysis 5thEd.

 

 

그 외에도 엄지손가락과 손바닥이 붙는 곳에 혈관을 문합하는 해부학적 코담배갑 동정맥루(anatomical snuffbox)등 다른 종류의 자가혈관도 있지만 사실상 비율은 크게 떨어져 위에서 언급한 두 종류가 자가혈관의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자가혈관에 이어 인조혈관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