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시흥교육 중점 기본교육계획

주간시흥신문 | 기사입력 2008/02/01 [00:00]
주간시흥신문 기사입력  2008/02/01 [00:00]
2008 시흥교육 중점 기본교육계획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시흥교육청이 2008년 교육계획안을 31일 발표했다. 올해 교육계획안은 역점사업과 특색사업으로 나눠 ‘사랑이 넘치는 Happy-School’, ‘생각을 키우는 독서?토론?논술 교육’, ‘의사소통 중심의 외국어 교육’, ‘교실에서 희망 찾는 좋은 수업  Project’, ‘WOW 시흥사랑! 테마체험학습’, ‘Happy-edu 시흥서포터즈단 운영’, ‘지구촌이 하나 되는 어울림터, 시흥!’으로 구성돼 진행 된다.


올해에도 시흥시민의 가장 큰 바람은 시흥시에 교육환경이 좋아져 이곳에서 정주하고 제2의 삶의 터전과 고향으로 안착해 살기를 원하고 있다. 모두의 기대가 모아지는 ‘희망 시흥교육’으로 꿈을 펼쳐가는 조화로운 시흥인 육성하기 위한 시흥 교육의 기본 방향에 대해 시흥 교육청이 발표한 2008 시흥교육 기본계획안을 살펴본다.


이번에 발표된 시흥교육의 기본방향인 도덕성 함양, 창의력신장, 글로벌 시민 자질 함양을 통해 꿈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사랑이 넘치는 Happy-School
나부터(From 'I'), 지금부터(From 'Now'), 작은 일부터(From 'Small') 즉 ‘3F운동’을 생활화 해 학교, 가정, 사회에서 남을 배려하는 생활 실천을 전개하고, 친구사랑 운동을 연4회 개최하며 인터넷 중독 예방과 상담 치료(No Game day)를 통해 건전한 사이버 문화 여건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 나눔 봉사활동의 생활화, 방과후학교 교육활동 발표회, 학생예능경연 대회 등 운영을 통해 어울림과 사랑이 넘치는 학생 축제 개최를 통해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과 실천 위주의 바른 인성을 함양시킨다는 계획이다.
 
■생각을 키우는 독서?토론?논술 교육
학교 특성에 맞는 자율적인 독서, 토론, 논술교육 강화와 학교도서관 운영의 내실화로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키고 창의적, 논리적, 사고력 및 표현력 향상을 위한 독서, 토론, 논술 교육 강화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학교도서관 위상 정립으로 사교육비 절감시킬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 의사소통 중심의 외국어 교육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통한 글로벌 인재 육성과 영어과 수업개선 및 연수강화를 통한 교수, 학습 지도력 향상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통한 외국어 교육 활성화시킬 계획이다.
영어 전용 교실 및 English Zone 설치 확대해 의사소통 능력향상을 위한 여건 조성하고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위한 자율, 직무 연수 실시해 영어 담당 교원 연수를 강화하는 한편 원어민 보조교사 협력 수업(Co-Teaching) 실시, 외국어로 진행하는 수업 확대해 의사소통 중심의 생활 영어 교육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다문화 가정 학부모 명예교사 활용하는 외국어 체험프로그램 활성화와 외국어 콘테스트를 통해 외국어 경시대회, 골든벨, 동화구연, 노래부르기, 독후감 발표 등을 할 수 있게 하는 방안도 발표했다.


■교실에서 희망 찾는 좋은 수업  Project
 좋은 수업을 만들기 위한  edu-doctor, 시흥 수업 사랑방을 조직 운영 하고 교수, 학습 도움센터 운영 활성화를 통해 교수, 학습 자료를 공유하도록 하는 방안, 교사들의 교과별 동아리 운영을 통해 좋은 수업을 나눌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WOW 시흥사랑! 테마체험학습
지역사회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한 테마체험학습 실시로 지역 특색 발현 및 애향심을 고취시키고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계한 테마체험학습으로 시흥사랑 교육을 실천하는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체험과 실천중심의 시흥사랑을 활성화시킬 방침이다.
중점 추진 내용으로‘ 테마체험학습 환경 여건 조성’,‘테마체험학습을 통한 시흥사랑 교육 실천’,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시흥사랑 운동 전개’ 등을 계획하고 있다.


■Happy-edu 시흥서포터즈단 운영
좋은 수업방법 개선과 교육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찾아가 돕는 지원시스템을 구축하여 행복한 학교 만들기 교육활동에 기여하고자 조직, 운영하는 지원단으로 수요자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 현안 문제 해결과 수업 방법 개선을 위한 교사별 맞춤 장학 지원으로 교수, 학습 방법 개선 그리고 찾아가는 신바람 교육행정 서비스로 교육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방침이다.


■지구촌이 하나 되는 어울림터, 시흥!
 더불어 사랑가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국제이해교육 강화하고 유관기관과의 협력, 지원을 통한 다문화 체험교육 실시 그리고 다문화 체험활동을 통한 문화적 편견 극복으로 글로벌 소양 함양시킨다는 방안이다.
추진 내용으로 다문화이해교육 지도자료 개발을 통한 다문화교육 활동 지원, 지구촌 가족 어울림 한마당 축제를 개최해 이해와 공존의 다문화 교육을 전개하고 특별 시범학교을 지정 운영할 계획이다. 또, 다문화 체험 Volunteer Bank(다문화교육을 위한 외국인 가정의 학부모 및 강사등 인적 네트워크)을 통해 다문화 가정의 적응을 위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