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규 기사입력  2022/02/09 [13:28]
'나마네 수제화' 심보용 대표 인터뷰
인체 건강을 생각하는 수제화 전문업체 [심보용 대표]
'사람의 발에 가장 편한 구두제조는 사명' 강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주간시흥


신발은 사람이 보행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신발은 편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기본상식이다. 그러나 신발의 선택에 있어서는 건강보다 디자인을 우선하는 경향이 매우 높다. 자신이 신고 있는 신발은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 이상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하는 [나마 네 수제화] 심보용 대표는“신발은 발바닥에 체중을 고르게 분포되도록 함으로써 발의 피로를 줄여 주는 것은 물론이고 무릎과 골반에 무리가 덜가고 체형을 균형 있게 유지시켜 주는가 하면 허리의 건강을 지켜주고 아름다운 체형을 유지시켜 주는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한다." 라고 설명한다.

특히 "자신의 체형에 맞춰진 기능성 수제화는 성장판이 멈추지 않은 어린아이들에게 체형을 바르게 잡아주는가 하면 나이든 노인들에게는 무릎이나 골반, 약해진 허리의 균형을 잡아줌으로써 오랫동 안 보행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라며 누구에게나 자신에게 맞는 신발을 신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주간시흥은 최근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기능성 수제화를 제조하며 신발의 개념을 새롭게 만들 어 가고 있는 [나마네 수제화] 심보용 대표를 인터뷰하고 내용을 정리하여 소개한다. [편집자 주]

 

  © 주간시흥

 

▲발은 일상생활에 가장 중요한 신체 부위 발바닥

 

누구나 발이 우리 인체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다른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또한 인간의 일상생활을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해주는 보행은 발을 통해 이루어 진다.

보통사람들이 평생 걷는 거리는 지구의 몇 바퀴가 될 것이라고 전해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현대인은 적어도 하루평균 몇천 보 이상을 걷기 마련인데 자신의 전체 체중의 2~3% 정도밖에 되지 않는 발로 몸 전체를 지탱하며 보행이 진행되고 있다.

몸 전체를 지탱해주고 있는 발은 52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으며 민감하면서도 일상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발이 뒤틀리게 되면 인체의 균형도 무너질 수밖에 없으며 발의 균형은 건강과 밀접한 영향이 있다.

특히 발바닥의 안쪽에 있는 아치는 개인별로 매우 다르며 나이가 많을수록 아치의 높이가 무너지게 되며 무너지는 아치를 바로 세워야 몸도 바로 선다.

 

▲ 발바닥의 아치를 바로 세우는 것은 매우 중요

 

발은 수직으로 서 있는 인간의 체중을 온전히 받게 되며 따라서 중력으로 인한 무게를 자세와 움직임에 따라서 체중의 부담을 모두 내려받아야 하며 걷기, 달리기, 점프 등의 다양한 움직임을 할 때는 순간적으로 본래 체중보다 훨씬 많은 부담을 받을 수밖에 없다.

또한 아치는 바닥에 가중되는 체중에 따라 펴졌다 오므라지는 것을 반복하면서 체중을 적절하게 바닥 전체에 분산시켜줌으로써 발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하여 발의 피로감을 덜어 주게 되며 관절의 충격을 줄여주고 신체의 균형을 잡아주는 기능을 하게 된다.

따라서 최대한 효율적으로 체중을 분산시켜 발바닥에 부담을 최소화하는 것이 발의 피로를 줄여주는 것이며 발바닥에 체중의 부담을 분산시키기 위해서는 개인별로 발의 형태에 맞춰진 깔창으로 아치를 형성하고 몸무게가 발바닥에 균형적으로 분포되도록 이상적인 맞춤 깔창을 넣은 신발이 필요한 것이다.

아치가 무너지게 되거나 더 과하게 아치가 형성될 경우는 체중분산이 적절하게 이뤄지지 않아 체형이 무너지고 관절의 충격을 막지 못하게 되어 몸의 중심축이 무너지면서 허리는 물론 골반과 무릎, 등과 목의 균형을 무너뜨리게 된다.

또한 충격으로 인한 염증이 발생될 수 있으며 이는 족저근막염과 같은 질환을 일으키면서 인간이 꼭 해야 하는 보행을 하지 못하는 현상으로 전개될 생활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된다.

[나마네 수제화] 심보용 대표는 “무너지는 발의 아치를 잡아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라고 강조하며 “이를 통해 연골 파열, 척추측만증 등 세월이 흐르면서 발생될 수 있는 질환들을 사전에 예방하게 된다.” 라며 특히 성장기 아이들에게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설명한다.

아치 교정을 통해 퇴행성 관절염이나 연골 손상의 속도를 줄이거나 감소시킬 수 있다고 말하는 심 대표는 “성장기 아이들의 아치를 잘 잡아주면 성인이 되었을 때 발생되는 질병을 그만큼 줄여주어 이미 오래 전부터 독일이나 유럽, 미국 호주 등에서는 의료보험 혜택을 받고 있다.”라고 전한다.

 

  © 주간시흥

 

▲ 사람의 발에 가장 편한 구두만을 연구해온 수제화의 장인 심보용 대표

 

기능성 수제화 전문제작 업체인 [나마네 수제화] 심보용 대표는 평생을 구두와 함께해 온 신발 연구의 장인이다.

심보용 대표의 구두와의 인연은 첫 직장인 1980년 국내 제화업계의 선두주자인 에스콰이어 개발실에 근무하게 되면서부터이다.

기성화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에스콰이어에서 신모델의 구두개발에 전념해오면서 구두에 대한 다양한 제품들을 개발하게 됐으며 특히 디자인에 매우 민감한 여성화를 전문적으로 개발해 왔다. 이어 국내 기성화 경쟁업체인 엘칸토와 탠디 등 국내 유명 제화 업체에서 개발과 제작 등 구두 관련 다양한 업무를 맡아 오면서 구두 제조에 관련한 종합적인 기능을 터득했으며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신발과 인체와의 관계 등 신발의 중요성을 연구하며 개발 능력을 키워 왔다.

이어 1992년부터 2000년까지 10여 년에 가까운 기간 동안 기성화 및 수제화의 선진지인 일본의 유명제화 제조업체에 근무하면서 수제화 제조에 전문적인 선진기술을 습득했다. 특히 일본에서는 일찌감치 유행된 자신의 체형에 맞는 신발인 수제화를 선호하고 있는 것에 관심을 갖고 연구해온 심보용 대표는 개인 체형에 맞는 신발 착용에 중요성과 인체에 적합한 수제화 제작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됐다.

국내와 일본에서 수십 년간 구두만을 연구해온 심보용 대표는 그간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노하우를 통해 개인에게 딱 맞는 수제화를 판매하기 위해 2006년, 시흥시에 [나마네 수제화] 전문점을 오픈했다.

특히 맞춤 깔창 전문가인 부인과 함께 운영하면서 [나마네 수제화]의 신뢰는 더욱 높아졌으며 최근에는 딸과 종합건강기능 식품점 운영까지 함께하고 있어 가족회사로의 성공을 기약하고 있다.

 

  © 주간시흥

 

▲ 신기술을 접목한 [나마네 수제화]의 제조

 

내 발에 아주 편하게 맞춰주는 신발로 정평이 나있는 [나마네 수제화]는 고객이 수제화 상담을 위해 들어서면 수제화 제조를 위한 첨단장비를 통해 개인별 발의 구조와 특징을 먼저 체크한다.

정밀측정 장비인 3D 3차원 측정기에 발을 넣고 스캔하여 발의 길이는 물론 발바닥 아치의 높이, 발뒤꿈치 넓이, 신체의 균형 등을 정밀하게 검사하고 이를 3차원화 된 형상으로 그려내고 이를 바탕으로 내 발에 최적화된 깔창 모형을 찾아내게 된다.

[나마네 수제화]는 매장에 구비된 194가지 깔창 샘플을 통하여 세계 최초 '선 체험 후 제작 방식'을 선보이고 있다.

먼저 발을 측정한 뒤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깔창을 직접 신어보고, 깔창을 통한 변화를 미리 경험해본 후 구매를 결정할 수 있어 고객들에게 더욱 신뢰을 얻고 있다.

유일무이한 합리적인 맞춤 방식에 지방 각지에서도 방문 예약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후 구두의 디자인을 선택하는 작업이 진행되는데 깔창 제작의 경우 5일 이상이 소요되며 나만의 수제화를 제작하기 까지는 10일의 작업 기간이 소요된다.

 

  © 주간시흥

 

  © 주간시흥

 

▲ 혁신적인 기능성 신발 [나마네 수제화]는

 

특히 [나마네 수제화]에 예약 방문하면 발의 아치측정과 미리 신어보고 체험하는 과정을 무료로 해주고 있다.

나마네 수제화에서 제작하는 수제화와 맞춤 깔창은 기능적인 부분을 개발해 편한 신발로 제작하기 때문에 자세교정 맞춤 깔창 같은 개인의 체형에 맞춘나만의 수제화 및 맞춤 깔창의 장점을 가진다.

실제로 [나마네 수제화]는 평발 및 족저근막염처럼 고질적인 질병에 취약사람들을 대상으로 신발을 제작 맞춤 깔창이 의료기기로의 역할수행을 확인하고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재 구매율이 높고 입소문으로 지방에서도 찾아오고 있으며 미식축구 선수로 활동하는 한국인은 한국에 나와 직접 제작해 사용한 후 경기력 향상의 효과를 보고 재구매 요청을 해오기도 했다.

  © 주간시흥

 

SBS시사교양프로그램 [생생경제 정보톡톡]에서 불편한 걸음걸이와 무릎, 허리, 발목, 골반 등의 보행에 불편한 사례의 경우 [나마네 수제화]의 다양한 검사장비를 이용하여 발의 길이는 물론 발바닥 아치의 높이, 발뒤꿈치 넓이 등을 세밀하게 검사하고 3D 스캐너로 발의 굴곡을 측정하여 발전체의 무게 분포도를 측정한 결과 아치가 서 있을 때 안쪽으로 내려가는 현상 때문에 무릎과 허리 골반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사례자는 무너진 아치를 바로 세울 수 있도록 자신의 발에 맞는 수제화를 만드는 모습이 방송을 타며 인기가 높아졌다.

또한 미국에서 미식 축구선수로 활동하고 있는 한 교포 고객은 [나마네 수제화]를 통해 경기력이 더욱 향상된 효과를 얻으면서 추가 주문이 이어지고 있다.

심보용 대표는 “우리 몸의 균형을 잡는 발은 모든 신체 기관과 연결되어 있어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린다.”라며 “발의 문제를 방치하면 신체의 균형이 무너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나마네 수제화]는 직접 손님의 발에 맞게 수제화를 깔창을 맞추면서 무너진 아치를 새로 세우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 주간시흥

 

▲ 심보용 대표의 미래 목표는

 

심보용 대표는 “인체에 맞는 수제화를 보급하는 것은 이제 사명이다.”라고 전하며 신발을 통한 건강 전도사게 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나마네 수제화]를 통해 아이들은 물론이고 성인들과 노인들에게도 나이가 들어서도 보행을 오래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90% 이상 통증이 동반되고 있는 평발에도 최대한 통증을 완화시켜 주는 수제화와 깔창을 전파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를 해내겠다고 밝히고 있다.

심보용 대표는 “교육장을 갖추고 발 건강 강좌 등을 통해 사람들이 발과 신발과의 연계성을 알리고 이를 통해 국민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계속하겠다.”라며 발에 맞는 기능성 수제화 제작에 대한 강한 자부심을 드러내고 있어 [나마네 수제화]의 향후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나마네 수제화]는 현재 시흥시 정왕동에 수제화 제조샵 및 건강식품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시흥시기업인협회 회원으로 활동하며 이마트 시화점 5층에 운영되고 있는 시흥시기업인협회 회원사 제품 상설매장에 전시하여 수요자에 대한 공급을 제공하고 있는가 하면 전국에 기능성 수제화 및 깔창 공급 대리점도 확산해 갈 계획을 세워 두고 있다.

[상담문의:031-319-8877]

 




[박영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